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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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1) 필기시험

전기, 엔진, 섀시, 각종 안전 수칙 등을 CBT로 보며 60점 이상이 합격이다. 지난해 기출문제를 순서만 바꿔 나올 수도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2) 실기시험

자동차 관련 특성화고나 대학교에서 1주일 동안, 하루에도 오전, 오후 따로 진행되는데 유출 방지를 위해 전날과 오전에 보는 시험 내용이나 검사&정비 부위가 달라지며 60점 이상이 합격이다.

시험방법은 학원에서 대여해 준 검정색 볼펜과 공구함을 들고 담당자가 호명하는 즉시 번호표를 배부받고 조별로 따로따로 보는데 이름 대신 번호로 불리므로 유의해야 한다.

이후 번호가 불리면 지시대로 특정 부품 분해 후 재조립이나 열선, 와이퍼, 경음기, 전조&후미등 점검 후 이상 부위 기록, 발전기나 각종 센서, 퓨즈박스 내부의 퓨즈와 릴레이, 자동변속기의 펄스 제너레이터의 출력이나 저항값 기록, 인히비터 스위치의 단전 부위 기록, 연료 분사 시 고장난 점화 플러그 및 분사 노즐 찾기, 휠 얼라이먼트, 머플러에 대고 매연 측정, 에어컨 냉매 혹은 축전지 재충전 등등이며 공통적으로 엔진 시동에 성공하면 끝이다.

작업공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답안지 작성법이고 검사기준표 기준값을 외우는 것이다. 특히 법적으로 정해진 기준값은 따로 외워가야 한다. 

검사기준표는 가솔린 배기가스 기준값, 디젤 매연 기준값, 앞뒤 제동력, 좌우 편차, 최소 회전반경, 밸브스프링 장력, 사이드슬립, 조향핸들 유격, 전조등 광도, 경음기 음량 등이 있으며 기관, 섀시, 전기 파트별로 검사문제 각각 2가지 중 랜덤으로 나오므로 차량 연식별로 기준값을 잘 숙지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답안지를 작성해낼 수 있다. 

답안지 작성법은 기준값 범위와 단위기재를 정확히 해야 하고 측정값 기준값은 검사문제를 제외하고는 다 시험장에서 주어지므로 측정값과 기준값을 보고 양호인지 불량인지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하며 올바른 정비 및 조치사항을 기입하여야 한다. 

시중에서 답안지 작성법 교재를 참고하고 연습해보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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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1) 주로 자동차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에 고용되거나 개업한다. 

(2)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격 취득 후 자동차정비 또는 검사 분야에 3년 이상 근무할 경우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책임자로 고용될 수 있다. 

(3) 자동차정비 분야의 기능인력 수요는 당분간 현재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능인력 중에는 자격증 미취득자가 많아 자격 취득 시 취업에 유리할 전망이다. 참고로 최근 자동차정비원의 전체 고용은 1995년 45,813명, 1996년 45,117명, 1997년 36,168명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이중 자격증 미소지자의 감소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이러한 감소추세는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안정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4) 자동차생산기술의 발달에 따른 품질향상은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소로 이어져 정비인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자동차의 선택사양이 다양해지고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 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상쇄할 것으로 예상된다.

(5) 기술적인 면에서는 자동차 전기 및 전자 관련 기술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면,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격취득 후 자동차 정비 또는 검사분야에 3년 이상 근무할 경우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책임자로 고용될 수 있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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