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응시자격이 군인? 국방부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3선

통합관리자

군 복무 중이라면 자기계발과 거리가 멀어질 듯하지만 군대 내에서도 앞으로의 진로와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국방부는 자기계발에 필요한 여러 자격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장병분들의 경우 한 가지씩은 꼭 취득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국방부 자체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은 한정적이기에 오늘은 군대에서 알차게 시간을 활용하며 자신만의 스펙을 다질 수 있는 라이선스 3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군대라고 한다면 상명하복 체계가 엄격하게 규정되고 있어 어떠한 활동에도 제한을 받을 듯하지만 시대가 변하는 만큼 사뭇 달라진 분위기를 보이고 있죠. 국방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격증 또한 국가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목적도 두고 있지만 또 달리 하나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국방 분야 국가자격검정이 크게 떠오르고 있는 이유도 국방력의 중요성이 두드러지면서 군 특수 기술 분야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기 때문인데요. 국방부에서 인정하고 있는 자격증 또한 심해잠수사와 국방보안관리사, 수중발파사가 되며 군 특수 기술로 직무 수행 능력 배양을 위한 목적을 갖추고 있죠. 

국방 분야 국가자격제도의 경우 군 특수 기술 또는 우수 직무 분야에 자격 취득을 함으로써 생애 직업 능력을 개발하고 취업 기회를 획득하는 목적을 두고 제정되었습니다. 자격검정 시행 종목 또한 오늘 소개해 드릴 심해잠수사, 국방보안관리사, 수중발파사를 제외하고도 헬기정비사, 항공장구관리사, 폭발물처리사, 국방사업관리사로 구성되어 있죠.

지원 대상 또한 현역 군인 또는 군무원으로만 대상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군인만 시험을 치를 수 있어 해당 분야 시험은 모두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자격 검정 일정도 매년 7월에서 8월 내 원서접수를 하며 9월에서 10월까지 검정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11월에 이르고 있죠. 응시 방법에 대해 찾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각 분야마다 다른 군별 인트라넷 국가기술자격 검정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국방부 자격증 3선 

심해잠수사
심해잠수사는 대한민국 해군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해난구조전대로 해양에서 발생되는 재난 및 사고에 대응하고 인양 및 구조 작전 임무를 수행합니다. 특수부대로 흔히 SSU로 불리고 있죠. 임무 특성을 볼 때에도 평시에도 늘 수중작전을 진행합니다. 해당 부대에는 심해잠수사와 잠수함 구조함, 수상함 구조함으로 다시 세분화되어 있어요.

평상시에는 주로 인명구조와 선체 인양 등의 구조작전을 하며 항공구조작전 및 항만 및 수로 상 장애물 제거도 도맡고 있습니다. 간첩선이나 격침된 적의 함정도 인양을 하죠. 전시에는 주요 항만 개항 유지, 상륙작전에 투입될 시에는 전투 구조를 임무를 맡게 됩니다. 해당 자격증은 경쟁률도 상당함을 자랑합니다. 과락을 넘길지라도 총점에서 탈락되는 경우가 많아 필기 실기 모두 탄탄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본 시험은 해군 특전부사관 시험 전체가 모두 종료된 후 진행되며 대체로 1월 초중에 이루어집니다.
 
필기는 규정된 시험 과목을 치르게 되지만 실기의 비중이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2차 실기시험은 지상 종목 특정 후 수영 종목 측정이 되며 그다음 수영 종목 측정 이후 지상 종목 측정으로 이루어지는데요. 보편적으로 지상 종목 측정 및 수영 종목 측정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어떠한 종목이 될지는 예측하지 못하기에 경쟁률 대비 두 가지 모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종목에서는 팔굽혀 펴기, 3km 달리기, 윗몸 일으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수부대 중에서도 평가 기준이 가장 엄격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자세를 매우 중요시하는 만큼 부족한 자세를 파악하고 그를 중점적으로 개선하며 보완하는 시험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SSU 수영장에서 시험이 치러지고 있습니다. 자유형 200m 만점 기준 4분, 평영 만점 기준 200m 4분 55초가 됩니다. 입영은 4분으로 규정하고 있죠.

  

 
국방보안관리사

국방보안관리사는 군 또는 방위선업체의 군사자료와 시설, 보호구역 및 정보통신망 시스템을 비인가자의 접근, 훼손, 유출, 변질, 해킹을 위해 탐지 행위로부터 관리적 보호하는 제반 활동을 수행합니다. 이에 따라 주어지는 책무는 국방 보안 경영 및 관리, 정보 보안체계 운영 또는 관리, 국방 물리보안 구축 및 운용, 국방 비밀 보호 및 관리, 보안 수준 평가와 환류가 됩니다. 

해당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로 치러지며 필기의 경우 주어지는 책무와 관련된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국방 보안경영 및 관리, 정보 보안체계 운용과 관리, 물리보안 구축 및 운용, 비밀 관리, 보안 수준 평가와 환류 총 5과목이 되는데요. 실기의 경우 1차 이론 시험과 동일한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황 해결형 논술 평가가 됩니다. 

필기의 경우 선택형 100문제로 풀이 시간 100분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실기는 논술 평가였듯 통상 4문제에서 5문제가 출제가 되고 있죠. 실기에 주어지는 수험 시간은 60분 정도가 됩니다. 합격 기준은 필기는 과락형이기에 각 과목마다 40% 정답, 전체 평균 60% 이상 기준을 두며 실기는 전체 정답 60% 이상일 때 합격자가 되고 있습니다. 국방보안관리사는 오로지 군인 신분만 응시가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도 일정 요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요. 특수성을 고려할 때 군 경력 7년 이상을 요구하며 국방 보안 관리 직무 1년 이상 실무 경력에 만족하거나 해당 직업의 기본 교육 10주를 이수한 경우만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수중발파사

해당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전 수중발파는 무엇일지 짚어봐야 될 텐데요. 하상 또는 해상에 구조물을 조립하거나 설치, 선박 통행 수로, 항만 구축이 이루어질 때에는 수중 바닥 준설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중에 암반이 있을 시에는 폭약을 사용해 파쇄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를 수중발파라 합니다. 무엇보다 해상 구조물을 세울 때 요구되는 작업이지만 자원 채취나 개발, 군사작전에서도 꼭 필요한 영역이 되고 있습니다.

수중발파사 자격증은 1급에서 3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급의 경우 수중발파 계획, 수중발파 실행, 수중발파 환경과 안전 관리, 수중발파 감독으로 치러지며 2급은 발파계획, 발파 실행, 수중발파환경 및 안전관리, 폭약관리가 됩니다. 3급은 수중발파 계산, 발파 실행, 잠수 기록, 폭약 관리로 급수마다 치러지는 과목에서 차이가 나타나고 있죠.

일반 국가자격증과 달리 국방 자격에 속하기에 수중발파사 자격증의 경우 UDT 또는 SEAL 장교 또는 부사관일 때에만 치를 수 있습니다. 고성능 복약을 사용하고 기뢰 및 어뢰, 폭뢰 등 수중잠수를 통해 폭약 설치 업무를 전적으로 담당하기에 이와 관련된 전문성을 이미 갖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당 자격증은 기본적으로 군인 신분에 속해야 되며 해군 특수전 장교 과정을 이수해야 됩니다. 3급은 해군 특수전 교육과정을 마친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장교 과정이나 부사관 초급과정, 병 과정을 이수한 후 실무경력 1년 이상 충족될 때 응시할 수 있습니다.
 
2급은 해군 특수전 장교 과정 이수 및 4년 이상 실무경력이 충족되는 자 또는 해군 특수전 부사관 중급 과정을 거치고 1년 이상 경력이 만족될 때 시험을 치를 수 있는데요. 1급은 장교 과정 이수 후 8년이란 경력이 요구됩니다. 또 달리 특수전 부사관 고급과정을 이수한 후 경력 1년이 갖춰진 경우 응시가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취득 후에는 우선 국방으로 진출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잠수기능사 자격증까지 취득할 시에는 수중 작업 분야에서 우대를 받을 수가 있는데요. 현역에 해당할 시에는 두 가지 자격증을 모두 취득할 경우 진급 또는 장기 복무에 유리하게 작용하기에 직업군인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잠수기능사와 수중발파사 모두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3종목 외에도 마련된 국방 자격증

- 폭발물 처리사
해당 자격증 1급과 2급으로 진행되며 1급은 2급을 취득한 후 3년 이상 경력이 만족될 때 응시 가능합니다. 2급은 폭발물 처리 초급 과정을 이수한 사람이 해당하고 있습니다.

- 국방사업관리사
국방사업관리사는 본래 국방 자격증이었지만 국가자격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현재 2급과 3급만 진행 중에 있는데요. 이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국방사업관리 분야 전문가를 말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직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합니다. 취득 후에는 주로 방위사업, 국방연구원에서 방위력 개선 사업을 수행하는데 군수품 조달 관련해서도 직무를 맡습니다. 방위사업체의 경제력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직업인 만큼 국제협력 업무도 포괄적으로 수행합니다.

- 낙하산 포장사
군대는 국가를 위해 특수작전을 수행하는 특수조직에 해당합니다. 낙하산 포장사의 경우 특수작전의 성패 및 전투원의 생명을 다루는 직무를 수행하죠. 숙련도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시험 난도까지 상당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듯 낙하산 포장사는 낙하산의 안전성을 점검하며 늘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는데요. 저장 온도와 습도를 고려해야 보관 및 관리까지 전적으로 담당합니다. 응시자격 또한 일반 낙하산 포장사, 리거로 나눠집니다. 일반 등급은 과정평가형 제도로 교육훈련과정을 마쳤을 때 자격 기준을 충족합니다. 리거 등급은 포장사, 리거 교육훈련 모두 받은 사람이 됩니다. 최소 10회 이상 전술형 고공 낙하산 포장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응시가 가능하죠.

- 국방무인기조종사 
군 특수 분야 기술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마련된 국방무인기조종사는 국방 자격 종목 중 하나에 속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무인항공기와 무인 비행기로 다시 세분화되어 있죠. 무인항공기의 경우 육군정보학교 조종사 자격을 갖추고 실무 경력 3년이 만족되거나 조종사 양성과정 또는 중급반을 이수한 후 3년 이상 실무경력이 만족될 때 응시가 가능합니다. 무인 비행기의 경우 육군정보학교 고등기술과정을 이수한 자, 국토부 초경량 비행 장치 지도 조종자 자격을 소지한 자, 무인 비행 장치 조종자 중 비행경력 3년을 충족하며 주적 비행시간 100시간 이상 실무를 가진 자만이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가 자격증이 아닌 국방부 시행 라이선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군대라고 할지라도 각 분야에 따르는 스펙을 갖출 수 있기에 도전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