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하반기 공채 시작, 이렇게 준비해 보세요!

자격증매니저



최근 하반기로 들어서면서 여러 분야의 기업에서 공채 시작을 알렸는데요. 준비하고 있던 기업이 하나둘씩 모집을 시작하게 되면서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고민하고 계실 것입니다.아무래도 공채의 경우에는 한번을 놓치게 되면 수개월 이상의 오랜 기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승부를 보기 위해서 많은 분들께서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실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채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바로 자소서와 면접에 대한 사항일 것인데요. 채용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하게 준비하셔야 할 것이며 당연하게도 준비가 미흡하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학원이나 인강 등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을 정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하반기 공채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기본적으로 알아 두시면 좋을 만한 꿀팁들을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사람에 따라서 처한 상황이 다르고 보유한 스펙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적용할 수는 없을 것이지만 이를 잘 활용한다면 훌륭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꼭 체크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자소서는 이렇게 준비하자!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기소개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부분은 당연하게도 본인의 성장 과정과 업무 능력 그리고 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사항일 것인데요. 자신이 지원한 직무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자기소개서를 제출한다면 당연하게도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될 것은 물론이고 매우 좋지 못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서류 절차에서도 탈락의 고배를 마시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여러 인사 담당자의 발언에 따르면 스펙이 매우 좋지 않더라도 자기소개서를 정성껏 작성하여 그 노력이 보인다면 좋은 점수를 줄 의향이 있다고 하는 것을 볼 때 이렇게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꼼꼼하게 작성을 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보통 한번의 시도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노력하시지만 이러한 자소서도 여러 번 작성해 보면서 그에 대한 실력을 키워 나가셔야 한다는 점을 말씀해 드리는데요. 본인이 가진 역량은 동일하지만 여러 번 작성을 해보면서 놓친 부분도 찾을 수 있고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더욱더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제출을 하시기 전에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을 해보시고 최종적인 자료를 만들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면접은 이렇게 준비하자!
 

이처럼 서류 심사 시에 제출하게 되는 자기소개서를 적절하게 잘 작성하였다면 그 다음으로 진행되는 면접에 있어서도 반드시 꼼꼼하게 준비를 해두셔야 할 것인데요. 사실상 해당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처음으로 마주하게 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할 텐데요. 아무래도 직접 발언을 하는 자리인 만큼 긴장된 마음에 준비한 부분도 적절하게 표현하지 않은 채로 마무리하게 되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하지만 이는 채용 절차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해당 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그리고 자신의 역량을 어느 정도로 잘 발휘할 수 있을지 미리 발언한 내용에 대해서 준비하셔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잘 준비를 하신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예상 질문에 대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준비해두지 않는다면 면접 당시에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할 가능성도 존재하고 떨리는 마음에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사전에 가장 많은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라고도 말씀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일단 먼저 예상 질문지를 스스로 뽑아 보시고 그에 알맞은 사항들을 잘 정리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말씀해 드리는데요. 사실상 기업 면접에서 요구하는 사항은 적정한 수준의 틀에 맞추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활용할 만한 자료들을 잘 준비해 두었다가 실제 면접장에서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면접 준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니 그리 고민하지 마시고 이를 잘 기억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특히 자신이 기업의 한 일원으로서 어떠한 역량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피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인데요. 현실적으로 면접관들은 아직까지 조금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특이한 성향을 가진 지원자는 안타깝게도 배제하는 경우가 많으며 적절한 업무 선상에서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지원자를 선택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도 이를 잘 고려하셔서 준비하셔야 할 것입니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은?
 

앞서 잠시 말씀해 드린 바와 같이 무조건 현실에 안주하는 직원은 결코 좋은 성과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업무에 대해서 주인 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여 비교적 더욱더 좋은 결과로 이끌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을 텐데요. 실제로 면접장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혹은 춤을 추는 등의 돌발 행동을 하여 취업에 성공했다는 이야기가 미담과 같이 알려져 있으나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인사 담당자는 이러한 돌발 행동을 선호하지 않으며 오히려 더 좋지 못한 점수를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이처럼 필요 이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안정적인 틀 안에서 자신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하므로 준비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물론 기업의 성격이나 특성 그리고 사업 분야에 따라서 원하는 인재상이 모두 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를 정답으로 말씀해 드릴 수는 없을 것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리더쉽을 갖춘 적극적인 인재이므로 돌발 행동을 하는 등의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공채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너무나도 많은 분들께서 취업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지만 모두가 다 원하는 곳으로 취업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이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고 충분히 준비하셔야 할 것인데요. 각 기업마다 혹은 각 지원자마다 보유한 부분이 모두 다 다르고 대처할 방식도 다 다른 것이 사실이므로 정해진 해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결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와 면접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자신의 역량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본인이므로 스스로의 노력이 필수적이며 외부의 도움을 받게 된 상황이더라도 최종적으로 마무리를 하는 것은 본인이어야 하니 이번 시간에 소개해 드린 부분들을 잘 체크해 보시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