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와 특채를 통해 채용될 수 있으며, 각 광고 공모전의 입상 경험이 있으면 취업시 유리하다. 보통 대형 광고회사나 기업체의 광고부서, 기획사, CF 프로덕션, 이벤트 기획사, 방송국, 홈쇼핑회사, 유통업체 등 광고 판촉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고용현황
카피라이터를 포함한 작가 및 관련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19,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카피라이터가 주로 활동하는 광고분야에서는 카피라이터의 인지도가 중요하기 ㅤㄸㅒㅤ문에 신입이 진출하기에 어려움 있고 광고분야가 경기에 따라 고용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고용은 현재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카피라이터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877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국문학이나 광고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주관하는 광고교육원의 교육과정이나 민간교육시설에서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