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많은 금융 자격증 난이도 전격 분석

통합관리자


 

자신이 원하는 분야가 있다면 그에 적합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을 시 취업에도 유리할 뿐만 아니라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는 곧 얼마나 전문지식을 겸비하고 있는지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되기 때문이죠. 특히 금융기관 취업은 늘 꾸준한 경쟁력을 두고 있을 만큼 많은 분의 희망 사항이 되는데요. 이렇듯 이번 시간에는 가장 많이 도전하는 종목과 난이도 순으로 시험 정보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투자권유대행인
 

기존에는 금융 자격증이라고 한다면 투자상담사 또한 빠지지 않은 종목에 해당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담사란 자격증이 사라졌죠. 이를 거쳐 새롭게 탄생한 라이선스가 바로 펀드투자권유대행인이 됩니다. 우선 해당 자격증은 단기 취득이 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다른 종목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10명 중 7명에서 8명은 합격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렇듯 시험 정보를 살펴보면 해당 라이선스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응시제한 또한 별도로 제한하지 않고 있어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 시험정보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은 필기로 진행되며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펀드투자, 투자권유, 부동산펀드가 되는데요. 펀드투자의 경우 35문항이 출제되고 있으며 투자권유는 45문항, 부동산펀드의 경우 20문항으로 전체 100문항이 됩니다. 이에 주어지는 수험 시간은 2시간이 됩니다.  합격기준 또한 각 과목별 정답 비율이 40% 이상 점수가 나오며 전체 평균 60% 이상 정답률이 나와야 되는데요. 즉, 과락이 있다는 의미이기에 1과목마다 40점 이상 총 평균 60점이 됩니다. 여기서 1과목이라도 40점 이하가 나온다면 통과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 합격팁 

해당 자격증은 면제 과목이 있기에 종전 투자상담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매우 유리합니다. 면제 과목 또한 펀드 투자와 투자권유가 되기에 실질적 부동산 펀드 과목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금융자격증 종목 중에서는 가장 난도가 높기에 시중 기출문제집만 단기간 풀어봐도 충분히 합격에 도달할 수 있어요. 이처럼 기출문제 풀이와 오답노트 정리가 합격을 좌우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금융기관 취업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펀드투자권유대행인 라이선스부터 계획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재경관리사
 

재경관리사는 기업에서 매우 중요한 직무를 수행하죠. 세무와 회계는 사업체 운영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에 해당 직업에 대한 수요도 꾸준한 편에 속합니다. 이처럼 본 자격증은 삼일회계법인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으로 공신력을 높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난도가 꽤나 높은 편에 속하기에 전산세무 1급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종목이라 할 수 있어요. 


- 시험정보

해당 자격증의 경우 응시제한이 없어 관심만 가지고 있다면 도전이 가능한 종목입니다. 가장 먼저 시험과목을 보면 3과목 구성으로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가 됩니다. 전 과목 동일하게 40문씩 출제가 되고 있으며 필기시험만 치러진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가 되고 있어요. 또한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주관식이 없다는 것과 과락이 없어 다른 종목에 비해 합격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데요. 전 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7할 이상의 정답률만 나온다면 합격자가 되고 있습니다.


 - 합격률

펀드투자권유대행인보다 난도가 훨씬 높아지는 만큼 매 시험 응시자에 반면 합격률은 40% 전후가 되고 있습니다.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시험이기에 과거에 비해 점점 합격률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탄탄한 준비과정만 거친다면 단기간 1회 시험으로도 충분히 취득이 가능한 종목에도 해당합니다.


- 활용정보
재경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회계 및 세무 분야 구분 없이 취업이 가능합니다. 세무와 회계 파트에 관계없이 직무상 능력을 인정받는 라이선스에 속하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어떠한 기업이든 취업이 가능하며 채용에서도 유리할 수 있어요. 금융기관이 아니더라도 세금 관련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는 라이선스라 볼 수 있습니다.


  
AFPK
 

금융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AFPK 자격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이는 한국 FPSB에서 주관하는 시행으로 재무 설계사 자격 제도라 볼 수 있어요. 그러나 타 종목과 달리 취득 과정이 다르기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자격증 정보를 세밀하게 알아보고 숙지한 후 계획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우선 해당 자격증은 지정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되며 3가지의 요건이 충족돼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AFPK 자격시험을 치르고자 한다면 우선 일정 요건에 충족해야 됩니다. 다른 타 종목의 경우 전공자이거나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제한하고 있지만 해당 라이선스는 AFPK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된다는 것인데요. 만약 한국 FPSB에서 정하고 있는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라면 일부 교육 과정을 면제해 주곤 합니다. 그러나 부분 면제일 뿐이기에 면제받은 과목을 제외하고는 부분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된다는 것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 자격시험 구성 

해당 자격증은 모듈 1과 모듈 2로 진행됩니다. 모듈 1에서는 5과목을 다루며 재무설계 개론, 재무설계 직업윤리, 은퇴설계, 부동산설계, 상속설계가 됩니다. 1교시 5과목 전체 100문제가 출제가 되고 있죠. 모듈 2에서는 3과목만 다루며 위험관리와 보험설계, 투자설계, 세금설계가 됩니다. 해당 파트는 3과목 전체 90문항 출제로 총 190문제가 나오고 있죠. 


- 합격기준 

AFPK 자격증은 과락이 있어 각 과목마다 40% 이상 정답률이 나와야 됩니다. 이를 전체 통틀어 평균 70% 이상 점수가 나올 시 합격자가 되고 있죠. 그러나 부분 합격 제도를 갖추고 있기에 일부 점수가 미달되었다 할지라도 과락 과목이 없는 모듈은 합격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1모듈은 합격했지만 2모듈에서 불합격이 될 시에는 재차 다음 시험에 2모듈만 치르면 되지만 합격 회차로부터 연이은 4회 시험 이내 나머지 과목을 통과해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신용분석사
 

살아가면서 신용은 어떠한 문제보다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특히나 금융거래에서는 자금 융통과 관련해 필수이기에 신용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죠. 신용분석사 또한 은행 업무와 밀접해 기업금융 분야에서 가장 활용성이 높은 자격증에 속합니다. 특히나 해당 라이선스는 여신 전문가 자격증 중에서도 기초이자 기본이 되기에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준비하셔야 된답니다. 


- 시험정보

신용분석사 시험은 별도로 응시제한을 두고 있지 않기에 누구나 도전이 가능한 종목입니다. 해당 시험은 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2과목으로 구분하여 치러지고 있어요. 1부의 경우 회계학 1, 회계학 2 과목으로 기업회계기준과 기업결합회계, 특수회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험 시간은 120분이 되고 있죠. 2부는 신용분석과 종합신용평가 2과목으로 치러지며 재무분석, 현금흐름분석, 시장환경분석, 신용평가 종합 사례가 됩니다. 수험 시간 180분이 되며 전체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출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합격률

신용분석사는 난도가 높은 자격증에 속하기에 매년 합격률 또한 30% 전후가 됩니다. 가장 낮은 확률을 보면 20% 내외가 되기에 어려운 시험에 해당하죠. 하지만 취업 후에는 은행 관련해 모든 직종에서 활동이 가능하며 일부 은행에서 해당 자격증을 소지한 자에 대해 우대하고 있어 취준생들에게 더욱 인기가 높은 종목이기도 합니다. 또한 학점은행제를 통해서도 합격자는 회계학, 경영학 학사에서 2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기에 취득 후 여러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여신심사역 전 단계에 자리 잡은 라이선스인 만큼 탄탄한 준비 과정이 필요한 종목이라는 것도 잊지 마세요!



 
CFA 자격증
 

국제자격증에 해당하는 CFA는 미국 CFA 협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제도입니다. 증권 금융, 재무관리분야에서 활용성을 가진 라이선스이기에 난도가 높으며 응시 자격에도 제한을 두고 있죠. 우선 해당 자격증은 미국 증권업계에서 가장 최상단에 위치한 금융 자격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3단계로 나눠진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되며 투자 관련 분야에서 실무 경력 4년 이상이라는 점도 동시에 인정받을 수 있어야 취득이 가능한 종목입니다. 


- 시험정보

CFA 자격증은 응시제한이 있으며 4년제 대학 과정 또는 그에 준하는 교육 과정을 이수한 경우가 됩니다. 또한 4학년 재학생이 도전할 시에는 레벨 1 응시 지원 시점에 현재 재학 중인 상태여야 합니다. 그 외에도 최소 4년 이상의 풀타임 실무 경력을 요구하기에 다소 까다로운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 시험구성    
CFA 자격증은 레벨 1단계에서 3단계로 구분되어 있는 만큼 오전과 오후로 나눠 시험이 치러지고 있습니다. 레벨 1은  Multiple choice 과목으로 1교시, 2교시 모두 각각 90문항이 출제되고 있죠. 레벨 2의 경우 Item set 과목으로 문항수가 어느 정도로 출제되는지 시험마다 각기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레벨 3은 오전 Essay 과목 오후 Item set 과목으로 치러지고 있으며 각 레벨마다 수험 시간 2시간 15분이 주어지고 있어요.

- 합격기준
우선 해당 자격증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2가지를 혼용하여 합격자를 가려내고 있습니다. 또한 CFA 이사회의 채점 방식과 커트라인이 공개되지 않고 있죠. 무엇보다 상대평가와 절대평가가 혼용되기에 과락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결국 전 과목 평균 점수로 합격과 불합격 여부를 결정하고 있는 것인데요. 무엇보다 응시자격이 까다롭고 여러 레벨 시험을 거쳐야 최종적으로 부여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기에 실무경력이 충족될 때 준비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오늘은 금융 자격증 난이도에 따라 시험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금융기관은 자산을 관리하고 금전과 직결되는 사항이기에 높은 전문성을 요구합니다. 이처럼 여러 라이선스를 소지하고 있을 시에는 그만큼 우대가 되고 있어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하나씩 준비해 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