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자원봉사자 자격제도’ 올해 직무표준안 개발

통합관리자


예방접종센터 자원봉사자 현장 교육 (사진제공=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자원봉사 관리자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 ‘자원봉사자 자격제도’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제도적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그동안 전문성 있는 자원봉사 관리자 양성에 대한 요구는 자원봉사 현장을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자원봉사 관리자는 자원봉사센터 및 자원봉사단체 등에 종사하며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부터 자원봉사자 모집·관리·교육 및 사후 실적관리까지 자원봉사활동 전반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관련해 행안부는 ‘제3차 자원봉사 진흥 국가 기본계획’(’18~’22년)에 ‘자원봉사관리자 전문역량 및 사회적 위상 강화’를 과제로 포함하고 지난 2019년부터 관련 연구를 단계적으로 지원해 왔다.

먼저 2019년 국가공인 자격제도 도입 로드맵 연구에서는 민간자격 운영실태 조사와 함께 자원봉사관리자 국가공인을 위한 3단계 실행과제가 제시됐다.

2020년 자원봉사자관리자 직무분석 및 교과목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에서는 자원봉사센터 근무 인력 1700여 명을 대상으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63개 필수역량에 대응하는 교과목을 도출했다.


자원봉사 자격제도 관련 단계별 연구 (자료제공=행정안전부) 

특히 올해는 현황 조사 및 직무설계를 바탕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체계에 부합하는 표준화된 자원봉사 관리자 자격 모델이 개발된다. 

자격모델이 개발되면 60개에 달하는 민간 자원봉사 관리자 자격제도의 표준모델로 기능할 수 있고 자원봉사 관리자에 대한 교육·훈련 과정 개발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자원봉사자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전문인력과 제도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등 유관단체 및 관계 부처와 협의하여 자원봉사관리자를 실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등재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최병관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정책관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등재는 자원봉사관리자가 고용시장에서 직업능력을 인정받게 되는 것”이라면서 “자원봉사관리자의 전문성을 높여 자원봉사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출처 : 라이센스 뉴스 https://www.l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133 정수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