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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관제사

운전·운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기의 운항을 통제하고 이·착륙 순서를 배정하여 안전한 이·착륙을 유도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돕기 위하여 비행기조종사에게 기상, 풍속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항공교통을 지휘한다.
  • 관제탑에서 항공기의 이륙 및 착륙신고서를 확인하고 활주로 및 공항주변의 기상상태를 점검한다.
  • 이륙 및 착륙하고자 하는 항공기조종사와 항공기의 목적지, 항공기 상태, 연료의 잔유량 등에 대해 교신한다.
  • 해당 항공기의 이·착륙 활주로, 예정시간, 순서 등을 배정하여 유도하고 이·착륙을 허가한다.
  • 접근관제소에서 운항중인 항공기의 위치와 고도 등을 확인하고 항로의 상태를 파악하여 고도의 상승 및 강하수준을 지시한다.
  • 비상상황 발생 시 관련기관에 연락을 취하고 비상착륙방법 및 비상활주로에 대해 안내한다.
적성 및 흥미
  • 고도의 집중력과 판단력이 필요하며 기상이변 등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작은 실수가 항공 사고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이 필요하고, 항공통신장비 및 각종 첨단 장비를 사용하므로 기계 장비에 대한 흥미도 있어야 한다.
  • 현실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자기통제 능력,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국내 항공교통관제사로 근무하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이 국토교통부 국가공무원이며(인천공항 계류장 관제소 제외), 따라서 국가에서 채용을 해야 항공교통 관제사로서 근무할 수 있다. 현재 채용시험 전에 반드시 국가에서 발행하는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응시가 가능하다.
  • 국토교통부에서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한 곳에서 교육을 받으면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항공교통관제사를 포함한 항공기·선박 기관사 및 관제사의 종사자 수는 22,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세계화 및 운송산업의 발달로 항공기체와 운송횟수의 증가에 따라 관제탑 관제량도 증가하고 있어 항공교통량을 사전에 예측하고 분석하는 항공교통관제에 관한 전문 인력에 대한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항공교통관제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897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항공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직업훈련

  • 건설교통부 지정 전문교육기관 등에서 항공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국토해양부에서 지정한 전문교육기관으로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관제교육원(경기도 수색),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제교육원(충남 해미), 한국공항공사 항공기술훈련원(충북 청원), 공군교육사항공교통관제사 교육원(경남 진주)이 있다. 교육과 실습에 대한 부분이 구분되어 있으며,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이후에 항공교통관제사 시험 응시의 자격이 주어진다.
  • 한국공항공사 항공기술훈련원의 경우, 정기적으로 항공교통관제사 양성과정을 격년(짝수년: 2010, 2012, 2014) 1회 공개모집하여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양성과정 모집 시기 및 선발은 부정기적인 것으로 정부(국토해양부)의 항공교통관제사 수급계획에 의해 교육과정 개설은 조정될 수 있다. 응시자격은 과정종료일을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인 사람으로 토익(TOEIC)점수 700점(TOEFL, TEPS는 토익점수로 환산하여 700점) 이상이어야 한다. 전형은 1차 서류전형, 2차 필기시험(영어, 일반상식)(영어 필기시험은 응시원서 접수 시 제출한 영어능력 성적증명서(TOEIC, TOEFL, TEPS)로 대체하되, 배점비율은 영어 70%, 일반상식 30%로 함), 3차 신체검사 등의 과정을 거쳐 선발한다. 교육기간은 총 18주이다.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75%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18%

  • 고용
    안정

    고용안정10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29%

  • 근무
    여건

    근무여건4%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2%

  • 고용
    평등

    고용평등67%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항공교통관제사가 포함된 관제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보상이 높은 편이나, 복리후생은 낮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며, 취업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 관제사는 대부분 공무원 신분이므로 정규고용 및 고용유지의 수준이 매우 높으나, 승진가능성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교통의 흐름을 통제하는 전문직으로, 업무의 자율성 및 권한이 크고 사회적 공헌도가 높으며, 직업에의 소명의식이 높은 편이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항공교통관제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1%
  • 여자 48%
항공교통관제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5%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4%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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