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고연봉 면허&자격증

통합관리자



#고연봉 면허&자격증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는 개인마다 각자 다를 것입니다.

자기계발을 위해서, 승진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남는 시간을 생산적으로 보내기 위해서 등등 여러 이유가 있을 텐데요.

최근 들어서는 연봉이 높은 직업을 가지기 위한 목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특히 문과 쪽에서 두드러지고 있는 현상입니다.

컴퓨터, 전기, 전자 등 이공 분야는 일반 기업으로 취업해도 고연봉을 받을 수 있지만

문과의 경우 그렇게 되기 어려운 게 현실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로 전문직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택하게 되는데요

오늘의 글에서는 고소득으로 유명한 직종의 실제 연봉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인노무사


(1) 공인노무사 (CPLA, Certified Public Labor Attorney)

노동관계법령 및 노무관리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업 또는

사업상의 노동관계업무의 원활한 운영과 자율적인 인사노무관리의 합리적 개선을 이끄는 전문 인력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소관하는 자격으로, 최근 응시자가 급격히 늘고 있는 자격 중 하나입니다.


(2) 수행하는 직무

공인노무사가 수행하는 직무로는

1) 노동관계 법령에 따라 관계기관에 대하여 행하는 신고, 신청, 보고, 진술, 청구 및 구제 등의 대행 또는 대리

2) 노동관계 법령에 따른 모든 서류의 작성 및 확인

3) 노동관계 법령과 노무관리에 관한 상담 및 지도

4) 근로기준법을 적용받는 사업이나 사업장에 대한 노무관리 진단 등이 있습니다.


(3) 진로

시험에 합격하여 공인노무사가 된다면 노무법인 근무, 공기업 또는 사기업 인사팀 근무,

기업 경영 컨설팅 등 노무 및 경영 관련 진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공인노무사는 2021년 현재 30기까지 진행되어 왔기에

많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비교적 적은 편이므로 개척할 수 있는 분야가 넓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고연봉 사실일까?

자격증 취득 후 약 3개월의 수습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수습기간 중에는 매우 낮은 임금을 받지만

수습 종료 후 실무에 투입되면 1년차 4000~5000만원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공인노무사 연봉을 살펴보면

상위 25%가 약 7000만 원, 중위 50%가 약 4500만 원하위 25%가 약 3000만 원 정도 선입니다.

이후 연차가 높아지면서 연봉 인상의 폭이 커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약 3~5년의 실무 기간을 거친 뒤 개업을 하는 케이스가 일반적인데

개업노무사의 경우 본인의 역량과 각자의 전문 영역에 따라 연봉이 천차만별로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취득 방법


1) 1차 시험

노동법 1과 노동법 2, 민법, 사회보험법의 4가지 필수과목과 경제학원론 또는 경영학개론 중 1가지 선택과목을 치르게 됩니다.

과목당 25문항으로, 125개의 객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의 커트라인이 정해져있으며, 1과목이라도 40점 미만 시 과락으로 처리되어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라 하더라도 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2) 2차 시험

노동법, 인사노무관리론, 행정쟁송법의 3가지 필수과목과 경영조직론 또는 노동경제학, 민사소송법 중 1가지 선택과목을 치르게 됩니다.

과목당 3~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1차 시험과 다르게 필답형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루 2과목씩 2일에 걸쳐 치르게 됩니다.

최종 점수는 표준점수로 변환되어 통지되며,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의 커트라인을 넘어야 합격이 되고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1과목이라도 40점 미만 시 과락으로 처리됩니다.


3) 3차 시험

공인노무사법 제4조 제3항에 의해 면접 시험이 이루어집니다.

국가 공인 자격인만큼 국가관과 사명감 등 정신자세가 평가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문 자격이다보니 노동 관련 전문지식과 응용능력이 평가되며, 예의, 품행 및 성실성과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이 평가됩니다.


(5) 기타

응시 요건 상 응시원서 접수 시 공인 영어 시험 점수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토익 700점 이상, 토플 71점 이상, 텝스 340점 이상 등의 기준이 설정되어 있고 1가지만 충족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영어 점수를 만들어놓은 후 공인노무사 준비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2. 감정평가사


(1) 감정평가사 (CA, Certified Appraiser)

부동산, 동산을 포함하여 토지, 건물, 기계기구, 항공기, 선박, 유가증권, 영업권과 같은 유무형의 재산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여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입니다. 국토교통부 소관의 자격입니다.


(2) 수행하는 직무

정부에서 매년 고시하는 공시지가와 관련된 표준지의 조사 및 평가, 기업체에 등의 의뢰와 관련된 자산의 재평가,

금융기관, 보험회사, 신탁회사의 의뢰와 관련된 토지 및 동산에 대한 평가,

주택단지나 공업단지 조성 및 도로개설등과 같은 공공사업을 수행합니다.


(3) 진로

감정평가 시장은 IMF 이전에 약 2000억원 정도의 규모였으나, IMF 이후 부동산 경기침체와 더불어

정부의 공공사업 축소로 시장의 규모 축소되었습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부동산 환경 아래에서 부동산컨설팅 및 특허권, 영업권 등의 특수감정평가,

M&A와 관련하여 기업 가치평가 및 기업실사, 부동산채권 등의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들 시장의 개척은 감정평가업의 전망을 밝게 하며, 감정평가 업무가 더욱 활성화되리라 기대됩니다.

감정평가사 자격증 취득 후 감정평가법인 및 감정평가사무소, 감정평가업무를 지도 감독하는 기관,

기업체의 부동산 관련부서, 부동산 컨설팅 쪽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4) 고연봉 사실일까?

감정평가사 또한 8대 전문직 중 하나로, 출처에 따라서 상이하나 감정평가사 연봉은 평균 6,906만원 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위 25%의 경우 9,102만원으로 산정되었다고 합니다.

연차가 쌓이면 억대 연봉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정평가사도 역시 근무처와 자신의 역량에 따라 훨씬 낮아질 수도, 높아질 수도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은 감안하여야 합니다.


(5) 취득 방법


1) 1차 시험

1차 시험은 여타 시험과 마찬가지로 객관식 시험입니다.

1교시는 민법 총칙 및 물권을 포함한 민법과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과목의 1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교시는 감정평가관계법규 및 회계학 과목의 8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과목의 합격기준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의 득점으로 합니다.


2) 2차 시험

2차 시험 또한 여타 시험과 마찬가지로 논술형 시험입니다.

감정평가실무와 감정평가이론,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의 3과목에서 각 4문항이 출제됩니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하되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가 최소합격인원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최소합격인원의 범위 안에서 매 과목 40점 이상 득점한 자 중에서 전 과목 평균득점에 의한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3. 변리사


(1) 변리사 (CPA, Certified Patent Attorney)

우리나라 공업소유권 제도의 창설과 함께 제정·유지되어 온 제도로서

새로이 개발되는 신기술에 대해서 발명자와 출원인의 권리 보호를 위한 업무가 늘어나고 있고

사회의 다양화에 따른 권리분쟁이 확대되고 있어 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전문 인력입니다.

특허청 산업재산인력과 소관의 자격입니다.


(2) 수행하는 직무

변리사는 산업재산권에 관한 상담 및 권리 취득이나 분쟁해결에 관련된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산업재산권에 관한 전문자격사로서

산업재산권의 출원에서 등록까지의 모든 절차를 대리합니다.

대리 내용의 세부 사항으로는

산업재산권 분쟁사건 (무효심판·취소심판·권리범위확인심판·정정심판·통상실시권허여심판·거절(취소) 결정 불복심판 등) 대리,

심판의 심결에 대해 특허법원 및 대법원에 소를 제기하는 경우의 대리,

권리의 이전·명의변경·실시권·사용권 설정의 대리가 있으며 기타 기업 등에 대한 산업재산권 자문 또는 관리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3) 진로

특허법률사무소, 개업, 특허청 심사관(5급 공무원), 특허부서가 있는 기업체, 학계,

지적소유권 관련 유학 등 특허 관련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4) 고연봉 사실일까?

변리사는 앞선 두 전문 자격증보다 더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허법률사무소에 고용된 변리사를 기준으로, 5000만원 선에서 시작됩니다.

수습 종료 이후 1년마다 평균 1000만원 씩 인상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평균적인 연봉치는 1억원 선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취득 방법


1) 1차 시험

산업재산권법과 민법개론, 자연과학개론의 3과목으로 구성됩니다.

객관식이나 과목당 40문항으로 분량이 많은 편이고, 다른 전문직 시험에 비해 범위가 굉장히 넓은 편이기에 상당한 공부량을 요합니다.

영어능력검정시험의 기준점수 이상을 받고 영어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서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의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은 사람 중에서 시험성적과 응시자 수를 고려하여 전과목 총점이 높은 사람순으로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2) 2차 시험

1일차 시험은 1교시는 특허법, 2교시는 상표법으로 과목당 4문항의 논술형 시험으로 구성됩니다.

과목당 140분으로 응시 시간이 굉장히 긴 편입니다.

2일차 시험은 1교시는 민사소송법, 2교시는 디자인보호법 및 저작권법, 산업디자인, 기계설계, 열역학,

금속재료, 유기화학, 화학반응공학, 전기자기학, 회로이론, 반도체공학, 제어공학, 데이터구조론, 발효공학,

분자생물학, 약제학, 약품제조화학, 섬유재료학, 콘크리트 및 철근 콘크리트공학으로

마찬가지로 과목당 4문항의 논술형 시험으로 구성됩니다.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선택과목에서 50점 이상을 받고

필수과목의 각 과목 40점 이상, 필수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은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

다만, 필수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은 사람의 수가 최소합격인원보다 적은 경우에는

선택과목에서 50점 이상을 받고 필수과목의 각 과목 40점 이상을 받은 사람 중에서 필수과목 평균점수가 높은 사람 순으로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4) 기타

응시 요건 상 응시원서 접수 시 공인 영어 시험 점수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토익 775점 이상, 토플 IBT 기준 83점 이상텝스 385점 이상 등의 기준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4. 세무사


(1) 세무사 (CTA, Certified Tax Account)

납세자의 위임에 의하여 조세에 대한 신고/신청/청구(이의신청/심사청구 및 심판청구를 포함)등의 대리,

세무조정계산서 기타 세무관련 서류의 작성조세에 관한 상담 또는 자문을 하는 전문 인력을 말합니다.

기획재정부 및 국세청에서 소관하는 자격입니다.


(2) 수행하는 직무

세무사는 납세자 등의 위임을 받아 다음 세무대리 및 기타 업무를 수행합니다.

조세에 관한 신고·신청·청구 등의 대리, 세무조정계산서와 그 밖의 세무 관련 서류의 작성,

조세에 관한 신고를 위한 장부 작성의 대행, 조세에 관한 상담 또는 자문, 세무관서의 조사 또는

처분 등과 관련된 납세자 의견진술의 대리,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별공시지가 및

단독주택가격·공동주택가격의 공시에 관한 이의신청의 대리, 해당 세무사가 작성한 조세에 관한 신고서류의 확인.

다만, 신고서류를 납세자가 직접 작성하였거나 신고서류를 작성한 세무사가 휴업하거나 폐업하여 이를 확인할 수 없으면

그 납세자의 세무 조정이나 장부작성의 대행, 소득세법에 따른 성실신고에 관한 확인 등 업무를 수행합니다.


(3) 진로

어느 정도 연차가 쌓인 경우 가장 보편적인 진로는 개인 세무 사무소를 개업하는 것입니다.

세무사로서의 역량을 펼치기에 가장 좋은 직업이고, 이는 즉슨 열심히 할수록 고연봉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업 전에는 세무법인에 입사하여 근무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현재 국내 설치된 세무법인의 수가 정말 많지만, 세무 관련 대행 업무의 수요는 꾸준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레드오션에 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을 듯 합니다.

금융공기업 또는 일반 사기업에서 세무사로서 활동하는 방향도 있습니다.

세무 관련 부서에 배치되어 결산 및 세무 업무를 담당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 세무 관련 이슈 또는 국제 조세 업무에 관한 검토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이는 개업 세무사에 비해 연봉은 적을지라도 업종별 내용이 상이해지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고연봉 사실일까?

세무사의 경우,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한국직업정보시스템 워크넷에 따르면

세무사의 평균 연봉은 6,372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하위 25%의 연봉은 5,018만원, 상위 25%의 연봉은 7,432만원으로 집계되어 다른 전문직종에 비해 상하위의 편차가 크지는 않은 편입니다.


(5) 취득 방법


1) 1차 시험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이루어지며,

1교시는 재정학과 세법학개론 (국세기본법, 국세징수법, 조세범처벌법, 소득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국제조세조정에 관한법률)

의 각각 4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2
교시는 회계학개론 또는 상법 회사편, 민법 총칙, 행정소송법 중 하나의 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4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영어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서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인 자는 합격으로 결정됩니다.

 

2) 2차 시험

2차 시험은 논술형으로 이루어집니다.

1교시는 재무회계 및 원가관리회계를 포함하는 회계학 1

2교시는 세무회계를 포함하는 회계학 2부으로 구성됩니다.

3교시는 국세기본법, 소득세법, 법인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을 포함하는 세법학 1

4교시는 부가가치세법, 개별소비세법, 지방세법·지방세기본법·지방세징수법 

지방세특례제한법 중 취득세·재산세 및 등록에 대한 등록면허세, 조세특례제한법을 포함하는 세법학 2부로 구성됩니다.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인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함. 다만, 각 과목의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인 사람의 수가 최소합격인원보다 적은 경우에는 최소합격인원의 범위에서

모든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인 사람 중에서 전 과목 평균점수가 높은 순서로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5. 소방시설관리사


(1) 소방시설관리사 (FFM, Fire Facilities Manager)

소방대상물의 고층화지하화복잡화 현상에 따라 이를 전문적으로 유지·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1500m² 이상의 건물에 설치돼 있는 소방시설을 점검하여 그 결과를 관할 소방서에 통보하는 등

특정 건물의 방화관리자로서 근무하는 전문 인력으로소방청에서 소관하는 자격입니다.


(2) 수행하는 직무

소방시설관리사는 소방시설의 점검 및 정비건축물 소방시설 유지관리 및 화기취급 감독 등 방화관리에 관한 사항,

위험물제조소 등의 완공검사·위험물 안전성능시험 및 정기점검에 관한 사항,

건축물 소유자 등이 위탁하는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시설 점검업무 등을 주요 직무로 합니다.


(3) 진로

소방시설업체나 화재보험협회, 소방안전협회 등에서 일할 수 있고

공무원 및 공기업 채용 시험에서 응할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방시설 점검 관련 창업도 가능해 정년이 없는 유망 직종입니다.

시험에 응시하는 인원은 매년 늘고 있지만, 합격률이 낮아 희소성이 높은 편입니다.


(4) 고연봉 사실일까?

소방시설관리사 연봉은 최소 5,000만원에서 평균 7,000~8,000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평균적인 연봉인 만큼, 고소득 층에 속한다면 연봉이 1억대를 넘어서기도 합니다.

2000~3000만원대의 연봉으로 형성된 근무지도 있으나, 보통 관리하는 건축물의 면적이 넓을수록 연봉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 또한 위의 전문직종과 마찬가지로 본인의 역량에 따라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취득 방법

전문 관리 인력인 만큼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은 다른 시험보다 응시 자격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소방공무원으로 5년 이상 일했거나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 소방 실무경력이 있는 자 등

일정 조건의 응시 자격을 갖춰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소방 실무에 종사했던 사람들이 제2의 직업, 은퇴 후 직업을 갖기 위해 소방시설관리사에 응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고연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자신의 능력과 역량 및 적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국내 자격증 중에서 고연봉에 도달할 수 있는 현실적인 자격증 몇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높은 연봉을 보장하는 만큼 공통적으로 어려운 난이도의 자격 시험에 합격해야 해당 직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뿐만 아니라 이러한 국가 자격 시험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일 것입니다.

취업 후 진로가 명확한 편이기 때문에 고연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자신의 능력과 역량 및 적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