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공무원업무순위, 인기별로 모아봤습니다! 경쟁률 다른 이유는?

통합관리자


 


올해도 공무원 응시 경쟁률이 하늘을 치솟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공무원 채용경쟁이 계속해서 과열되고 있는데요. 물론 안정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뽑을 수 있는 공무원 시험은 급수별, 직종별 경쟁률이 달라 전략적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공분야별 공무원 시험 같은 경우는 응시자격이 까다롭지만 일반행정직 공무원보다 시험 범위가 훨씬 적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이처럼 공무원 직종마다 준비 방법을 달리 해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경쟁률도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응시했던 공무원업무순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위. 간호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 자격증은 8급 공무원으로 조산사, 간호사 면허증 소지를 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응시자격이 제한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은 경쟁률을 차지하고 있는 이 직렬은 공채와 경채의 과목이 다르고 서울시는 경채, 그 외 지역은 공채로 선발됩니다. 서울시는 응시과목이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적은 편이기 때문에 공채로 준비하는 간호직 인력이 많다고 합니다. 




 


2위. 일반토목 공무원


토목직 공부원은 9급 공무원으로 일반직렬과 동일한 수준의 월급을 받는데도 불구하고 경쟁률이 2위를 기록한 이유는 호봉수가 올라갈수록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술직 공무원 중에서 가장 높은 복지제도를 갖춘 직렬이기 때문에 많은 인원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발인원이 많아서 응시자에 비해 경쟁률이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토목기사 자격증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토목직에 어느 정도 종사하셨던 분들이 응시를 하는 것이 공무원 채용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도시개발공사, 인허가, 민원업무이고 업무강도는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운전직 공무원


9급공무원인 운전직 공무원은 가장 인기 많은 직종 3위로 시험을 응시할 때 영어시험을 제외한 한국사, 국어, 사회 3과목만 시험을 치릅니다. 업무상으로도 편한 쪽에 속해있어 안정성을 추구하는 직종을 응시하고 싶은 심리로 많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예전과 대우가 점차 변하고 있어 갈수록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고 응시할 때 1종 대형면허를 소지하셔야 합니다.



 


4. 보건직 공무원


의료적 업무를 하지않는 행정담당 공무원으로 지역 내에 보건소, 보건의료원, 행정사무를 담당합니다. 채용전형은 국가직, 지방직, 특성화고 고졸 채용 선발 기준으로 간호사나 임상심리사, 의무기록사, 물리치료사 의료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9급 공채 기준으로 25점의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제도가 좋은 편이고 원무과 경력을 인정받으면 호봉에 반영될 수 있어 의료직종 종사자 분들도 많이 응시하는 공무원 자격증입니다.



 


5. 건축직 공무원

건축직 공무원은 건축분야 전공직이 많이 준비하는 공무원 시험으로 건축시공 인허가, 사업승인, 행정업무를 주로 담당하며 건축기사자격증을 보유할 시 5%의 가산점이 부여되는 전공분야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축에 대한 기본적인 해도가 필요하며 면제되는 과목이 따로 없어 준비하기 다소 어려울 수 있으며 9급과 7급으로 나누어져 같이 준비하는 응시자 분들이 많습니다. 



 


공무원업무순위는 이밖에도 일반농업, 전산, 일반기계, 일반 전기, 산림자원, 일반환경 순으로 다양한 직종을 응시하고 있고 인기가 많을수록 복지와 호봉 면에서 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응시 난이도도 기준점에 포함될 수 있겠죠. 공무원 시험을 막연하게 준비하신 분들이라면 아주 많은 직렬이 존재하니 전략적으로 선택해보는 것도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자넷에서 인기별 공무원업무순위를 알아봤는데요. 2021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많은 수험생들을 응원하며 영양가 있는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