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TIP

추나요법과 도수치료의 차이

자넷생활TIP
 


허리 치료를 알아보다 두가지 차이가 궁금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장큰차이는 추나는 한의사가 진료, 도수는 물리치료사

추나는15분정도, 도수는 30-60 치료

추나는 의료보험가능 도수는 불가능인듯합니다.

 

한의학의 수기치료, 추나요법
추나요법(推拿療法)은 한방에서 이뤄지는 수기치료로 한의사가 환자의 신체 연부조직, 뼈, 관절 등을 밀고 잡아당기거나 마찰을 일으켜 기능을 살리는 치료법이다. 한의사의 손 또는 신체 일부분,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통해 환자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하고 움직임을 편하게 한다.

추나요법은 2019년 4월부터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치료 비용 부담 없이 받을 수 있게 됐다.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단독으로 처방하기도 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한약이나 침, 뜸, 부항 등의 치료와 병행하여 진행하기도 한다.


전문 물리치료사에게 받는 도수치료
도수(徒手)치료는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등에서 CT, X-ray, 초음파 등 의료 기기로 진단받은 증상에 대해 전문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을 때 처방되는 치료법이다. 도수치료는 물리치료사가 맨손과 소도구를 이용해 척추, 관절, 사지의 연부조직을 만져 통증 및 체형을 개선한다.

물리치료사가 손과 손바닥, 손가락의 압력을 섬세하게 조절해가며 관절의 운동 범위를 넓혀나가는 것이 치료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근육을 풀어주고 틀어진 관절을 맞추는 데 효과적이다. 체형 불균형으로 인한 각종 질환에도 도움이 되며, 질환에 따라 운동치료,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이 병행될 수 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