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자격증 = 자기계발 과연 그럴까?

통합관리자
 


#자격증이 과연 자기계발에만 한정되는 것일까? 



코로나의 여파로 늘어난 여가 시간, 하루 하루 쌓이는 시간을 모아서  

자기계발의 기회로 삼으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자기계발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운동을 통해 멋있는 몸 만들기나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그동안 로망으로만 간직하고 있었던 새로운 언어를 공부하기, 

또는 지금껏 시도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취미생활에 도전하기 등이 있죠.

이 틈을 타서 그동안 생각만 하고 있었던 자격증 취득하기에 성공하신 분들도 있으실 테구요.



 


#직장인의 자격증 취득의 어려움 : 시간과 비용의 제약



하지만 자격증을 따고 싶었던 마음은 굴뚝같았더라도

시간과 비용의 제약으로 인해서 실제로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건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해당되는 얘기죠.

하지만 최근 2년 동안에는 일하는 시간 외에는 거의 집콕만 하게 되니 그야말로 남아 도는 게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전처럼 여행도 잘 다니지 못 하다 보니 비상금에도 조금의 여유가 생기게 되었구요.

그래서 이런 기회를 잘~ 틈타서 열심히 집중적으로 노력했다면, 

충분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 쉬운 접근성으로 시간과 비용의 절감



특히, 실제로도 2021년은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과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이 많은 주목을 받았던 한 해였습니다!

이미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출근 전 또는 퇴근 후 비는 시간을 활용해서

퇴직 이후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도전했고,

그 결과 얼마 전 시험에서 좋은 소식을 접할 수 있으셨을 겁니다.

또, 그동안 부족했던 역사 실력에 아쉬움을 느끼곤 지식을 채우기 위해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에 응시하신 분들도 많이 있으십니다.



특히 한국사는 유튜브 등을 통해서도 충분히 무료 강의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자 했던 분이라면 더할 나위 없는 자격증이죠.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자격증 = 능력 개발에 한정? : 자격증의 올바른 활용으로 천차만별의 효과



그런데 자격증 취득의 효과가 과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만 한정될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자격증은 어떤 자격을 취득하느냐에 따라서, 그 자격이 어느 기관에서 주관하는지에 따라서,

그리고 취득한 후에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그 효과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많은 분들이 성인이 되자마자 취득하는 운전면허만 하더라도

일단 따놓고 실제로 자동차를 운전할 일이 없는 사람은 그대로 일명 장롱면허가 되죠.

그래서 막상 필요할 때가 되어서는 제대로 활용하지 못 하게 됩니다.

취득하고 수년이 지난 뒤 정말 필요해졌을 때가 되어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추가적으로 연수를 더 받고 나서야 혼자서도 운전을 할 수 있는, 

즉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하게 되죠.

대부분의 분들이 해당하는 내용이시죠?

하지만 운전면허를 취득한 이후에 바로 도로에서 실제 운전에 돌입했다면,

이런 사람은 그때부터 베스트 드라이버의 길로 들어서게 되죠.



이렇게 일상에서 극명하게 갈리는 예시만 봐도

자격증은 취득한 후에 본인이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다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곧장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 커리어 패스로 새로운 분야의 커리어를 시작하는 자격증!



그래서 저는 자격증의 성격에 따라서 조금은 상이한 얘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먼저, 취득 후 자기만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곧장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일 미용사, 조리 기능사, 플로리스트 기능사, 전기 기사 또는 앞서 말씀드린 공인중개사 등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자격증들은 해당 업종에서 일할 수 있는 일종의 면허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한번 취득해두면 지금 근무하는 업종에서 커리어 패스를 바꾸어 새로운 분야의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는 비장의 무기가 됩니다.

평일에는 평소처럼 회사에서 일하다가, 주말에는 자격증 학원을 다니며 제2의 인생을 계획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여기에 해당하죠.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더 이상 현재의 상태에 머무를 수만은 없다는 것을 알기에 미래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단순히 자기계발 단계에 머무른다고 볼 수만은 없겠죠?

아무 수단이나 방법도 없이 준비한다고 말만 하는 것은 자신 스스로에게 어떠한 미래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계신 분이라면

일찍부터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 은퇴 후 미래를 준비하는 유용한 수단



앞서 잠깐 언급한 예시인데요, 공인중개사는 최근 점점 경쟁률이 놀라우리만큼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일단 한번 따두면 준비가 되었을 때 언제든 바로 부동산을 개업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나잇대에 상관없이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분야입니다.

일반 직장에서 30년 정도 근무하고, 은퇴 후 미래를 준비하는 유용한 수단이 되곤 합니다.

현재 몸 담고 있는 직장에서 퇴직한 후 일거리를 준비해두는 개념이라, 

미래를 생각한다면 아주 큰 메리트가 있는 것이죠.

당연히 때가 되어서 딸 수도 있지만, 이런 자격증들은 유효기간이 없는 편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공부가 그나마 쉬울 때 일찍이 미리 따두면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죠.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미용 분야의 자격증 : 취미가 직업으로! 사업까지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자격증



한편 미용분야의 자격증은 처음에는 취미를 만들어볼까 하는 마음으로 가볍게 시작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하나 둘 배우면서 점점 흥미를 붙이게 되고, 직업적으로 깊이를 가지게 되는 케이스가 대표적입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시작한 자격증이 결국 나의 인생의 방향을 결정할 수도 있는 아주 중요한 아이템이라는 것을 반증이죠.

분야도 다양하기 때문에 한번에 여러 가지를 동시에 공부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미용 분야도 마찬가지로 한번 자격증을 취득해두면 언제든 해당 분야로 취업할 수 있고

또는 본인이 직접 매장을 오픈해서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는 매력적인 자격증입니다.

회사원이라는 생활에 권태감과 매너리즘을 느끼고 있었다면 그러한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도 됩니다.

이럴 땐 일단 발빠르게 준비해야 스트레스도 덜 받고, 경력도 더 길게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 능력 : 가장 보편적인 사무원을 위한 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은 일반 사무원에게 가장 보편적인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줄여서 ‘컴활’이라고도 부르는데 자격증인데,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라면 1급이든 2급이든 하나라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운용 능력과 엑셀의 스프레드시트 및 데이터 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 자격시험입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응시하여야 하지만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고

2개 등급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에 맞는 등급을 선택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1급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2급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직종과 연관있는 분야의 자격증 : 이직과 승진 등 효율적인 결과를 위한 자격증



아예 새로운 분야로 시작하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현재 일하고 있는 종과 연관있는 분야의 자격증을 공략하는 것도 좋습니다.

회사에서 승진 또는 배치전환이 가능한 요건으로 제시하는 자격증들이 있을 텐데 그에 맞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자기계발이라는 단순한 목적으로 시작하는 것보다 효율적인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현재 근무중인 회사에서 새롭게 이직을 도전하는 경우에도 해당합니다.


나의 우수한 실무 능력도 증명하고, 이력서도 빵빵하게 채울 수 있다면

업무 관련 자격증이 한 두개라도 더 있는 편이 경력개발에 훨씬 유리하겠죠?





#목적 없는 자격증 취득 : 명확한 목적성으로 몰입도를 높여 합격까지



그런데, 현재 아무리 자격증의 시대라고 해도, 

특정한 목적 없이 일단 따고 보자라는 식의 시작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목적성을 가지고 명확하게 시작해야 배우면서 몰입도도 높아질 수 있고

그 결과로 단기간으로 준비해서 높은 점수를 받아 합격의 문턱에 다가설 수 있습니다.



 


#분야에 대한 자신과 흥미 : 합격을 위해 시간과 노력이 얼마나 드는지 미리 알아보기



그리고 본인이 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자신이 있는지,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충분히 고려하고 시작해야 

중도에 그만두는 우를 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합격을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하는지 미리 알아두고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각종 광고나 학원에서 제시하는 무턱대고 제공하는 내용보다는 인터넷 커뮤니티나 유튜브, 블로그 등을 통해 

직접 정보를 탐색하고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상황을 반영해야 하니까요.


노력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른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6개월을 소요해서 취득한 것이 나는 3개월 만에 가능할 수도 있고, 

스케줄이 빡빡하다면 1년이 더 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을 땐? 자넷!



단순 자기계발이 목적이 아닌 자격증을 취득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 싶다면 자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넷에서는 국가자격과 민간자격 국제자격 등 여러 종류의 자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국가자격은 운전면허, 의사, 변호사, 공인노무사, 공인중개사 등

국가에서 직접 관리하고 운영하는 ‘국가자격’과 산업기사, 기능사, 기능장 등이 포함되는 ‘국가기술자격’으로 나뉩니다.

이들은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특정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직업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 후에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는 편이 대부분입니다.

직접적으로 취업에 연관되지 않는 자격증은 아마도 ‘민간자격에 해당할 것입니다.

특정 자격이 있음을 증명하는 것은 맞지만, 국가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취업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교육을 받음으로써 교양을 쌓는 용도로는 아주 적합하고요!



 


#자격증 취득 후 유효기간 : 유효기간이 없이 평생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은?



자격증은 취득 후 유효기간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없어 한번 취득 후 10년이 지나도 20년이 지나도 

동일한 효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면 언제든 사용할 수 있으니 훨씬 유용하겠죠!

국가에서 공인하는 그래픽 기술 자격증인 ‘GTQ 포토샵’은 이에 대표적인 자격증입니다.

국내에서 취득할 수 있는 디자인 분야 관련 자격증 중 응시자가 가장 많은 분야인데요.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각종 이미지를 편집하고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웹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하나쯤은 보유하고 있는 자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 디자인 분야 종사의 분이라면 따기 좋은 추천 자격증



디자인 분야와 관련하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도 이에 해당합니다. 


색채를 다루는 전문 자격을 증명하는 자격증인데요.

색채 디자인, 색채 관리, 색채 관련 상품기획 등 컬러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디자인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취득해볼 만한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공무원 임용 및 수당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기도 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MOS MASTER (모스 마스터) : OA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일반 회사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MOS MASTER (모스마스터)’ 자격증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사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OA능력이라고 하여 일반 회사 업무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취업 및 승진을 하기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능력일 수도 있겠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무역영어 : 민간자격 시험이지만 사내 승진에 다수 활용되는 자격증



공인자격은 아니더라도 민간자격 시험 중 하나인 ‘무역영어’는 사내 승진에 다수 활용되는 자격입니다.



무역 업무와 관련하여 실무지식을 평가하고, 영문 서류를 작성하며 번역할 수 있는 능력의 보유 여부를 평가합니다.

등급별 응시 자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확인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급의 경우 4년제 대학교의 경상계열을 졸업하여 대기업의 무역 실무에 종사해야 취득 자격이 주어집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취업 및 승진에 직접적으로 기여 : 자격증의 활용 분야와 유호기간 확인은 필수



이처럼 자격증은 그 종류에 따라 자기계발의 영역이 될 수 있지만

사기업이든 공기업이든 취업 및 승진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재 종사하고 있는 직종에서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인지

또는 미래에 나의 커리어 패스를 다른 방향으로 돌릴 수 있는 자격증인지를 사전에 충분히 검토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여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활용 분야와 유효기간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진입하는 것은 기본일 것이구요.




 


#노력하는 자세 : 식상하지만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자세



가장 중요한 것은 참 식상하기도 하지만, 노력하는 자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 대입 수능에 응시하기 위해 준비하던 때처럼 밤낮으로 노력하여 몰입한다

요즘 같이 변수가 많은 불확실한 세상에서 믿음직스러운 부분을 만들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통해 내면적으로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부분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자격증 취득이 단순히 자기계발에서 끝난다는 오해를 가지고 있으셨다면

오늘 제시해드린 몇 가지 사례를 참고하셔서 다시 고려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