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소방공무원 공채 시험과목 개편 2023년 변화 내용 총 정리!

자격증매니저


이전에 비해서 여러 공채 시험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오랜 기간 안정적인 봉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고용 안정성이 매우 높은 것이 장점이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더욱더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소방공무원의 경우에는 사실상 고용 안정성만 보고 선택하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에 조금 다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화재를 예방하고 현장에 뛰어 들어 진압하는 등 화재나 재난, 재해 등 다양한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 및 구급 활동을 하는 공무원이 바로 이러한 소방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상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실질적으로 보호하는 업무를 맡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한 사명감이 없다면 굉장히 어려운 직무이므로 쉽게 선택하실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평소에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데 있어서 관심이 많았던 분들이라면 업무 만족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이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일반 직렬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많다는 점을 말씀해 드리는데요. 이 또한 까다로운 요건을 충족하는 것은 물론이고 쉽지 않은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만큼 준비해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을 것입니다.
 


소방공무원?


일반적으로 우리가 공무원이라고 생각하는 행정직 등과 같은 일반 공무직과는 조금 다르게 이 소방공무원은 특수적인 분야를 담당하기 때문에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가 된다는 점을 말씀해 드리는데요. 따라서 소방공무원법에 대한 적용을 받으며 신분 보장이 적용된다는 점이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당연하게도 공무원에 속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복리후생이나 연금과 관련한 부분을 모두 적용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텐데요. 과거에 비해서 시험 과목이나 비율 등이 조금씩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신속하게 파악하셔서 빠르게 준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소방공무원 공채 시험 개편


2023년부터 개편될 예정인 소방공무원 공채 시험은 새롭게 개편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하게 파악해 두셔야 할 텐데요. 먼저 소방공무원 필기 시험 중에서 한국사와 영어 시험의 경우에는 기존 자체 시험에서 공인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될 예정이므로 오히려 시험 당일의 부담감을 더욱더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미리 시험 점수를 취득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부담이 늘어났다는 의견도 있으나 개편될 예정인 만큼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체력과 면접 시험의 비중이 강화되었다는 점도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인데요. 사실상 이러한 부분은 하루 아침에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암기를 통해서 대비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미리 알아 두셔서 혼선을 빚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텐데요. 현재 15퍼센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 체력 및 면접 시험은 추후 25퍼센트까지 강화해 나갈 예정인 만큼 반드시 파악하여 대비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체력 및 면접 시험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필기 시험 성적이 매우 우수하지 않더라도 체력이 우수하거나 면접에서 두각을 나타낸다면 최종적인 결과에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말씀해 드리는데요. 아무래도 현장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 바로 체력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강한 체력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유리한 입지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채 시험의 경우에도 개편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이러한 소방공무원에 대해 준비하실 때 고려하시는 방법은 바로 공채일 텐데요. 이와는 달리 경력경쟁채용시험도 이러한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다만 공채시험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경채시험도 2023년도부터 개정안이 적용되어 기존의 시험 과목으로 있었던 국어 과목이 빠진다는 말씀을 드리는데요. 사실상 채용 분야별 전문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치러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업무에 반드시 필요로 하는 한국사와 영어 그리고 소방학개론이 공통과목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물론 한 가지의 과목이 빠졌기 때문에 시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하시는 분들도 있으나 이는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세 가지의 과목에 대한 심도 있는 준비가 필요로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력경쟁채용시험의 요건


기존의 경력경쟁시험의 경우에는 소방관련 학과를 졸업하였거나 혹은 일정 학점 이상을 취득한 사람에 대해서만 응시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그 요건이 굉장히 까다롭다는 의견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소방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도 응시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현행법상 20세로 최소 응시연령이 정해져 있었으나 이제는 18세로 하향 적용하여 응시자의 기회를 더욱더 넓혔다고 볼 수 있을 텐데요. 과거에는 무조건 대학을 졸업해야만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것으로 인식이 되었지만 이제는 업무의 능력을 기준으로 채용을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달라진다는 점을 확실하게 알아 두신다면 혜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소방공무원은 자신의 사명감이 없다면 쉽게 도전하기가 힘든 시험이지만 그 요건 또한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여러 번 탈락의 고배를 마시기도 할 텐데요. 그리 쉬운 시험이 아닌 만큼 변화에 있어서 민감하게 받아들이시고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앞서 말씀해드린 바와 같이 체력 및 면접과 관련된 부분은 매우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수험생들로 하여금 더욱더 크나큰 어려움을 겪게 할 수도 있을 텐데요. 실질적인 업무의 활용도를 중점적으로 채용에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채용된 후에도 편안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께서 어렵게 생각하시는 소방공무원 공채 및 경채 개편 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꼼꼼하게 준비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험이므로 혼선을 빚지 않도록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린 부분을 세밀하게 체크해 보시고 모두들 긍정적인 마무리가 될 수 있도록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