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면접 볼 장소가 마땅치 않으면 ‘면접부스’를 활용하자!

자격증매니저

 


면접 볼 장소가 마땅치 않으면 ‘면접부스’를 활용하자!

 

 

1. 비대면 채용의 추세


코로나의 여파로 재택근무가 증가하고 비대면에 대한 장점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채용과정에서도 면접을 비대면으로 진행하였는데요. 구직자들의 반응도 생각보다 상당히 좋았지만 막상 PC 앞에서 화상으로 면접을 진행하다는 일이 처음 접해보는 일일수록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사실상 비대면이라 하지만 장소 선택에 막힘이 찾아오기도 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갈피도 잡을 수가 없었는데요.  

무엇보다도 언택트 시대에 도래한 만큼 이 또한 하나의 방식이 되고 있지만 장소 선택과 복장, 화상면접이 가능한 기기를 준비하고 마련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럴 때는 면접부스를 활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복장은 어떤 것이 좋은 지부터 비대면 면접준비와 장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2. 면접부스란 무엇일까?


비대면이란 자체만으로 장점은 있으나 취준생들에게는 또 하나의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화상면접을 진행할 때 노트북과 PC는 물론 카메라와 스피커나 마이크 등 여러 준비물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이렇듯 오히려 대면을 더 선호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무엇보다도 면접이라는 자체만으로 나름대로 깔끔한 공간 연출이 필요하기에 이때는 면접부스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참 펜데믹이 극심한 시기를 걸으며 일상에 마비가 찾아와 대외적인 활동이 불가하였는데요. 한 구직 사이트에서 비대면 면접에 대한 고충과 불편함 등을 토대로 조사를 진행하였을 때 구직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온라인 전형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전형 응시가 서툴고 화상 면접 시 서버가 불안정하여 끊김이 발생할 가능성과 그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높았는데요. 이 외에도 비대면 면접에 필요한 추가적으로 마련해야 할 장비구입 비용이나 공간연출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요즘은 AI 면접 역시 점차 확대되고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제도이기에 그에 대한 준비는 어쩔 수 없이 필요한 순간들이 다가오는데요. 그러나 직접 개인적으로 준비를 하나부터 열까지 진행한다면 어려움이 많지만 취업시장 분위기와 트랜드에 맞춰 지역 내 면접부스가 곳곳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면접부스를 이용한다면 직접 준비해야 했던 장비와 공간연출에 대한 부담도 확 낮춰볼 수 있어 면접준비에만 몰두 필요과정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3. 화상면접 시 복장 준비는?


대체로 대면으로 진행하는 면접은 정장을 기본적으로 착용하기에 그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은데요. 그에 맞춰 깔끔하게 정돈된 정장만 갖춰 입으면 되기에 크나큰 걱정을 하지 않지만 오히려 화상면접은 또 달리 어떻게 복장을 착용해야 하는지 이 부분마저 고민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또는 AI 면접이라고 하여 특이사항은 따로 없기에 이때는 대면과 동일하게 깔끔한 헤어스타일과 정장 착용을 하면 되는데요. 그러나 대부분 의자에 착석한 자세로 진행이 되지만 혹여 이동이 필요한 순간들이 종종 나타날 수 있어 상의만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의까지 모두 대면면접과 동일하게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과거와 전혀 달라진 회사내 복장규정이나 면접에 정장 착용을 금지하는 기업들도 존재하는데요. 이때는 전형적이고 형식적으로 갖추기보다 깔끔하게 셔츠 하나만 착용하거나 일상생활에 착용하는 옷들처럼 너무 편하고 가볍지 않은 정도만 멀리하여 착용하면 되기에 이에 대한 부담도 조금은 내려 놓은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너무 튀는 컬러감의 옷을 착용하거나 안경의 경우 튀는 색상을 지양하는 것이 좋은데요. 면접관의 시선이 분사되기 쉬우며 오히려 옷과 착용한 옷에 조명까지 받는다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의도치 않게 보일 수 있기에 이 부분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4. 화상면접 시 태도


사람과 사람이 직접적으로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를 나누는 것에 대한 긴장감과 비대면 면접으로 카메라를 통해 서로를 바라보고 소통을 진행되는 방식에 생겨나는 긴장도는 상당히 다른 편인데요. 특히나 카메라를 주시하고 자신의 능력과 스펙을 피력한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말투에서 다소 딱딱함이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면접은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기에 이때는 대면이 아니기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시선이 자연스러운 방향으로 미리 준비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적어 둔 문구들을 참고하면서 자신을 어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전에 곧장 투입하기보다 사전에 셀프 카메라를 설치하고 말하는 연습이나 시선처리 등을 미리 연습해 둔다면 더욱 매끄러운 비대면 면접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면접부스를 이용할 때는 방음시설이 탄탄하게 마련되어 있는 만큼 외부에 소리가 노출되는 걱정도 줄여볼 수 있기에 자신이 화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부분들은 자신감 있게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5. 화상면접의 장점


분명 언택트 시대에 맞춰 면접도 변화하고 있기에 취준생들이 느끼기에 여러 단점들이 존재하지만 그만큼 폭 넓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어 오히려 면접시간에 지각하지 않는다는 것과 복장에 대한 규정과 제한되어 있는 경우조차 점차 줄어들고 있어 이 부분에서도 조금은 자유로워질 수 있는데요. 또한 수많은 구직자들과 대기실에서 마주하지 않아 그에 대한 긴장도 한층 낮출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되고 있으며 여러 명과 동시에 진행되지 않기에 실질적 오로지 개인 면접에만 집중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편리한 점들이 있는 만큼 조금은 흐트러지고 자연스럽게 자세에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기에 면접이라는 점을 잊지 않고 그 시간 안에서는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는 비대면이 더욱 강화되어 일상생활에서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업무처리가 가능한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취업시장에도 여러 변화가 찾아오고 있는 만큼 화상면접에 대한 정보들을 꼼꼼히 숙지하셔서 좋은 결과로 도달하시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