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는 어떤 시험일까?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시험은 컴퓨터응용가공 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2005년 생산기계산업기사와 전산응용가공산업기사를 통합하여 만든 제도로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설계자의 제작도면이나 측정데이터를 사용하여 CNC공작기계의 부분 프로그램을 작성 · 수정하는 자격이다. 2015년부터 기존의 검정형 시험방법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취득하기 어려울까?
회차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최근 5개년동안의 5년간의 합격률을 살펴볼 때 필기의합격률은 40.9%정도에서 44.4% 사이에 분포되어 있는 반면 실기의 경우 43.9%에서 65.5%에 이르기까지 합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용어 및 개념의 생소함, 암기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필기 공부에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비전공자의 경우 용어와 개념이 어려울 수는 있으나 산업기사 시험이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는 만큼 난이도가 기사 시험만큼 어렵지는 않아 보인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산업기사 시험 자체가 해당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을 확인하는 시험이 아님을 고려할 때 난이도가 높은 시험은 아니기 때문에 독학이 불가능한 시험은 아니다. 물론 비전공자의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나, 고난이도의 수리적, 공학적 지식을 물어보는 종류의 시험은 아니다. 물론 용어가 난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험생의 경우 유튜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개념을 잡고 기출문제를 구해 혼자 공부를 해보길 바란다. 용어 및 이론이 어렵기 때문에 숙지하는제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해당 분야 전공의 교재 및 블로그, 카페 등에 올라와있는 요약 자료,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실기시험대비 영상 등을 참고하면 좋으며, 기초를 다지기 위해 유사한 시험을 보는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또는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기계가공조립기능사 시험을 먼저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혼자 공부하기 어려울 경우 스터디를 구해서 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는 공작기계인 CNC선반가공과 머시닝센터을 이용하여 재료를 가공하는 업무를 주 업무로 삼기 때문에 이를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또한 기계제조업체, 금속제품 제조업체, 의료기기·계측기기·광학기기 제조업 체, 조선, 항공, 전기·전자기기 제조업체, 자동차 중장비, 운수장비업체, 건설업체 등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적합한 자격증이다. 전문대학 졸업자 이상, 또는 기능사를 취득한 사람들에게 응시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전문대학 및 대학의 기계공학, 기계가공학과를 졸업한 이들이 본인의 전공지식을 시험할 수 있는 시험이기도 하다.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와 무선설비기능사, 무선설비기사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무선설비기능사는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의 하위 자격증이며,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는 무선설비기사의 하위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무선설비기능사 시험은 무선통신의 설비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을 볼 수 있으며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을 볼 수 있게 된다.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며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을 볼 수 있게 된다. 무선설비기사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이들의 수준에서 진행되는 시험으로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 취득 후 일정기간 동안 실무에 종사하는 경우 기술사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