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산업인력공단 PICK, 직장에서 우대받는 TOP5 자격증!

통합관리자



보통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가지는 목적으로는 취업이나 자기 계발이 있습니다. 특히 취업은 대부분 쉽지 않은 과정인 만큼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셔야 할 것입니다. 이런 분들이 알아 두면 좋은 사항으로는 각종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에서 선호하는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이 있는데요. 이는 일반적으로 실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해당 자격증을 보유한 직원이 더욱더 큰 성과를 내는 터라 선호하는 것이니 채용 과정에서도 우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선정한 직장에서 우대받는 총 다섯 가지의 자격증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재감식평가기사
 

화재가 발생한 현장에서 그 상황이 일어난 원인을 조사하고 피해 현황과 화재에 대한 분석을 주로 도맡아 수행하는 화재감식평가기사는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서 원인과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게 되므로 인력 수요도 상당한 편에 속합니다. 실제로 산업 구조의 대형화와 다양화로 인해 건축 시설물이 점차 고층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의 소비량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에 따른 화재 발생 위험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관련한 인력을 미리 배치하게 되지만 현실적으로 그에 비해서 인력은 상당히 부족한 편에 속하므로 취업률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정해진 응시 자격을 충족해야 하는데 관련 학과를 전공한 사람이거나 일정 기간 이상의 실무 수행을 하던 사람이라면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정되는 다양한 응시 자격이 존재하는 만큼 도전하시기에 앞서서 이러한 사항을 먼저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진 시험에 응시해야 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단 각 과목에 따라서 40점 미만의 과목이 있다면 실격 처리가 되므로 이러한 사항을 잘 확인해 보시고 전반적인 내용을 두루 암기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설안전산업기사
 

이는 실제로 건설 현장에서 꼭 필요로 하는 인력으로서 건설 재해 예방 계획을 수립하고 작업 환경에 대한 점검과 개선, 그리고 유해 위험 방지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사항을 관리하게 되는 이 건설안전산업기사는 직접적인 응급 조치와 안전 및 보호구의 정기 점검과 정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공무원 임용에 있어서도 직렬에 따라서 가산점으로 인정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관련 학과를 졸업하신 분들이라면 아주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실 것입니다.  


총 다섯개의 과목에 대해서 평가하게 되는 필기 시험은 물론이고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이루어지는 실기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두 개의 시험 모두에서 전 과목 평균 60점을 획득해야 하며 특히 필기는 40점 미만일 경우 과락으로 처리되는 만큼 다른 과목의 점수가 높아 평균 60점을 달성하였더라도 안타깝게도 과락 과목이 있다면 최종 불합격 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게 되는 실기 시험은 합격률 또한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니므로 쉽게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체로 전반적인 건설업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므로 꼼꼼하게 공부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위험물기능사
 

위험물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기술 전문 인력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이 위험물기능사 자격증은 가스 관로를 감독하는 것은 물론이고 설비, 점검, 검토 등을 모두 수행할 수 있으므로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와 동일하게 공무원 임용 직렬에 따라서 적기는 1%에서 많게는 3%까지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리한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필기의 경우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그리고 위험물의 화학적 성질 및 취급에 대한 총 두 개의 과목을 평가하게 되며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60문항에 대해서 60분 이내에 모두 풀어야 하므로 한 문제에 대해 1분 안으로 모두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기출문제를 꼭 풀어보는 것이 좋으며 위험물 취급 실무 사항에 대해 평가하는 실기 시험은 필답형으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쉽지 않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러나 암기가 매우 중요한 시험인 만큼 충분히 노력한다면 매우 좋은 결과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에너지관리기사
 

채용에 대해서 가장 많은 우대가 이루어지는 에너지관리기사 자격증은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냉난방 설비나 열사용기장재 제작 및 감독 등의 업무를 하게 되는 것인데 공학 지식이 필요한 시험이므로 관련 학과를 졸업하였거나 실무 경력이 4년 이상 인정되어야만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만큼 그리 쉽게 여겨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연소공학과 열역학, 계측방법, 열설비재료 및 관계법규 그리고 열설비 기계에 대한 과목을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전공자 또는 실무진이 아니라면 응시 자격을 갖출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용어 또한 생소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필기와 실기 모두 총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의 평균이어야만 합격할 수 있으며 이론적인 부분이 매우 중요한 시험인 만큼 여러 연도의 기출문제를 풀어 보면서 문제의 유형을 잘 살펴보고 부족한 사항을 채워 넣는 형식으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조냉동기계
 

공조 냉동 기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으로 해당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각종 공사나 냉동고압가스업체 또는 공조냉동설비관련업체 쪽으로도 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건설업체나 감리전문업체, 엔지니어링업체 등에서도 일하실 수 있으며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도 활동할 수 있으므로 워낙 해당 분야의 인력을 필요로 하는 곳은 무궁무진한 만큼 취득하신다면 아주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은행식으로 이루어지는 필기 시험과 필답형으로 3시간 동안 치러지는 실기 시험에 모두 응시해야 하며 그 점수가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필기의 경우 충분한 암기와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실기의 경우에는 난이도가 상당하므로 충분한 준비 과정을 통해서 부족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게다가 최근 출제 기준이 달라졌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을 잘 참고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