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의 난이도와 공부법은 어떠한 가요?

통합관리자

Q. 전기기사의 난이도와 공부법은 어떠한 가요?

 

A. 전기기사의 난이도는 어려운 편입니다.

전기기사는 필기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20% 내외이며 최근 20년간 30%를 넘은 적이 없습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20% 내외이며 2020년의 경우 16.9%, 2019년의 경우 40.5%로 해마다 난이도가 동일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보통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을 먼저 공부하여 기초 전기 수학으로 문제풀이를 진행하며 그다음 전력공학과 전기 자기학, 전기기기를 진행합니다.

전기자기학의 경우 원론적으로 공부해야 고득점을 노리기 쉽습니다.

전력공학의 경우 실기 과목과 가장 연계율이 높기 때문에 최대한 고득점을 위하여 빈번히 출제되는 송전∙배전 파트를 잘 학습해야 합니다.

전기기기의 경우 높은 과락률을 보이는 과목으로, 생소한 단어와 공식이 많이 나오나 각 기기별 구분하여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은 고득점의 비율이 높은 과목이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므로 이 과목을 차근차근 공부하여 고득점을 받아야 필기시험의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력공학과 전기자기학의 경우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공식이 서로 유사하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게 정리 정돈하여 암기해야 합니다.

전기 설비기술 및 판단 기준은 필기 및 실기 과목 중 제일 암기가 많은 과목이며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많이 푸는 방법이 제일 적절합니다.


실기는 단답형의 출제 비중이 가장 높고, 공부 범위가 넓으므로 단답형을 우선 학습하셔야 합니다. 수변전설비는 단답형에서 배웠던 내용을 토대로 내용을 정리하며 학습하시면 좋습니다. 시퀀스는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학습하시길 권장합니다.

출제 흐름에 따라 이론과 개념을 철저하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계산 문제를 잘 풀 수 있어야 합니다. 복잡한 계산 문제를 비롯해 암기해야 하는 공식도 많습니다. 공식 같은 경우 억지로 외우려고 하면 어려워서 안 됩니다. 문제를 풀면서 문제 푸는 방법과 거기에 맞는 공식을 적용하는 식으로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공식을 사용한 실전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기출문제와 변형문제, 신출문제로 구성되어 출제되므로 문제의 해설과 답을 이해하고 유사한 문제는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파악하여야 하므로 무엇보다도 공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