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대학의 철도차량기계과와 철도차량전기과에서 차량정비 등 차량관리원을 중점적으로 양성하고 있으며, 이밖에 철도차량학과, 철도전기과 등이 있다. 전문대학 이상의 기계학과, 전기학과, 전자학과 등도 철도기관차 및 전동차정비원을 양성한다. 일반 직업훈련기관에서 전기철도, 차량기계 등의 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취업할 수 있다. 관련 자격으로는 철도차량기술사(기사, 산업기사), 철도차량정비기능장, 철도동력차기관정비산업기사(기능사), 철도동력차전기정비산업기사(기능사), 객화차정비산업기사(기능사)가 있다. 철도차량조립원은 한국철도공사와 각 도시의 해당 지하철공사에서 실시하는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합격하여 진출하게 된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 철도차량조립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국내의 철도차량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철도차량조립원의 고용도 증가할 것이다. 정부는 철도의 수송분담률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에 철도차량에 대한 신규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또한 철도차량의 신규 수요 외에도 대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수준
철도차량조립원은 조사년도:2015년, 임금 하위(25%) 4004만원, 평균(50%) 5131만원, 상위(25%) 6494만원 수준으로 형성되어있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국철도대학의 철도차량기계과와 철도차량전기과에서 차량정비 등 차량관리원을 중점적으로 양성하고 있으며, 이밖에 철도차량학과, 철도전기과 등이 있다. 전문대학 이상의 기계학과, 전기학과, 전자학과 등도 철도기관차 및 전동차정비원을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