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노년의 삶을 위한 준비! 40대에 취득하면 도움되는 자격증

통합관리자



자격증 취득이라고 한다면 한참 젊은 나이대가 되는 2030세대에게만 해당할 법한 이야기라 생각이 들지만 요즘은 취득에 도전하는 분들의 연령이 국한되지 않을 만큼 다채로워지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하나의 직업으로 평생 유지가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앞으로 다가올 제2의 노년기 삶을 위해서라도 기술직 자격증에 많은 분이 도전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4050세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종목으로 현재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게차는 건설 현장뿐만 아니라 수많은 산업현장에서도 다채롭게 사용되는 중장비 중 하나이기에 이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이죠. 더불어 취득한 후에는 취업에 있어서도 나이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아 중년층에게 인기가 많은 종목이 되고 있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건설 현장 또는 공장 등 수많은 현장에서 하중이 높고 부피가 큰 자재 등을 운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당 자격 제도가 제정된 이유 또한 지게차의 안전 운행과 장비의 수명 연장, 작업능률 제고를 위한 목적을 두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였죠. 시험 과정을 보면 일반 검정과 과정평가형 제도로 병행하여 시행 중이기에 필기와 실기에 대한 부담이 높으신 분들이라면 과정평가형 제도를 유연하게 활용하시면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과정평가형은 일정 요건에 충족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훈련과정을 마쳐 내외부 평가에 따라 자격증을 부여하기에 수월하게 취득이 가능하다는 메리트가 있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란 직업의 이름을 들으면 어떠한 일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해당 직업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요구분석을 진행하거나 기획 또는 프로그래밍을 담당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교육과 관련된 분야이기에 시험 응시에 일정 제한을 두고 있지만 취득 후에는 안정적인 직장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대두되면서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에도 해당합니다. 


평생교육사는 1급에서 3급으로 구분해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3급의 경우 대학 학위를 수여한 사람이면서 21학점을 취득한 자 또는 졸업자이면서 21학점을 취득한 사람이 응시가 가능한데요. 또 달리 지점 양성기관이나 학점은행기관을 통해 일정 교육을 이수한 자인 경우도 도전해 보실 수 있습니다. 취득 후에는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부터 대학원, 사업자, 언론, 사회단체 또는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근무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안정적인 직업으로 평가받고 있어 대졸이면서 학점이수자인 경우 도전하고자 계획을 세우시는데요. 1급과 2급은 3급 자격증을 보유한 후 교육부 장관이 지정한 곳에서 3년 이상 종사한 이력을 두고 있어야 시험 응시가 가능한 만큼 3급부터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조경기능사


우리나라는 영토가 작은 반면 인구 수는 월등히 높은 국가에 해당합니다. 주거에 대한 수요가 높은 반면 공급률은 낮아 대부분 빼곡하게 주거 단지가 형성된 모습을 도심에서 흔히 볼 수 있죠. 그러나 그만큼 빼곡하게 들어선 건물로 인해 자연 경관을 누리기 힘든 시대가 되어 조경기능사의 기술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조경기능사는 도시화에 따른 환경 파괴로 인해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업무를 수행한답니다. 앞으로 산업화는 지속적으로 가속될 전망이기에 이에 대한 전문 인력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죠. 


조경기능사는 과정평가형 제도와 검정형 제도를 병행하여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검정형의 경우 필기와 실기로 치러지며 이론 과정을 보면 총 3과목으로 조경일반, 조경재료, 조경시공 및 관리로 문항이 출제되고 있죠. 해당 직업은 실무의 비중이 높기에 실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2차 시험은 조경작업으로 도면 설계, 수목 감별, 조경 실무작업으로 총 3시간 30분에 걸쳐 시험이 치러지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버섯종균기능사
 

버섯종균 기능사란 직업이 다소 생소하고 낯설게도 느껴지지만 40대에게 인기가 높은 자격증에도 속한답니다. 해당 자격증이 제정된 목적 또한 우량 버섯종균 생산과 재배기술 개발 및 보급, 꾸준히 높아지는 버섯 수요에 대응하고자 숙련된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함이었죠. 과거에는 농가에 이바지하는 사람들의 비중도 높았으나 현대사회에 이르면서 농가 인력이 점차 줄어들고 있답니다. 국가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관리하고 전문 인력 수요를 높이기 위해 다각 면에서 지원 정책 사업도 하고 있어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어요. 


버섯종균 기능사는 1차 필기, 2차 실기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론 시험은 2과목으로 종균제조, 버섯재배 두 과목을 다루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총 60문항이 출제되고 있답니다. 실기의 경우 버섯종균 작업 1과목만 다루지만 작업형으로 치러지는 만큼 수험 시험 역시 3시간에 이르고 있습니다. 나날이 응시자 수가 높아지고 있어 경쟁률도 치열하지만 합격률은 늘 50% 전후를 유지하고 있어 다소 진입장벽이 낮은 종목이 되고 있어요.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기대수명이 높아지면서 정년이란 나이도 이제는 많다고 말하기 모호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이 현재 직업에 대해 고민하고 이직을 생각할 만큼 취업시장의 분위기도 나날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직업상담사란 직업 또한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상담업무와 직업소개,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찾기 위한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을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직업상담사는 1급과 2급 등급제로 시행되지만 2급은 응시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 관심만 있다면 도전이 가능합니다. 1급은 2급을 취득한 후 일정 경력을 충족해야 응시가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죠. 그렇다면 가장 먼저 도전할 수 있는 2급 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해당 급수는 필기와 실기로 치러지며 이론의 경우 총 5과목으로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 법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기는 직업상담을 토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필기는 과락이 있기에 각 과목마다 40점 이상 전체 평균 60점 이상 나와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2급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1급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안정적인 삶에 진입한 40대라 하여도 늘 직업에 관련된 문제에 고민이 짙을 수밖에 없습니다. 취득 후에는 두루두루 활용 가능한 자격증 5선에 대해 알아본 만큼 자기계발 목적을 두고 가벼운 마음으로 취득에 도전해 보는 것을 권유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