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장구관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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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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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장구관리사는 항공장구 관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비행모, 중력방지복, 낙하산, 구명조끼 결함 교체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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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장구관리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항공장구란 무엇일까?

    항공장구란 항공기를 조종하는 조종사와 관련된 장구들을 말하는데, 이는 조종사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는 낙하산, 산소마스크, 구명조끼를 예로 들어볼 수 있다. 항공장구의 경우 조종사의 생사를 좌우할 정도로 조종사에게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장구라고 볼 수 있다. 즉 항공관리장구사는 항공장구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결함이 발생할 경우 이를 교체, 정비, 수리하는 업무를 수행하여 조종사가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주는 전문인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국방자격증과 국가자격증의 차이는 무엇일까?

    항공장구관리사 자격증의 경우 국방자격증에 속한다. 국방자격증과는 국가자격증과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결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우선 국방자격증의 경우 시행부서가 국방부이며, 국방부라는 것을 보면 유추할 수 있듯이 주로 국방- 군사시설이나 군사작전에 있어 필요한 자격증이 많다. 국방자격증의 경우 민간인들에게 활용도가 낮은 것이 사실이며, 주로 직업군인이 취득하는 편이 많다. 또 다른 국방자격으로는 심해잠수사, 수중발파사, 국방 무인기조작사 등이 존재한다.

    항공장구관리사는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항공장구관리사 자격증의 경우 응시자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공군 항구정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1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다. 따라서 응시자격을 갖추었다면 항공장구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이 남들보다는 갖춰져 있는 상태일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추가적인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며 준비하며 평소에도 항공장구관리를 꾸준히 연습한 공군이라면 충분히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장구관리는 조종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항공장구관리라 하면 조종사에만 국한될 것 같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항공장구관리는 조종사뿐만 아니라 비상시 항공기에 탑승하고 있는 승무원과 승객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긴급탈출장비 (emergency escape), 인명구조 장비(life saving equipment), 비상조난신호 장비(emergency signaling equipment), 소화 장비, 산소공급 장비, 비상 지원 장비 등의 검사 및 점검을 실시하는 것이 발 항공장구관리인 것이다. 또한 항공기에 존재하는 비상용 의료키트, 자동제세동기 등을 점검하는 것도 항공장구관리사의 업무이다.

    시너지가 좋은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항공장구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항공장구 관리 실무를 경험해보았을 때, 이 분야에 흥미를 느끼고 적성에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국가기술자격증인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한다. 물론 항공장구와 항공기 부품의 경우 차이가 존재하겠지만, 항공과 관련된 정비이기 때문에 금방 흥미를 느낄 것으로 예상되며, 국방자격증의 경우 사회에서 활용하기가 국가기술자격증보다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유사 분야의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을 권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항공장구관리사 응시자격

    1급

    2급

    3급

    ① 항공장구 고급 교육과정을 이수 후 실무경력 1년 이상

    ② 동일 직무분야에 9년 이상 군 복무한 자

    ① 항공장구 중급 교육과정을 이수 후 실무경력 1년 이상

    ② 동일 직무분야에 4년 이상 군 복무한 자

    ① 항공장구 초급 교육과정을 이수 후 실무경력 1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항공장구관리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필기시험

    1급 

    낙하산 정기검사, 낙하산 포장, 낙하산 수리

    비행장구 정기검사, 비행장구 수리, 생환장구 수리

    질문/실기평가

    2급

    낙하산 정기검사, 낙하산 포장, 낙하산 수리

    비행장구 비행전후 검사, 비행장구 정기검사, 생환장구 검사 및 포장

    3급

    낙하산 정기검사, 낙하산 포장, 재봉기 작동 및 정기검사

    비행장구 맞춤, 비행장구 비행전후 검사, 생환장구 검사

    항공장구관리사 합격기준

    실기시험

    각 과목 검정위원채점평균 60점 이상 

    (*과락 : 1인인 채점점수 40점 미만)

     면접점수는 총점의 20% 범위 내 평가

  • 합격 TIP

    합격 TIP

    항공장구관리사 필기시험 합격Tip

    1) 비행장구를 정기적으로 검사할 때, 검사평가 요소들을 기본적으로 암기하고, 어떠한 요소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2) 비행장구를 비행 전, 후로 검사하게 될 때 비행 전 검사하여야 할 요소들, 비행 후 검사하여야 할 요소들을 구분하여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생환장구의 경우 장구의 한 가지만 잘못 점검, 개조하여도 오작동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장구들이 작동되는 원리, 사용법 등을 반드시 숙지해놓는 것이 좋다.

    4) 낙하산의 경우 낙하산을 점검하고 포장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낙하산이 어떠한 원리로 인해서 작동되며, 낙하산 안전사고를 분석해 어떠한 경우 부상을 입기 쉬우며, 사망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갖고 있다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5) 낙하산을 수리, 세척하는 경우 어떠한 순서로 세척을 진행해야 하는지 그 과정을 정리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세척 이후 건조,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공부하는 것이 좋다.

    6) 생환장구의 경우 필수적으로 암기하는 것을 추천하며, 생환장구들의 원리, 조종사들이 어떠한 상황일 경우에 사용하는지에 대한 숙지는 필수다.

    7) 특수임부복의 경우 일반 임부복과는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고,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 어떠한 점을 다르게 적용하는지 그 차이점을 구분하여 정리한다.

    항공장구관리사 실기시험 합격Tip

    항공장구관리사 실기시험의 경우 대부분 검사, 포장과 관련되어 있다. 검사의 경우 항공장구 검사요소를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가능하다. 이러한 부분을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 주의깊게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검사요소뿐만 아니라 검사과정과 순서를 꼭 숙지하는 것이 좋다. 부대에 존재하는 장구들을 통해서 실전연습을 많이 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니, 꼭 실습을 해보아서 자신이 어떤 부분을 검사하고, 포장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지 반드시 파악하는 것이 좋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항공장구관리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항공장구관리사와 같은 국방자격의 경우 군의 내, 외부적으로 명시되어 있는 우대사항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렇기에 사회에 진출하여 일반기업에 취업할 때에도 우대사항을 갖추기는 어렵지만, 항공우주산업에 있어서 생환장비분야에 진출하는데 지원자격 조건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국가기술자격과는 다른 국방자격의 문제점 중 하나이며,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인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부사관의 경우 진급 가산점이 존재하는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항공장구관리사 자격증의 가

    항공장구관리사의 주요 수행업무는 조종사의 낙하산, 생환장구 및 항공기 탑승인원들의 안전과 관련된 장비를 점검, 유지, 보수하는 것이다. 이는 타인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어 있으며, 긴급한 위기상황에서도 빛을 발할 수 있는 주요 업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공군 조종사의 경우 양성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억 단위로 고급인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군사작전을 수행하는데 핵심적인 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종사들의 안전을 지키며, 국방력을 수호하는 것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이 바로 항공장구관리사인 것이다.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있어 많은 책임감을 느끼겠지만, 그만큼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자격제도이다.

    국방자격증의 현실

    항공장구관리사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필수적인 수행업무를 가지고 있는 가치가 있는 자격제도이나, 현실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취업에 있어서 비교적 불리할 수 있다. 항공장구관리사 자격증의 경우 국방자격증으로, 민간분야에서 활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항공장구관리사의 경우 주로 군사용 항공기를 다루게 될 것이며, 군사용항공기의 경우 부대가 아닌 이상 접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항공장구는 군사용이라고 하더라도 차이가 별로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렇기엔 항공정비사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 현실이다. 국방자격증의 경우 항공장구관리사가 아닌 다른 자격증의 경우에도 처우가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장구관리사 취득 후 업무는 무엇일까?

    항공장구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조종사의 낙하산의 상태를 점검 및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이는 감속용 낙하산, 탈출용 낙하산 등이 존재한다. 조종사의 생환장구를 점검 및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항공기의 특수임부복을 점검하며, 안전벨트, 산소공급장비, 객실소화장비, 비상조난신호장비, 인명구조장비 등을 점검 및 개조, 보수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하게 된다.

    항공장구관리사 취득 후 구인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 될까?

    20231, 워크넷 기준으로 항공장구‘, ’항공장구관리사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 결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항공장구관리사 자격증 취득 이후 진출 범위를 예상하여 유사한 항공분야 키워드로 검색해 보았다. ’항공장비로 검색해본 결과 207건의 검색결과, ’항공장비관리로 검색해본 결과 61건의 검색결과가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 신입, 경력 모두 채용하고 있다.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선호하고 우대하며 경력을 선호하는 기업도 있지만, 신입도 충분히 취업할 수 있다. 연봉으로는 경력이나 기업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인 월급은 190~260만 원 정도이다. 

    항공장구관리사 유효기간

    항공장구관리사는 유효기간이 없으며 만료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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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믹기술사, 위험물기능장, 전자기사, 용접기술사, 용접기능장, 산업안전기사, 정보처리기사, 용접기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위험물기능사

직업정보

물품이동장비설치·정비원, 방송송출장비기사, 산업안전관리원,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기유도원(마샬러), 항공기정비원,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항공운항관리사, 헬리콥터정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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