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패션 관련 자격증 소개, 트렌드에 민감한 당신 도전하라 패션 관련 자격증 소개

통합관리자


 

많은 분들이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것에 가장 큰 의미를 두는 것이 패션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그만큼 자신의 성향과 라이프스타일 등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좋아하며 이를 직업적으로 연결시키고자 하고싶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자격증넷 ’자넷’에서는 개성만점 패션계에서 종사하려고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패션관련 업무는 포트폴리오 구성과 더불어추가로 경쟁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가장 먼저 소개드릴 자격증은 패션 디자인 산업기사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시중에 나와있는 수주 된 직물의 생산 가능성에 대한 여부를 파악하고 제품이 가지고 있는 유행성을 파악하고 조사하는 것에 대한 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 패션트렌드분석/패션 상품 디자인 기획/샘플 패턴 제작/ 시제품개발로 이뤄져 있는 필기시험과 패션디자인 및 패턴제작실무에 관련된 실기시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험 합격 기준으로는 필기는 100점 만점 중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되어야 합격입니다.실기는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응시자격을 얻기 위해서 체크 해야할 부분은 관련 기술 자격증 소지를 하고있는지, 관련 학과를 졸업 했는지에 대한 기준(4/2년제 졸업 예정자 혹은 산업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 예정자),실무 경력(동일한 분야) 2년 이상이 되었는지에 확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패션 디자인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어렵지 않게 의류제조 업무에 관련된 업체에 취업할 수 있으며 디자인 관련 부서에서 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추후 경력이 쌓이게 되면 의료 제조 관련업체를 직접 운영할 수 도 있습니다.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은 6급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에서 가산점 항목에 포함됩니다.) 



 

두번째 소개드릴 자격증으로는 패션 머천다이징 산업기사 입니다. 이 자격증은 최근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패션 유통시장에 필요한 패션전문인력을 뽑을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섬유, 패션산업부분에서 트렌드를 분석하고 상품의 기획, 생산 판매 등과 같은 총괄적인 직무를 수행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필기(패션마케팅/패션소재기획/패션디자인론 및 의복 구성학/패션정보분석)과 실기(패션머천다이징 실무 작업) 2가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합격기준은 필기(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하며 실기(100점 중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응시자격은 동일 분야 산업기사 이거나 기능사(+1년이상의 경력),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관련학과 전문대(졸업예정자), 동일한 분야에서 경력이 있을 시에만 부여 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패션기업에서 상품기획 부분 및 판매 등과 같은 다양한 직무 영역을 경험해볼 수 있으며 새로운 업체의 브랜딩, 기획 등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자격증으로는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입니다. 이 자격증은 색채에 대한 이론 지식과 실무능력을 토대로 분석, 조사, 디자인, 관리 등의 기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는 자격증입니다. 응시자격은 2~3년제 디자인 관련 학과 졸업(예정자도 가능) 4년제 대학교 디자인관련학과 2년이상 진행, 기능사 등급 이상의 자격증 취득 후 1년 관련 실무 경력, 건축, 섬유, 인쇄, 가구, 목재, 공예 등의 분야에서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만 부여됩니다. 



 

시험은 필기 5과목에다 5시간 작업형의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지며 합격기준은 필기(100점 기준에서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이며 실기(100점만점 중 60점 이상) 받아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자격증 또한 위에 소개 한 자격증과 같이 관련학과 전문대 이상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만 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오늘은 자넷과 함께 나의 개성과 창작의 아름다움을 표출할 수 있는 부분인 패션 관련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아무런 정보없이 취업을 준비하는 것보다는 자격증넷’자넷’에서 소개해 드린 패션관련 자격증 위주로 공부를 시작하면서 지식을 습득하고 수준을 업그레이드 시키다 보면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