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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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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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화장치운전기능사는 양화 장치 운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운전, 선적, 하역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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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화장치운전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양화장치 운전 기능사란?

    양화장치란부둣가에서 컨테이너를 선적, 하역하는 데에 이용되는 대형 크레인이나 데릭같은 기계를 말한다. 양화장치 운전 기능사는 건설 및 채굴기계운전원의 한 종류로 선박이나 부두에 설치된 양화장치를 다루며 해상운송화물 등을 선적하거나 하역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용도에 따라 지브 크레인,교형 크레인 등으로 나뉘며 1톤 이상의 양화장치의 고리걸이 업무의 경우 특별 교육을 수료해야 취업할 수 있다.

    건설기계조종사면허란?

    건설, 채굴기계운전원이 되려면 반드시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기능사 자격을 취득하고 적성검사에 합격한 후, 건설기계 종류별로 주소지 관할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으로부터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양화장치 운전 기능사 역시 건설, 채굴기계 운전원의 한 종류이므로 자격증 취득 후 건설기계조종사면허 발급이 필수적이다. 건설기계 운전 교육은 직업전문학교나 중장비(건설기계) 운전학원, 건설기계제조회사 부설교육센터, 특성화고등학교 건설기계과 등에서 받을 수 있다.

    건설업체와계약을 맺은 후에 자신 소유의 건설기계를 활용하여 개인적으로 일을 하거나 건설기계임대업체에 취업하여 일한다. 그 밖에 건설기계정비업체나 건설기계매매업체 등에서 일하기도 한다.

    양화장치운전 기능사 독학으로 합격이 가능할까?

    양화장치 운전 기능사 필기 시험은 합격률이 50%를 훌쩍 웃돌 만큼 난이도가 높지는 않다. 따라서 필기 시험의 경우 독학으로도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다. 다만 필기시험 과목 중 생활영어 과목의 경우 영어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응시자들에게 낯설 수 있으므로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실기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실기 시험만큼은 독학으로 준비하여 합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실제 평가 환경과 같은 곳에서 여러 차례 준비해본 후 응시해야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다.

    양화장치운전 기능사 필요한 적성 및 흥미

    양화장치운전원은 공간 판단력,손발의 협응 능력 등이 요구되며 기계나 장비를 잘 다루고 정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실수가 발생할 시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꼼꼼하고 덤벙대지 않는 성격이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또한 정교한 손놀림과 감각, 중장비를 다루게 되므로 어느 정도의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현실형,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인내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와 함께 따면 좋은 자격증은?

    기중기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등의 자격증은 모두 건설기계조종사면허로 취득 후 종사 가능한 작업 영역이 유사하다. 따라서 비교적 쉽게 취득이 가능하며 유사 자격증들을 여러 개 보유할 경우 취업에서도 우대를 받을 수 있으므로 도전해봐도 좋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양화 장치 개론

    생활 영어

    객관식

    60문항

    1시간

    실기시험

    양화장치 운전작업

    작업형

    -

    49분 정도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응시자격

    양화장치운전기능사는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4,500

    ■ 실기시험 : 24,400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안전화

    작업용

    켤레

    1

     

    2

    작업복

    작업용

    1

     

    3

    필기구

    흑색볼펜

    자루

    2

     

    음주상태의 경우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없음

    (음주상태 : 도로교통법에서 정하는 혈중 알코올 농도 0.03% 적용)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양화장치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양화장치 운전 기능사의 필기 시험은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이론을 완전히 학습하기 보다는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을 병행하여 진도를 나가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전체적으로 암기 위주의 시험이기 때문에 그 날 공부한 이론에 대한 기출문제를 풀이하고 오답 체크를 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면 어느 정도 암기될 수 있다. 전체 내용을 3회 이상 반복하여 회독하고 시험장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공부한다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다. 특히 생활영어 과목은 영어 초보자에게 개념을 잡는 데에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아 준비하는 것도 괜찮다. 강의는 초보자 수준에 맞추어 진행되기 때문에 1년에 한 번뿐인 시험이 부담스럽다면 강의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실기 평가는 공개문항으로 진행된다. 공개 문항의 작업을 4분30초 이내에 진행하면 합격이다. 

    본인의 차례가 되면 손을 들어올려 작업의 시작을 알린 후 시작하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는 것을 익혀가면 된다. (부산항만연수원 기준)

    1. 호각을 불면 우측 레버를 당겨 호이스트를 상승시킨다. 이 때 약간의 감점을 감수하더라도 30cm상승 후 대기 시간을 두지 않는 것이 시간 단축에 더 유리하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다. 

    2. 호이스트를 상승시키며 좌측레버를 3~4회 아래로 밀었다가 중립으로 둔다. 조종에 자신이 있는 편이라면 한 번에 밀어서 거리를 조종해도 괜찮다. 

    3. 장애물 사이를 넘어가도록 거리를 맞춰준 후 좌측 레버를 왼쪽으로 틀어 좌회전을 시작한다. 초기에 매우 천천히 이동하게 되니 여유공간까지 감을 잘 익혀 두어야 한다. 

    4. 장애물을 넘어가면 우측레버를 당겨 호이스트를 조금 더 들어준다. 

    5. 회전 끝 장애물(벽)에 닿지 않도록 조금 더 들어 회전한다. 

    6. 좌측 레버를 당겨 붐을 상승시키고 장애물의 위치를 잘 확인한 후 우측 레버를 밀어 호이스트를 하강해 드럼통이 적절한 위치에 착지하도록 한다. 착지 시 선을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우측 레버를 당겨 호이스트를 상승시킨다. 

    8. 좌측 레버를 밀어 붐을내린다. 이 때 필요에 따라 우측 레버를 당겨 호이스트를 올려주어야 할 수도 있다. 실습 준비 때 주의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9. 장애물을 넘긴 후 착지지점의 원에 맞춰 착지시킨다. 이 때 바깥쪽 원에는 살짝만 걸려도 실격 처리가 되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10. 우측 레버를 당겨 호이스트를들어 지면에서 50cm가량 띄워준다. 

    11. 좌측 레버를 당겨 붐을 상승시켜 장애물을 사선으로 넘어간다. 

    12. 장애물을 넘은 후 우측레버를 밀어 호이스트를 내려 착지 지점에 착지시킨다. 

    13. 우측 레버를 당겨 호이스트를 올려준다. 이 때 처음 회전해서 왔던 곳을 기억하여 장애물을 피해 충분히 올려주도록 한다. 

    14. 처음 했던 좌측 레버를3~4회 미는 작업을 반복하며 붐을 하강시킨다. 

    15. 좌측 레버를 우측으로 밀어 우회전을 시작한다. 

    16. 장애물을 지나오면 우측레버를 밀어 호이스트를 장애물 지점을 넘어갈 수 있도록 조정한 뒤 측면의 장애물 벽을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 회전을 마무리한다. 

    17. 좌측 레버를 당겨 붐을 상승시키면서 우측 레버를 밀어 호이스트를 내린 후 바깥 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착지시킨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양화장치운전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양화장치운전기능사

    9

    3%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지정검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승강기 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승강기 보수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등록제조검사 및 설치검사 면제를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때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자격을 활용할 수 있다.

    소방

    1%

    소방

    건설기계운전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전망

    항만화물 취급인력에 대한 수요는 항만 물동량의 변화로 주로 영향을 받지만,향후 항만 하역 작업의 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만물동량 처리 실적은 IMF 관리체제로 편입한 이후 수출입 물동량이 급감했던 98년을 제외하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또한 항만의 경우 물량의 수송속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물류장비의 기계화 및 자동화와 물류운영시스템의 고도화가 지속적으로 추진될 전망입니다. 다만 선적 및 하역에 활용되는 양화장치운전원의 경우 물류기계에 의한 작업이 일반화됨에 따라 인력 수요의 감소가 예상된다. 따라서 항만 신형선박의 등장이나 자동화터미널의 설치 및 운영은 기존 자격취득자로 하여금 새로운 장비의 운전기능을 실습하도록 할 전망이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자격 부여

    산업안전보건법에의한 지정검사기관으로 지정 받기 위한 기술인력, 승강기 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승강기 보수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 절약 전문기업 등록, 제조검사 및 설치검사 면제를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때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자격을 활용할 수 있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연봉

    양화장치 운전기능사의 연봉은 재직자의 경력이나 근무 업체의 규모등에 따라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 하위(25%) 3,704 만원, 중위4,171만원, 상위(25%) 4,598만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 고용현황

    워크넷 직업정보 기준 양화장치운전기능사를 키워드 검색 시 검색결과는 0건으로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자체 고용은 매우 적은 편이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를 포함한 물품 이동 장비 조작원의 종사자 수는 대략 120,000명이며 종사자 수 자체도 수가 굉장히 적다. 건설경기침체의 장기화 및 정부의 SOC사업 예산이 줄어들면 고용이 더욱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 현실

    -양화장치운전원이 포함된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은 다른 직업군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게 나타났다.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이나 취업 경쟁은 비교적 치열하지 않은 편이다.

    -정규 고용과 고용 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하다.

    -근무시간이 길고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전문 지식이 크게 요구되지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적이다.

    -사회적 평판이 낮은 편이며 사회에의 기여도나 소명의식도 낮게 평가된다.

    -양성평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유효기간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증이다. 다만, 필기시험만 합격한 경우 실기시험의 응시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유효하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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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75
  • 75
  • 0
  • 2018년도
    55
  • 55
  • 0
  • 2019년도
    49
  • 49
  • 0
  • 2020년도
    36
  • 36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자동차운전면허, 천공기운전기능사, 롤러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직업정보

하역·적재종사원, 대형트럭 및 특수차운전원, 트럭운전기사, 해양공학기술자, 해양환경기사, 해양수산기술자, 건설·채굴기계운전원, 크레인·호이스트운전원,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 건설기계운전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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