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소방공무원 준비시 가산점이 되는 자격증은 뭘까?

통합관리자


소방공무원 준비시 가산점이 되는 자격증은 뭘까? 


 지난 2019년과 2020년 모두 강원도에서 큰 산불이 나서 많은 피해가 생겼습니다. 그때마다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소방관들이 힘을 모아 대처한 덕분에 결국 산불은 진압할 수 있었습니다. 날이 건조해질수록 화재가 발생할 확률도 높기 때문에 건조한 계절을 앞둔 이 시기에 비가 온다는 것은 나쁘게 볼 수 없는 일인데요, 당시 강원도로 모여드는 전국 각지 소방 인력들의 모습을 보고 새롭게 소방관의 꿈을 키우게 된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자넷에서는 소방관 채용 합격을 목표를 하는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소방공무원 가산점 되는 자격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방공무원이란?


 소방공무원이란 화재를 예방하고 경계하거나 진압하며 화재, 재난, 재해 등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와 구급 등의 활동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신체 등을 보호하는 공무원입니다. 소방공무원은 공무원이긴 하지만 일반 공무직과 다르게 특수 분야를 담당하는 공무직이기 때문에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되며 소방공무원법에 따라서 신분 보장이 적용됩니다. 그래도 엄연한 공무원이기 때문에 다양한 여러 복리후생들을 누릴 수 있으며 여러 연금들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많은 공시생들이 다양한 혜택들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를 얻어 소방공무원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2022년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내용


2022년도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은 한국사, 영어,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입니다.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을 비롯한 일부 시험과목이 개편됨에 동시에 출제 경향 또한 많은 차별화를 둘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더욱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학습 계획을 세워 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소방공무원 가산점 되는 자격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소방공무원 가산점 자격증


 소방공무원 가산점 되는 자격증은 일반 자격증, 면허증 자격증 가산점과 사무관리 가산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조건 자격증이 많다고 해서 다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고 각 분야별로 중복 적용이 될 수도 있고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들을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먼저 소방공무원 가산점 중 자격증은 각 5%, 3%, 1%의 적용 자격증으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5% 적용이 가능한 것은 관련 기술사 기능장, 항해사 기관사 운항사, 운송용 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정비사, 운항관리사, 의사, 변호사, 소방시설관리사가 해당되고 있습니다. 


3% 가산점 적용의 경우는 소방관련기사자격증, 항해사, 기관사, 응급구조사 1급, 간호사, 소방안전교육사가 있습니다.


 마지막 1% 적용은 소방관련 산업기사나 기능사, 소형 선박 조종사, 잠수산업기사, 기능사, 1종 대형면허나 대형 견인차 면허, 응급구조사 2급의 경우가 해당됩니다. 


 참고로 소방관련 자격증은 국가 기술 자격증만 해당이 되고 있는데요, 건축, 건설기계운전, 항공, 자동차, 기상 관련, 에너지, 안전 관리 자격증 등이 포함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분야별로 여러 개 자격증이 있어도 중복으로는 적용이 되지는 않지만 자격증 분야와 사무관리 분야는 각 하나씩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소방공무원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이유


 소방공무원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이유는 가산점 제도 때문인데요, 자격증 가산점 5점이라는 점수는 시험에서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5점이라는 점수는 필기시험 5~10문제 정답 처리와 똑같은 점수 비율입니다.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은 상대평가로 진행되기 때문에 가산점 여부는 합격의 차이를 만들어내기도 하는데요, 가산점 단 1점의 차이로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가 실제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가산점이 있다면 타 수험생들보다 필기시험 점수 획득에서 굉장히 유리한 위치에서 출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자넷에서 소방공무원 가산점 되는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이 개편되면 대비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앞서 알려드린 소방공무원 가산점 되는 자격증을 참고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자넷이 응원하겠습니다. 각 자격증에 대한 응시 제도 및 제한과 시험에 대한 부분은 자넷 홈페이지(https://www.janet.co.kr/)를 통해서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궁금하시다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