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군복무 중에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3선!

통합관리자



과거에 비해서 워낙 취업 과정이 힘들다 보니 군 복무 중에도 자기 계발을 위해서 매우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일과 시간이 정해져 있고 특수한 훈련이 있을 때가 아니라면 장병들의 개인 정비 시간이 보장되므로 이 시간을 활용하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상당합니다. 실제로 휴가 기간 또는 외출, 외박 등을 활용하여 가까운 곳에서 자격 시험을 치르고 오기도 하므로 이와 관련한 사항을 잘 알아 두신다면 복무 기간 중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부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시에는 포상 휴가를 받을 수도 있으며 군인 신분으로 응시할 경우에는 응시료 할인까지도 받을 수 있으니 스펙, 포상, 응시료 할인까지 총 1석 3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군인 신분으로도 충분히 취득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 자격증 3선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어학자격증 – 토익
 

취업 전선에 뛰어드는 많은 분들이 아주 기본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이 바로 어학자격증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영어는 아주 필수 사항이기 때문에 토익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을 것입니다. 일상생활과 국제 업무 등에 필요로 하는 매우 다양한 실용 영어 능력을 평가하게 되는 것이므로 각종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에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사람에 대해서만 지원이 가능하도록 제한하기도 한다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시험 일정이 거의 매달 두 번 정도 진행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어학자격증 취득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는 토익을 선택하는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각 영역별로 Listening과 Reading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여러 파트로 나누어서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상당한 공부량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총 200문항이므로 시간 분배에 있어서도 충분히 고려하여 문제를 풀어나가야 하며 비즈니스와 제조, 금융과 예산, 개발, 인사, 사무, 주택 및 부동산, 여행 등에 대한 주제가 두루 출제됩니다. 


일반적인 자격증과는 다르게 정해진 합격 기준이 존재하지 않고 본인이 획득한 점수가 자신의 영어 수준을 나타내므로 최대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최고 득점이 990점에 해당하며 공무원 시험 시 가산점으로 인정되거나 영어 시험으로 대체되는 항목이 존재하므로 이러한 사항을 잘 살펴보고 본인에게 유리한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할 것입니다. 게다가 군 장병은 최대 50% 정도의 응시료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취업에 있어서 어학자격증 성적만큼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국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상당한 공부량이 요구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역사 탐구에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연대기, 역사의 상황 및 쟁점, 자료의 분석과 해석 등에 대한 사항을 평가하게 되며 시험 종류 또한 심화와 기본의 각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는 만큼 자신에게 필요한 급수는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이 또한 공무원 공개 임용 시험 시 대체 항목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둘 수 있다면 아주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공공 기관 및 공무원 취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반드시 필수적으로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해당 자격증은 한번 취득하게 된다면 별도의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누구나 도전하실 수 있을 것이며 만약 각 기관에서 별도로 기간을 정해 둔다면 이에 알맞게 진행하셔야 할 것입니다. 

해당 시험의 준비 기간이 그리 길지 않아 군 복무 기간 중에도 취득하시는 분들이 많고 연 6회 실시하고 있으므로 탈락에 대한 걱정에서 조금 더 자유로울 것입니다. 다만 한국사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한 달 반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고 어렵게 느껴진다면 두 달까지도 준비해야 할 수 있으니 이러한 사항도 잘 확인해 보시고 개인 정비 시간을 활용하여 꼼꼼하게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3) 정보처리기능사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매우 필수적인 IT 관련 자격증을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일 것입니다. 정해진 응시 자격이 없기 때문에 관련 전공자가 아닌 경우에도 누구나 도전하실 수 있으며 난이도가 그리 높은 시험이 아니므로 복무 중에도 충분히 준비하여 합격하실 수 있을 정도입니다. 2021년도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합격률이 62.4%에 해당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상승 추세에 있는데요. 과거에 비해서 합격률이 높아지고 있고 독학으로도 준비하여 합격하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필기와 실기 시험에서 모두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각각 객관식과 필답형으로 진행되므로 어느 정도의 암기는 필수라는 점을 말씀해 드립니다. 최소한 이론에 대해서는 충분한 이해를 하셔야 하며 기출 문제를 여러 번 풀어 보면서 비슷한 유형에 있어서는 실수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기출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던 문제도 출제가 이루어지는 만큼 합격률이 높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물론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고 필기에 비해서 어려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 실기 시험은 필답형으로 진행되므로 전혀 공부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좋은 점수를 획득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필기 시험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대체로 1시간 정도면 제출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공부할 내용에 대해서는 충분히 숙지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러한 필답형의 경우 단 한 글자도 실수해서는 안 되며 이 또한 오답으로 처리되니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확인해 보신 후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처럼 군복무 중에도 수월하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세 가지에 대해서 이번 시간에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바와 같이 부대에 따라서는 포상을 주기도 하고 시험 응시료 할인도 가능한 만큼 이러한 혜택을 꼭 누리셔야 할 것인데요. 우리나라 취업 과정의 특성상 자신의 경쟁력을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서도 실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니 주저하지 마시고 꼭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