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계기사 공부방법 궁금해요!

통합관리자

Q. 일반기계기사 공부방법 궁금해요!


A. 일반기계기사의 필기시험은 기호&단위 잘 외우는게 중요합니다. 시험 볼 때도 꼼꼼히 보시면 좋습니다. 공식이 생각이 나지 않거나 헷갈릴 때, 단위보고 주어진 숫자들을 요리조리 조합하다 보면 답이 나옵니다. 그리고 단위 섞어서 잘 나옵니다. 


1, 2, 3 역학과목은 이론 먼저, 4, 5과목은 기출 먼저, 그러나 5과목 동역학은 이론보다는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버리는게 좋습니다.

동역학은 범위가 말도 안되게 넓고, 공식만 안다고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이 상황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직관적으로 보여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즉 단기간에 쉽게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출부터 어떤 개념이 주로 나오는지 보고 자주 나오는 공식은 외우고, 아닌 것들은 찍으시면 됩니다.

공부는 꼼꼼히, 기출 풀이에서는 완벽주의 버리기가 중요합니다. 필기시험은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입니다. 공부자체는 꼼꼼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해가 가지 않는다 싶으면 문제를 넘어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1, 2, 3 역학과목에서 한 문제 풀려고 시간을 오래 지체하는 것 보다는 빨리 패스하고, 일단 4,5과목까지 쭉 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실기 시험은 필답형(‘기계요소’ 주관식 시험) + 작업형 (CAD 3D작업->2D작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선 필답형은 기출문제를 3회차 이상 정도 풀게 되면 비슷한 문제와 비슷한 공식이 계속 나오는 게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 유형과 공식을 따로 정리하고 암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형은 3D 모델링 연습, 2D도면 템플릿 개념공부, 2D제도법 개념공부, 3D->2D변환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기출도면을 보면서 투상 연습하시면 됩니다. (조립되어 있는 2D도면 문제를 3D로 상상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출도면을 보면서 부품 별 2D도면 특징을 암기하면 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