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능장 실기시험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자격증관리자

Q. 전기기능장 실기시험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A. 전기기능장 자격증의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구성된 복합형으로 출제됩니다. 

시험시간은 필답형 1시간 30분, 작업형 5시간 정도 총 6시간 30분가량 시험을 응시합니다.


전기기능장의 실기시험은 계장이나 PLC 경험이 없으면 독학으로 준비하기에 무리가 있는 시험입니다. 

전기 공구와 실습용 PLC, 전기실습공간을 마련하기 어려우며, PLC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으면 처음에 조작하는 것부터 어려움이 있으며, 

내/외선 공사 경험이 없다면 학원을 통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답형의 경우,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과년도 15년 치와 전기기능장 필답형 기출문제 과년도 전체와 소방법, 전기안전 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또한, 시험에서 답을 모른다고, 답을 공백으로 제출하는 것이 아닌, SPD, 이차 모듈 전지 관련 문제일지라도, 

어떤 느낌인지라도 써야 부분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백으로 제출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NFSC 소방관련 규정이나 소방화재 관련 문제가 나올 수 있으니 이 항목들의 학습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PLC 파트의 경우, 기초부터 차근차근 시험 전까지 매일 꾸준히 1 - 2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잘한다고 하더라도, 감각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PLC 작성하기 전 지문을 보고 상승 펄스인지, 하강 펄스인지 와 같은 사항을 체크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PLC는 40분 이내로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여 연습해야 시간에 쫓기지 않습니다.


제어반 및 배관, 배선 작업은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일지라도, 어려울 수 있는 파트입니다. 따라서, 가까운 학원 및 폴리텍 등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해야 합니다. 

제어반 작업은 핀번호 작성 연습을 빠르고 정확하게 연습이 완료됐다고 판단되면 연습해야 하며, 

시퀀스 결선 시간에서 시간을 단축해야 실제 시험에서 여유 있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습할 때 작업을 끊어서 하지 말고, 시험에서 하는 조건과 동일하게 작업시간과 쉬는 시간을 설정하고 연습해야 시험을 무난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게시물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