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2022년도 시사면접을 위한 사회이슈 키워드, 미리 준비해보세요.

통합관리자



대입준비, 공기업 면접 준비, 시사경영상식 관련 출제 문제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의 경우

시시각각 발빠르게 변하는 경제상황과 사회적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매년이 바뀔 때마다, 상반기, 하반기에 접어들었을 때 바뀌는 시사 이슈에 대해 놓치지 않고 숙지할 필요가 있는데요.

2022년 1월에만 해도 예상할 수 있었던 시사경영이슈 이외에도 많은 이슈들이 생겨나 면접예상질문이 새롭게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시사 면접을 위한 사회 이슈 키워드에 대해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늘어나고 있는 예산, 적자국채


현재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의 급증으로 인하여 지원되는 모든 국가제도가 예산을 초과하여

국가채무비율이 50%까지 다다르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확진자의 수도 OECD국가 중 상위권에 속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하여 그동안 진행해왔던 각종 지원제도는 당장 생활에 있어 보탬이 될 수 있겠지만

지속적인 채무가 있다면 화폐가치를 하락시키고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전문가들은 이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 바뀐 집중점에 대한 기업의 변화


ESG 경영은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줄임말로

투자의사를 결정할 때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는 전통적 방식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충분히 반영하여 결정합니다.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최근 들어 환경에 대한 이슈로 인하여 E의 요소에 중점을 두었다면 점점 S와 G의 중요성에 집중을 두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책임과 투명한 경영방식에 초점을 맞춰 이에 관련된 기업제도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개정노동조합법 시행


올해 입법부에서 개정 노동조합법을 발의하여 통과가 됐습니다.

해고자와 실업자 모두 노동조합에 함께 가입할 수 있는 개정으로 변경이 된 것이죠.

이로 인하여 2021년 하반기에 시행되었던 주 52시간제 노동법으로 일부 근로자들의 반대의견이 있었다면

개정노동조합법으로 인하여 노동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스크루플레이션


작년까지만 해도 암호화폐시장과 금리인상에 대한 관심이 아주 뜨거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심각한 경기침체를 불러일으켜 경제 붕괴의 위기까지 초래할 수 있었는데요.

대규모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제로금리를 만들어 가까스로 막았지만

각종 문제를 야기시켜 물가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으며 환율도 계속해서 오르는 추세입니다.

금리인상, 환율인상, 물가상승의 현상이 계속해서 지속되고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다면

심각한 경제침체를 야기시켜 많은 전문가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 최신 이슈 키워드도 이렇게 정리해봤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모든 취업준비생들은 시사 이슈에 관한 나의 생각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경영 시사 이슈라면 기업의 방향성과 함께 검토를 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슈를 정리 후 작성하고 외우기보단 미리 시사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고 용어에 대한 원리를 이해해야 돌발상황에도 막힘없이 서술할 수 있습니다.


자넷이 알려드린 시사이슈을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