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월 300이상 버는 자격증이 있다?!

통합관리자


 


# 월 300이상 버는 자격증이 있다?!


코로나로 인해서 취업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취업을 위해 자격증 취득에 몰두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자격증은 크게 2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합격자 수가 많아서 비교적 취업이 쉬워지는 자격증입니다.

최근 취업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한식 조리 기능사, 지게차 운전 기능사,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사회 복지사 등의 자격증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최근 3년간 상위 8개 종목 내에서 순위 변동이 없었습니다.

이처럼 취업은 쉬워지지만 고소득을 보장하는 자격증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두번째 그 반대입니다. 시험의 난이도가 낮지 않고 합격자 수 또한 굉장히 적으나,

합격 후 이를 활용해서 취업한다면 월 300만원에서 400만원 사이의 소득이 충분히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국내 대부분의 공인 자격증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한국 산업인력공단이

최근 국가기술자격 종목별 채용시장 활용현황에 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그 결과를 큐넷 누리집(국가자격정보포털)에 게시하였습니다.

소득이 높은 순서대로 총 20개 직종의 종목별 제시임금을 발표하였는데

오늘은 그 중 취득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기술사와 기사 영역의 16개 종목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천공기 운전 기능사 - 월 314만원


(1) 개요

천공기란 무한궤도 또는 타이어에 의해 스스로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

지반이나 암반에 수평 또는 수직으로 구멍을 뚫거나 말뚝을 시공할 수 있는 장치를 가진 기계로서

록드릴과 항타 및 항발기 등이 건설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공기 운전 기능사 (Craftsman Drilling Equipment Operator) 란 이러한 기계차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천공기 운전 기능사는 기계차 운전을 수행하는 직업이라

건설 현장에서 같이 근무하는 다른 직군들에 비해 체력적으로 덜 힘들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요건

이 자격증은 2013년 신설되어 2022년 현재 10년도 채 되지 않은 신생 자격증으로

현재 취득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능사 자격으로서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학점 이수 또는 실무 경력 등 기타 요건도 일절 없습니다. 


(3) 취득 방법

1차 필기 시험의 경우 천공기 조종, 점검 및 안전관리 과목을 보게 됩니다.

NCS 능력 단위로서 락드릴 운전 전 점검, 락드릴 작업준비, 락드릴 시운전, 락드릴 작업,

락드릴 운전 후 점검, 락드릴 항타항발기 안전관리, 항타항발기 작업, 향타항발기 설치, 항타항발기 작업준비,

시추작업 전 장비 점검, 시추작업 후 장비 점검, 시추작업, 시추작업안전관리의 총 13개 단위가 해당합니다.

2차 실기시험의 경우 천공기 운전 실무를 치르게 됩니다.

이는 NCS 능력 단위로서 락드릴 운전 전 점검, 락드릴 시운전, 락드릴 작업, 락드릴 운전 후 점검,

락드릴 항타항발기 안전관리, 항타항발기 작업, 시추작업 후 장비 점검, 시추작업, 시추작업안전관리의 총 9개 단위가 해당합니다.


(4) 진로

일반적으로 천공기 운전 기능사 취득 이후 천공기 운전 조종사를 취득하여 이 2가지를 결합하여 취업에 활용합니다.

채용 희망자로서는 2가지 자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 전문 기술 보유자로 어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것입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2. 금속재료시험 기능사 - 월 327만원


(1) 개요

국내 외를 막론하고 중화학 공업이 발달함과 함께 금속재료가 다양화 및 고급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속의 특성 및 작용 원리를 이해하고

내구성 있는 재료를 생산하고 시험할 수 있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금속재료시험 기능사 (Craftsman Metal Material Testing) 란,

말 그대로 각종 기계장치나 장비를 이용해서 금속재료를 시험하는 직업입니다.

각종 시험기와 장비 등을 이용하여 금속재료의 용도,

사용조건의 적합성 여부 및 재료 의 기계적 시험할 수 있는 능력을 검토·분석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각종 금속재료에 대한 전문지식 은 물론 실무 시 세밀함을 요하기 때문에

높은 연봉에도 누구나 쉽게 도전할 만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2) 요건

마찬가지로 기능사로서 응시제한이 없습니다.


(3) 취득 방법

1차 필답형 시험에서는


1. 금속재료일반

2. 금속제도
3. 금속재료조직 및 비파괴시험


과 관련한 문항이 출제되고,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취득하는 경우 합격하여 이후 작업형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2차 작업형 시험에서는 각종 시험기와 장비 및 초음파탐상기, X-선 탐상기 등을 이용하여

금속재료의 용도, 사용조건의 적합성 여부, 및 금속의 내구성을 시험할 수 있는 능력을 검토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취득하여야 합격입니다.


(4) 진로

자격증 취득 시 제철소, 제련소, 금속기계제조업체에 진출하거나

조선·자동차·항공·전기전자·방위 산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층의 경우 소규모 기계제조 공장에 취업하여 품질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고소득 직무로의 취업이 유리한 편이고 취업 후 대부분 품질관리 (QC, Quality Control) 부서에서 근무하므로

많은 업체에서 산업기사이상의 상위자격 취득자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력을 쌓은 후 상위 자격을 취득한다면 추후 승진 및 업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특이사항

이는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지정된 교육·훈련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후, 내·외부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교육훈련생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로서,

평가의 커트라인이 높은 편이기에 난이도 또한 높은 편이지만, 실무 능력을 교육 및 훈련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3. 광산보안산업기사 - 월 339만원 


(1) 개요

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함에 있어 광산종사자에 대한 위해 방지 및

광업시설의 보전 등 광산보안 전반에 대한 업무를 전담 수행하는 직종입니다.

과거에는 안전관리자라는 명목 하에 광범위한 안전 및 보안을 다루는 직무가 있었는데,

현재에는 업종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보다 전문적인 광산보안기사 자격증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감리원이나 보안관리자, 안전관리자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광산보안산업기사 (Industrial Engineer Mining Safety) 는 자원 개발 전반 과정에서

기술지식을 바탕으로 광산보안 전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보안시설의 설치·변경 및 운영하는 등

광산보안에 대한 종합적인 기능적 업무를 수행합니다.


(2) 요건

기능사의 한 단계 상위에 있는 산업기사 자격증으로 응시 자격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사 또는 기술사 정도의 난이도는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입니다.


(3) 취득 방법

1차 필기 시험은 개발공학, 광산기계 및 전기일반, 화약 및 발파학, 암석역학, 암석

및 지질학의 5개 과목 범위 내에서 출제되고, 객관식 4지 택일 형식입니다 (과목당 20문항으로 30분, 총 2시간30분).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하여 2차 실기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2차 필기 시험은 광산봉나 실무와 관련하여 필답형과 작업형을 복합한 형태로 출제됩니다.

마찬가지로 100정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시 최종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4) 진로

자격증 취득 후에는 자원개발 관련 정부부처, 정부산하기관 및 연구소,

가행 중인 광산, 국내외 자원개발 및 컨설팅 관련 업체, 광해방지사업 전문사업체 등으로 진출합니다.

이러한 분야는 역시 전문적인 지식 및 자격이 없으면 종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격증의 보유는 필수적입니다.

광산 분야는 정부의 국내외 자원 개발 추진 계획에 따라 전문인력의 수요가 계속 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단점은 국내 광산이 대부분 강원도 등 주요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거주지와 생활패턴, 활동반경 등을 고려하여 적합성 여부를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4. 철근기능사 - 월 334만원


(1) 개요

철근기능사 (Craftsman Reinforcing Bar) 란

건축구조물의 대형화, 새로운 시공방법의 개발, 특수재료의 개발 등 신건축공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건축시공분야에서 많은 기능인력이 요구됨에 따라 숙련 기능공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된 자격입니다.

건축현장에서 철근 콘크리트의 기초, 기둥, 바닥판, 옹벽 등과

기타 콘크리트조를 보강하기 위한 철근을 가공, 배근, 조립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2) 요건

기능사 자격증이므로 응시 자격에 별도의 제한은 없습니다.


(3) 취득 방법

특이하게 필기 시험은 없고, 철근 작업과 관련된 실기 시험만 응시하게 됩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 시험으로서, 근콘크리트 기둥과 보 부분의 철근을 가공, 배근, 조립하는 능력을 평가(공개도면을 참조) 합니다.

실내 및 실외에서 안전모와 안전화를 착용하고 철근절단기와 철근굽힘기, 와이어클리퍼를 사용하여 응시하게 됩니다.

특히 철근기능사의 실기시험은 응시 시간이 타 시험의 2배 이상 긴  3시간 30분입니다.

필기 시험이 존재하지 않는 만큼 실기 시험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고

장시간 성공적인 응시를 위해 개인의 기본 체력이 받쳐줘야 할 것입니다.


(4) 진로

작업의 특성상, 특정 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정하여 고정되는 것보다는

전문 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근기능사 직무에 고소득이 보장되는 이유는 단순히 자격 취득에 따른 인센티브가 따른 것이라기 보다

그 전문성과 개인의 직무수행 성과에 따른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응시인원이 계속 해서 증가하고 있고, 특히 2020년에는 전년도에 비해 2배 이상으로 늘어난 점이 눈에 띕니다.

가까운 미래에, 건설경기 회복에 따라 대규모 토목공사 및 건축공사가 진행 또는 시공될 계획이 확대된다면

철근기능사의 인력수요는 계속 해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 월 300만원 이상의 고소득을 얻을 수 있는 알짜배기 자격증


월 300만원 이상의 고소득을 얻을 수 있는 알짜배기 자격증, 과연 현실적이 이야기일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처럼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는 자격증들도 있고, 노후까지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하는 자격증도 있습니다.

의사, 변호사 등 전문자격증도 있지만, 기술직과 관련하여서는

앞서 소개한 4가지 자격증은 취득할 경우 취업 장벽이 낮아질 뿐 아니라,

저소득군도 고소득군으로 진입하기 용이하고, 학력과 무관한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극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의 자세로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