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독학 가능할까요?

자격증관리자

Q. 산업안전기사 독학 가능할까요? 

 

A. 산업안전기사 시험의 경우 응시생들의 70% 이상이 독학으로 취득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과목은 총 6과목으로 안전관리론, 인강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순으로 보게 됩니다. 과목당 20문항이며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기 때문에 어느 한 과목이라도 소홀히 하면 위험합니다.


1과목인 안전관리론은 가장 쉬운 과목으로 고득점을 노려야 할 과목입니다. 2과목인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부터는 점차 외울 게 많아지고 여기부터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이론 정리가 필요합니다. 3과목인 기계위험방지기술은 비슷하게 생긴 기계들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사진이나 그림을 보면서 일상생활에 대입하면서 공부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4과목인 전기위험방지기술은 전기 전공자가 아니라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계산 문제가 많지 않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과목인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도 화학전공자가 아니면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나와서 개념을 이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6과목인 건설안전기술도 사진이나 그림과 함께 주의사항을 기억하시면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론부터 차근차근 준비하는 방식이 가장 좋지만, 준비 기간이 부족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서보다는 기출문제 위주의 학습 방법이 더 효율적입니다. 최소 5년에서 최대 10년 치의 기출문제를 반복하여 풀면서 헷갈리는 부분을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필기는 사지선다 객관식이므로 단어 하나만 외워도 맞힐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두문자를 활용해 암기하거나 문제와 해당 답을 반복적으로 눈에 익히며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다만, 기출문제만 푸는 방식으로 공부한다면 실기 시험을 치를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이론 공부도 충분히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1시간)과 필답형(1시간 30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번에 걸쳐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보통 1주일 간격으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두 시험의 순서는 회차마다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과목 비중은 산업안정관리론이 50%로 가장 크며 그 외 다섯 과목이 10%씩 동일한 비중입니다. 필답형의 경우 필기시험과 같이 기출문제를 풀며 답안을 외우는 것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작업형의 경우 영상을 보고 상황에 맞는 답안을 시험지에 수기로 작성하는 방식이며 암기 양은 적지만 시험장에 가서 글 설명 없이 동영상을 시청해야 해야 하므로 당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답형을 탄탄히 공부했을 경우 겹치는 부분이 많으므로 풀이가 수월하며 연습 시 긴 답변을 전체 다 외우는 방식이 아닌 짧게 핵심만 외우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게시물이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