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독학하려는데 시험 난이도와 공부방법이 궁금합니다.

자격증관리자

Q. 정보처리기사 독학하려는데 시험 난이도와 공부방법이 궁금합니다.

 

A. 우선 난이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필기 합격률은 약 57.3%, 실기 합격률은 약 17.7%이며 2021년 1회차 시험 필기 합격률은 약 82%, 실기 합격률은 약 39%입니다. 필기와 실기를 비교해봤을 때, 필기에 비해 실기의 난이도가 월등히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각 회차의 합격률의 등락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필기 역시 꼼꼼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필기 공부방법은 본인의 베이스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본인의 전공이거나 이전에 배워본 적이 있다면 인강 없이 기본 교재와 기출문제로만 학습을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처음 도전하는 시험일 경우 인강의 도움을 받는 게 훨씬 수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이론서를 쭉 한 번 훑은 다음 중요도가 높은 부분을 꼼꼼히 보면서 간단히 문제를 풀어줍니다. 그 이후 기출문제를 풀면서 모르거나 헷갈리는 부분의 이론을 다시 한번 학습하거나 부분 발췌하여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출의 경우 2, 3번씩 반복 풀이를 진행해야 합니다. 정처기의 경우 외워야 할 전산 용어들이 많기 때문에 두문자를 만들어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에는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각 용어에 대한 개념 숙지가 필수입니다. 이때 필기시험에서 공부한 것을 까먹지 않고 복기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외워야 하는 양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빈출되는 파트는 무조건 암기 후 나머지 부분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실기 공부 시 주의할 점은 개정 이후 같은 문제가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이전에 출제되지 않았던 명령어, 언어 문법, SQL문도 빠짐없이 보고 코드도 눈으로만 보지 말고 직접 쳐보는 것이 합격을 위한 지름길이 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게시물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