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인기자격증 알아보기! 임상심리사 자격증에 대하여

자격증매니저


 

인기자격증 알아보기! 임상심리사 자격증에 대하여



마음의 병은 약을 먹어도 낫지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질환들은 아무리 고쳐도 스트레스의 원인을 없애지 않으면 또 다시 재발하기 마련이죠. 이처럼 심리적인 부분은 생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심리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지니고 있는 치료사가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심리건강에 중요한 직업, 임상심리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상심리사는 인간의 심리적 건강 및 효과적인 적응을 다루어 궁극적으로 심신의 건강 증진을 돕고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심리평가와 심리검사, 개인 및 집단 심리상담, 심리재활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 심리학적 교육, 지식을 응용하여 자문을 하는 인력으로 1급과 2급 자격증이 있습니다. 또한 관련 자격증으로 국가전문자격증인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임상심리사 1급과 2급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있는데요.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은 임상심리와 관련하여 1년 이상 실습수련을 받은 자로서 대학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임상심리와 관련하여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로 대졸자와 졸업예정자여야만 합니다. 임상심리사 1급 자격증은 임상심리와 관련하여 2년 이상 실습 수련을 받은 자 또는 4년 이상 실무 종사자로 심리학 분야에서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 및 취득 예정자이거나 2급 자격증 취득 후 5년 이상 실무 종사자여야만 취득이 가능합니다.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의 필기시험으로는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심리검사, 임상심리학, 심리상담 과목을 시험 치르며 실기시험으로는 임상실무를 필답형으로 3시간 치르게 됩니다. 임상심리사 1급의 필기시험은 임상심리연구방법론, 고급이상심리학, 고급심리검사, 고급임상심리학, 고급심리치료 과목으로 시험을 치르게 되며 실기시험으로는 고급임상실무 시험을 필답형으로 3시간 치르게 됩니다.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정신과병원, 심리상담기관, 사회복귀시설 및 재활센터에서 주로 근무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를 개업하거나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에 있어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 경찰공무원, 해양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죠.



 

심리관련 자격증들은 대부분 많은 전문지식을 요구하지만 그만큼 각광받을 있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임상심리사는 심리상담사와 조금 다른 방식으로 심리 평가, 심리검사를 위주로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경력과 학과 교육을 요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해보고 싶으시다면 관련 교육을 먼저 시작하여 도전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