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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조립원

기계 설치·정비·생산직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철도차량조립원은 철도차량의 내장판, 각종 도어 등의 설비품을 차량에 조립 및 부착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하는 일
  • 공정별 작업기준서 및 작업도면에 따라 내장작업 부분을 확인한다.
  • 작업공정 및작업계획을 수립한다.
  • 작업도구 및 장비(절단기, 밴딩기, 드릴, 탭, 전동드라이버)를 준비한다.
  • 작업지시에 따라 도면을 확인하고 소요되는 내장판을 종류별로 준비한다.
  • 내장판의 절단규격을 결정하고 절단기를 조작하여 내장판을 절단한다.
  • 밴딩기를 사용하여 내장판을 필요한 형태로 굴곡한다.
  • 절단된 내장판을 차체에 부착하고 드릴, 탭, 드라이버 등을 사용하여 나사로 고정한다.
  • 조립된 내장판을 검사하여 도면과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 작업도면을 확인하여 차종별 도어의 종류 및 규격, 수량을 확인한다. -내부 객실도어, 외부 출입도어의 위치와 규격을 확인하고 작업표준에 따라 순서대로 조립한다.
  • 작업공구와 도어 및 부품(도어자물쇠, 유리창고무, 손잡이 등)을 준비하고 조립한다.
  • 철도차량의 차체에 상하레일과 도어롤러 등 각 부분품을 설치하고 도어를 조립한다.
  • 조립된 도어의 작동상태를 검사한다.
적성 및 흥미
  • 집중력과 판단력이 필요하며 철 도에 관한 관심이 있어야한다.
  • 세밀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 현실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스트레스 감내,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한국철도대학의 철도차량기계과와 철도차량전기과에서 차량정비 등 차량관리원을 중점적으로 양성하고 있으며, 이밖에 철도차량학과, 철도전기과 등이 있다. 전문대학 이상의 기계학과, 전기학과, 전자학과 등도 철도기관차 및 전동차정비원을 양성한다. 일반 직업훈련기관에서 전기철도, 차량기계 등의 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취업할 수 있다. 관련 자격으로는 철도차량기술사(기사, 산업기사), 철도차량정비기능장, 철도동력차기관정비산업기사(기능사), 철도동력차전기정비산업기사(기능사), 객화차정비산업기사(기능사)가 있다. 철도차량조립원은 한국철도공사와 각 도시의 해당 지하철공사에서 실시하는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합격하여 진출하게 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철도차량조립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국내의 철도차량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철도차량조립원의 고용도 증가할 것이다. 정부는 철도의 수송분담률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에 철도차량에 대한 신규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또한 철도차량의 신규 수요 외에도 대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수준

  • 철도차량조립원은 조사년도:2015년, 임금 하위(25%) 4004만원, 평균(50%) 5131만원, 상위(25%) 6494만원 수준으로 형성되어있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국철도대학의 철도차량기계과와 철도차량전기과에서 차량정비 등 차량관리원을 중점적으로 양성하고 있으며, 이밖에 철도차량학과, 철도전기과 등이 있다. 전문대학 이상의 기계학과, 전기학과, 전자학과 등도 철도기관차 및 전동차정비원을 양성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85%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7%

  • 고용
    안정

    고용안정82%

    • 0%
    • 25%
    • 50%
    • 75%
    • 10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2%

  • 근무
    여건

    근무여건58%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71%

  • 고용
    평등

    고용평등12%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철도차량조립원의 임금은 타 조립원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 최근 GTX나 SRT 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철도관련 사업이 진행중으로 전망 및 고용안정은 평균 이상이다.
  • 고용평등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철도차량조립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92%
  • 여자8%
철도차량조립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0%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