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기계정비산업기사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자격증관리자

Q. 기계정비산업기사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A. 기계정비산업기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1. 공유압 및 자동화시스템 2. 설비진단 및 관리 3. 공업계측 및 전기 전자제어 4. 기계정비 일반 총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관식 4지 택일형의 과목당 20문항을 과목당 30분 동안 응시하게 됩니다.

필기시험의 난이도는 산업기사 자격증 시험 중에서 난이도가 쉬운 편입니다.

또한,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회로가 나오는 파트의 경우, 기출문제에 대한 유형을 암기하는 것보다, 이론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파트이기 때문에, 

이해한 후 기출문제를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기시험은 기계정비 작업의 과목을 작업형으로 약 6시간가량 시험에 응시하게 됩니다.

전기 측정/소음 진동 측정 파트는 많은 사람들이 고득점을 받는 파트로, 이 부분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공유압 파트의 경우, 가장 어렵다고 느끼며, 실격을 유발할 수 있는 파트입니다. 

하지만, 기계정비산업기사의 공유압 파트는 다른 자격증과 다르게, 기본적인 부분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직접 작업해보며 감을 익히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 파트입니다.

기계요소 파트의 경우, 공유압 다음으로 실격을 많이 하는 파트로, 시험장의 감속기에 따라서 실력을 제대로 못 보여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 보는 장소에서 감속기의 정보를 꼭 얻어야 하며, 분해 및 조립, 캐스킷 제작 또한 직접 작업해본다면 쉽게 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도면의 경우 시험 며칠 전에 외워서 문제를 푸는 경우가 있지만, 시험장에서 생각이 안날 수 있으니, 하루에 2번씩은 도면 스케치하는 연습을 하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