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자격증에도 종류가 있다? 국가자격증부터 민간자격증 추천

통합관리자



요즘은 제2의 인생을 위해서라도 자격증 취득 계획을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추세입니다. 과거와 달리 사라지지 못하는 고용불안과 수명마저 길어지면서 정년퇴임 나이 또한 노인이라 보기에는 모호한 시대가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렇듯 연령에 제한 없는 직장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언제든지 활용이 가능한 라이선스를 취득하고자 합니다. 자격증에는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듯 민간과 국가로도 분리가 되는데요. 어떠한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대비에 좋은 민간 자격증을 알아보자 


1. 노인복지상담사

우리나라의 고령화 사회는 급속도로 이어지고 있기에 국가에서도 여러 복지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노인과 관련된 직업들이 미래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듯 노인복지상담사 역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해당 자격증은 응시제한을 별도로 두고 있지 않아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을 가지고 있다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기 취득도 가능한 종목이기에 연령대 관계없이 도전하고 있는데요. 취득 후에는 교육 관련 교사 또는 임직원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구민회관이나 사회복지 상담원, 노인회관 시설 종사자, 사회복지와 관련해서도 활동이 가능합니다. 


2.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1급

경제 물가가 높아짐에 따라 맞벌이 부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부분이 아닌 앞으로 다가올 사회 분위기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돌봄교실의 수요도 더욱 높아지고 있죠.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학교 정규 교육이 끝난 후 방과 후 운영되는 교실입니다. 아이들의 안전과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님들이 생업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인데요. 해당 자격증 또한 누구나 아이들에게 관심이 있다면 도전이 가능하며 근무에 시간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단기 취득은 물론 취득 후에는 지역아동센터나 공부방, 초등 방과 후 학교 연계형 돌봄교실 취업이 가능합니다.


3. 심리상담사 1급

현대인들은 하루가 짧게 느껴질 만큼 바쁜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온전히 자신을 돌볼 겨를 없이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때문에 나날이 상담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인력 또한 꾸준한 수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심리상담사 1급의 경우 취득 후에는 복지 기관과 여러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한데요. 구민회관이나 교정 시설 종사, 사설 교육기관 강사 또는 운영자나 건강가정 지원센터 상담사부터 프리랜서 상담사로도 활동이 가능합니다. 취득 또한 일정 교육을 거쳐 시험에 치르는 만큼 난도가 크게 높지 않아 많은 분이 미래 스펙을 위해서라도 취득 계획을 세우고 있는 종목에 해당합니다.


4. 정리수납전문가

여러분들은 정리수납전문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1인 가구는 점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집안 정리나 어떠한 공간 내 관리가 필요하다면 전문적으로 이를 맡겨보고자 전문가를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해당 자격증은 정리와 수납이 필요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정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한답니다. 미래 유망 직종으로도 현재 선정된 만큼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분들도 많으실 듯합니다. 취득 후에는 이사 또는 정리회사 창업이 가능하며 홈 케어 회사 등 전문가로서 활동 역시 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베이비시터, 산후 관리사의 업무영역과 접목한 분야에도 속하기에 다채로운 활동 범위를 자랑합니다.



안정적인 직장 취업이 가능한 국가자격증 4선


1. 사회복지사

과거에는 고연봉에 가까운 직업이 인기가 많았다면 지금은 안정적으로 정년에 대한 걱정 없이 오래도록 일할 수 있는 직업을 희망합니다. 사회복지사 또한 복지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통해 국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주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당 자격증은 높은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기에 응시제한을 두고 있는데요. 2급의 경우 일정 학점 이수 조건이 채워졌다면 무시험으로도 취득이 가능한 종목입니다.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통해서도 도전이 가능한 만큼 연령대 관계없이 많은 분이 도전하고 있어요!


2. 공인중개사

사람에게 있어 보금자리는 필수이자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 됩니다. 이렇듯 공인중개사는 일정한 중개료를 받아 토지 또는 주택, 상가 분양이거나 매매, 개발, 관리부터 여러 업무를 수행하죠. 국가전문자격증에 속하지만 응시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 요즘은 4050세대에게도 인기가 높은 종목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자격증은 1차와 2차 시험으로 치러지기에 탄탄한 준비 과정이 필요한데요. 취득 후에는 중개소 창업이 가능하며 취업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가능하다는 장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투자에 있어 개인이 직접 정보를 찾아보고 진행하기보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컨설팅 분야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죠. 여기서도 전문가로서 활동이 가능하기에 경쟁률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전기기사

전기기사는 취준생뿐만 아니라 연령대 관계없이 많은 분이 도전하는 종목입니다. 이는 국가 기술자격증으로 취득 후에는 전기기계 설계 및 제작, 관리에 필요한 전문가로 인정받게 됩니다. 전기는 산업 발전에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에 전기기사의 수요 또한 매우 높은 편이죠. 하지만 기사 자격증에 속하는 만큼 응시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동일 또는 유사 분야 기술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또는 관력학과 전공자가 되는데요. 학력과 타 종목 자격증이 없더라도 자격제도에서 인정하는 사업체에서 실무경력 4년을 가지고 있다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4. 손해사정사

수명이 길어질수록 보험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손해사정사는 보험사고가 발생한 경우 손해액과 보험금을 산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험금 지급의 객관성부터 공정성을 다루고 그에 적합한 손해액을 산출하는 것이죠. 또한 보험계약자 및 피해자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도와주는 일을 수행하는데요. 특히나 자격증 제도에 응시제한을 별도로 두고 있지 않아 어떠한 제한 없이 응시가 가능하죠. 하지만 난도가 꽤 높은 종목으로 정평이 나 있어 탄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정년에 대한 제한이 없고 고수익 직종으로도 널리 알려진 만큼 안정적인 직업을 원한다면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민간자격증과 국가자격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미래 유망 직종 또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수 있어 수요가 높아지는 종목을 알아본 만큼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