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남녀불문 공기업 채용에 유리한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무엇일까?

자격증매니저



국가 기술 자격증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대부분의 인원들이 19세부터 34세 이하 청년이라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요즘은 워낙 취업난에 심화된 상태이기에 취업을 목표로 자격증 취득에 노력하고 있는 것인데요. 특히나 희망하는 직업을 보면 과거에는 주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고자 했지만 지금은 안정적인 직장을 구하는 것이 목표라 말할 만큼 공기업 채용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많은 자격증 중에서도 남녀 불문 도전하는 사회조사분석에 대해 정보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사회조사분석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현대사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이는 사회 속에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며 활용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특히나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정당, 기업과 같은 각종 단체들은 수많은 정보들을 필요로 하며 이를 수집하며 조사하고 어떠한 프로젝트를 하나 세우곤 하는데요. 이때 해당 직업은 그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가 됩니다.  


공기업 채용 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필수 자격증이 되고 있는 사회조사분석사는 1급과 2급 등급제로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2급의 경우 별도의 응시 자격을 두고 있지는 않으나 1급은 실무 경력을 요구하는 만큼 경력 3년 이상 또는 2급 취득 후 별도로 2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가지고 있어야만 응시가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죠.  

본 자격증 2급의 경우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검정형으로 진행이 되었지만 19년도 이후부터는 과정평가형이 도입되어 두 가지 방식이 함께 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취득 후에는 활용 범위가 넓고 꼭 공채 준비만이 아니더라도 취업 시 다채롭게 사용이 가능해 취준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종목이기도 합니다. 


1급은 종합적으로 조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지에 대한 유무를 판별합니다. 또한 표본 추출 방식 결정이 가능한지를 보며 조사 목적에 적합하고 알맞은 내용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는지, 통계기법을 통해 선택과 결정,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데요. 이에 따라 조사 보고서 작성 업무의 총괄적으로 관리가 가능한지 유무를 판단하여 자격증을 부여하고 있는 만큼 난도가 꽤 높은 축에 속합니다. 

2급은 조사 보고서에 필요한 정보 수집이 가능한지를 가장 중점으로 살펴보는 검정시험이라 볼 수 있을 텐데요. 조사 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부터 회수된 조사표에 따라 검토와 분석, 자료 준비 가능 여부를 따져봅니다. 분석 결과에 따라 보고서 작성이 가능한지 그에 대한 능력을 보고 합격자의 유무를 가려내고 있습니다. 


 
대체로 2급이 응시제한이 없어 많은 분이 준비과정을 가지고 계실 듯합니다. 우선 필기시험은 총 3과목으로 진행되며 조사방법론1, 조사방법론2, 사회통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30문항, 40문항씩 출제가 되고 있죠. 실기의 경우 사회조사 과목으로 실무 능력을 평가하며 복합형으로 진행됩니다. 작업형 2시간 + 필답형 2시간 수험으로 탄탄한 준비과정이 필요하죠.

1급의 경우 2급 과목에서 난도가 높아진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필기 과목의 경우 고급 조사방법론1 - 2 과목을 다루며 고급 통계처리 및 분석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실기시험 또한 분석 실무로 진행되며 2급은 복합형이었다면 이는 작업형으로 총 4시간 수험 시간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필기는 각 과목마다 과락이 존재해 1과목당 40점 이상 정답률이 나와야 되며 전체 합산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1차 통과가 됩니다. 실기의 경우 실무 과목만 다루기에 정답률 60% 이상이 나올 시 합격자가 되고 있죠. 여기서 주의해야 될 사항 또한 이론시험은 전체 평균이 높다고 할지라도 한 과목이 40점 이하 점수가 나온다면 불합격이 되는 만큼 점수 비중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생각보다 많은 범위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통계 분석은 기업이나 단체 조직 어디라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이렇듯 국회부터 행정부, 통계청에 이르러 정당이나 기업체, 용역회사나 각종 연구소, 연구기관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공채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산점 우대를 받기 위한 목적도 가지고 있으실 텐데요. 우리나라는 국가 기술자격법이 존재해 라이선스 취득 후에는 공공기관이나 일반 기업 채용 시 일정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신분보장, 전보 또는 승진이나 보수에 대한 혜택을 전하고 있습니다.  


사조사 2급은 많은 분이 독학으로 취득 목표를 세워 보셨을 듯합니다. 사회조사 분석이라는 개념을 명확하게 숙지하고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는데요. 더불어 기출문제를 중점적으로 풀이를 한다면 매회 출제되는 방향이 어떠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방향성을 잡기에도 유용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1급 준비는 2급 취득 후라면 조금 더 유연하게 가능할 텐데요. 실기시험이 가장 최대 관건이라 말할 만큼 난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더불어 필답형으로 실기가 치러지기에 기초개념을 다시 바로잡고 통계 공식을 빠짐없이 암기하는 것이 합격에 도달하는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또한 1급은 조사 방법론이 가장 난도가 높은 과목으로 칭할 만큼 학습 분량 자체가 방대하며 높은 이해 수준을 요구하는 과목에도 해당합니다. 대학 전공 수준에 이르는 통계 개념 범위까지 다루고 있기에 이와 관련된 공식 정리를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답니다. 


 


현재 자격증 취득에 목표를 둔 사람들의 비중이 늘어나 수요가 과거보다 월등히 높아진 때입니다. 자기계발 목적을 두거나 자격증 취득을 통해 이직을 고려하는 등 다양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있는 시기이죠. 그중에서도 안정적인 직장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라이선스는 연령대를 가리지 않고 인기를 끌고 있을 만큼 선호 범용 자격증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지금은 과거와 달리 공채가 사라지고 점점 수시채용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는 실질적 업무에 필요한 인재만 발굴하고 채용하겠다는 기업의 취지가 담겨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자신만의 스펙과 업무 능력에 월등함을 보여줄 만한 자격증을 갖추는 것이 도움이 되기에 지금부터라도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