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분석기사 공부 방법 알려주세요

자격증관리자

Q. 화학분석기사 공부 방법 알려주세요


A. 화학분석기사 필기시험의 경우 화학분석 과정관리, 화학물질 특성분석, 화학물질 구조분석, 시험법 밸리데이션, 환경∙안전관리로 총 다섯 과목을 응시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좋은 결과를 거두려면 과목별로 철저하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0년에 화학분석기사 출제 기준이 개정되어 1과목이 추가되고 4,5과목의 내용이 추가된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과목의 경우, 기출을 풀면서 개념 문제는 개념을 찾아 외우고, 계산문제는 답보다 문제풀이 과정을 이해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보는 개념이나 계산 과정이 긴 문제들은 따로 정리해놓고 자주 보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3과목은 책을 구입해 이론을 정리하고, 기출을 풀면서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기분석 파트가 난해하므로 주의하여 공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4과목 같은 경우는 기출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개념을 제대로 암기해야 합니다. 공학용 계산기로 상대표준편차(r²)를 구하는 법을 알고 가야 합니다.

5과목은 위험물 산업기사를 공부하셨다면 도움이 되는 과목으로, 개념을 외우고 기출을 풀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 과목 전체적으로 보면, 이론을 읽고 정리하고, 

기출∙예상 문제를 풀고, 모르는 개념∙계산 문제를 정리해서 꾸준히 공부하시면 필기 합격이 가능합니다.


실기의 경우,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뉘어 시험을 2번 보게 됩니다. 2020년 들어오면서 NMR, IR, MS 등 분석기기 이론과 계산문제가 

복합적으로 엮어서 출제되는 경향이 생겼습니다.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합격이 어렵기 때문에 꼼꼼히 공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필답형은 기출에서 반, 새로운 문제 반이 나오기 때문에 우선 기출을 공부하시고, 주제별로 나눠 중요 내용을 암기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업형은 직접 실험을 해보는 것이 좋으나 여건이 되지 않으면 영상을 통해 기본적인 절차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습득하셔야 합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영상을 본 후 이미지 트레이닝을 많이 해보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셔서 시험에 응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게시물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