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언론사 취업을 위해 꼭 필요한 KBS한국어능력시험 알아보기

자격증매니저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취업을 원하신다면 그에 알맞은 스펙을 준비해야 하는 만큼 상당한 노력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이미 대학 졸업을 하기 전부터 오랜 시간을 들여서 취업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고 이러한 부분에는 자격증 취득이나 서포터즈 활동 혹은 인턴쉽 프로그램 참여, 어학연수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인력 수요에 비해서 공급은 많은 상황인 만큼 다른 지원자에 비해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사항을 준비해야 하므로 그리 쉬운 과정을 아닐 것이죠. 하지만 충분한 준비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터라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결정하여 실무에 도움이 될 만한 자격증을 취득해 두신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언론사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필수적으로 준비하셔야 하는 KBS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한 사항을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이란?
 

먼저 이러한 언론사 취업에 관심을 두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시험에 대해서 들어 보신 경험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이는 매우 많은 분들께 알려진 시험이며 응시 자격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누구나 응시할 수 있어 어린 학생들부터 대학생, 취업준비생, 직장인, 중장년층 등 다양한 연령층이 도전하고 계십니다. 국어 능력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항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언론사에서는 필수적인 응시 요건으로 여기기도 하는 만큼 충분히 준비하여 좋은 등급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사실상 높은 급수를 얻기 위해서는 꽤 오랜 시간을 노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지 않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하며 공부해야 할 양이 방대한 만큼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단순히 암기만 해서는 풀이가 힘든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이해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하며 상당한 시간을 들여야 하는 만큼 장기적인 목표를 잡고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 문제 유형
 

일반적인 자격증 시험과는 달리 전 과목 필기시험으로 이루어진 이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어휘력과 이해, 표현, 창안, 국어문화능력 이렇게 총 다섯 가지의 과목에 대해서 평가합니다. 객관식으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고 도전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문항 수가 최소 80문항에서 100문항 정도로 출제되며 그중 듣기 평가가 25분간, 읽기 평가가 95분간 치러지는 만큼 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문 비율이 많은 문항의 경우 상당한 시간을 소요할 우려가 있고 어휘 관련 유형 또한 충분한 연습을 통해 풀이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만큼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오는 편이기는 하지만 워낙 이론 부분의 범위가 방대하고 유형 또한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일정 영역에만 집중하여 고득점을 올리겠다는 생각으로 임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가급적 전반적인 영역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하며 특히 맞춤법과 관련한 문제는 혼동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 실수하는 분들도 많으니 문제를 모두 풀어본 후 다시금 오답 체크를 해보면서 차분하게 정리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언론사 취업 커트
 

앞서 소개해 드린 바와 같이 언론사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시험은 매우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충분히 준비해 도전하셔야 하므로 그 기준에 대해서도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대체로 언론인의 경우 높은 수준의 국어 능력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우대 혹은 가산점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등급을 확보해야 하며 최소 3+급 이상의 급수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단순히 우대 또는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에 지나지 않고 일정 수준 이상의 급수를 획득한 사람만 채용 응시 자격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언론사도 상당히 많으므로 이에 대해서도 잘 확인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이 KBS한국어능력시험에 응시하시는 분들 중에서 추후 취업 시 언론사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준비해야 할 자기소개서나 기타어학점수, 언론사별 필기시험 등이 존재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바로 이러한 자격증과 관련한 부분인 만큼 꼭 빠르게 마련해 두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만 해당 시험의 유효기간은 성적 발표일을 기준으로 2년이므로 이를 잘 참고하여 준비해 두시기를 바랍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서도 이 KBS한국어능력시험 등급을 서류 가산점으로 적용하고 있는 만큼 취업 준비를 위해서 준비하신다면 매우 좋은 스펙 사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공기업의 경우 추가 가산점 여부가 당락을 결정하는 큰 요소가 되는 만큼 반드시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본인이 목표로 하는 공기업의 채용 공고를 자세하게 확인해 보시고 기준 등급을 확보해 두셔야 합니다. 실제로 공무원에 비해서 급여 수준이 높은 편에 속하고 복지 혜택도 거의 동일하게 누릴 수 있으며 특히 사기업에 비해서 훨씬 더 안정적인 근무 환경이 뒷받침된다는 장점 덕분에 매년 채용 시마다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만큼 기본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점수는 모두 놓치지 말아야 하는 만큼 꼭 도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즘은 워낙 사무 업무가 주를 이루는 터라 일반적인 사기업에서도 높은 수준의 KBS한국어능력시험 등급을 확보한 것을 좋은 스펙으로 인정해주는 추세라는 점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언론사 취업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KBS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등급제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무급으로 처리되는 분들은 거의 없지만 취업 시장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높은 수준의 점수를 확보해야 하는 만큼 꾸준하게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언론인 또는 방송인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하는 급수는 2-급에 해당하는 만큼 그 이상의 점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대응하여 바라시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