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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현기차가 못한다고 비판 받는 부분

유죄석


로비 


미국시장 점유율에 비해 

로비력이 너무 딸리고 인색하단게 대체적 평가 


미국은 합법적 로비천국이다 보니 

기업들의 로비가 활발하고 중요한데 

경쟁사인 일본차들과 비교해도 심하게 딸림 


이번 IRA법 사태만 하더라도 일본차들은 

사전에 미 정계를 설득하고 구워삶아서 

상당수 불리한 조항을 빼는데 성공함 


 

비단 현대차뿐만 아니라 

하지만 한국기업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미 의회에 로비하는데 약하단 평이 많음 


이러다보니 미국 현지내에서도 

한국기업들 로비하는데 인색하다며 비판받곤함 


투자 많이 하는건 좋은데 

그걸 어필하려면 로비가 필수임 


과거 정경유착 트라우마때문에 

우리나라 기준으로 로비 = 나쁘다 생각말고 

좀더 적극적으로 나갈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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