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기사

자격증정보

자넷 뉴스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1) 필기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의 시험이므로,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문제와 답을 암기하는 것 역시 이론공부만큼 매우 중요하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교재를 활용하여 공부하는 방법이 있는데, 기출문제의 경우 과년도 교재를 통해 최소 7회분은 풀어보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되며, 개인에 따라 10회분 이상을 풀고 암기하는 것도 추천한다. 

기출문제를 공부할 때에는 오답을 따로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오답을 정리할 때에는 틀린 답만 외우지 말고, 왜 그 선지가 답이 될 수 없는지를 이해하도록 하자. 계산문제는 자주 나오는 문제만 나오므로, 포기하지 말고 유형을 암기하도록 하자.

유튜브로 ‘토목기사’ 검색 후 무료 강의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실기

실기시험은 필답형, 즉 주관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크게 1. 계산형, 2. 단답형, 3. 서술형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그리고 단답형은 다시 용어형과 빈칸형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4지선다형 문제인 필기와 비교하면, 주관식인 필답형 시험은 체감 난이도가 매우 높으므로, 나올 확률이 높은 문제는 확실히 답할 수 있도록 외우는 노력이 필요하다. 난이도는 신출, 기출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 신출이 많이 나오는 경우 난이도는 크게 상승하며, 기출이 많이 나오는 경우 본인이 공부한 양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질 것이다. 

실기시험과목의 정식 명칭은 “토목설계 및 시공실무”이나, 일반적으로 크게 토목시공, 물량산출, 공정의 세 가지 파트로 나뉘어진다. 

토목시공 파트의 경우 주관식 문답형 유형(예시 : 암반굴착현장에서 암반의 직접탄성계수를 결정하는 방법을 3가지만 쓰시오/ 흔히 ‘말따먹기’ 유형으로 불림) 과 기본 계산문제로 크게 나뉘며, 암기가 중요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공정관리 파트와 물량 산출 파트의 경우, 인강을 보며 풀이방법을 숙지하여, 반복적인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공정관리 파트는 배점이 큰 문제가 출제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나오지 않을 것이라 예상하고 특정 파트의 세부 내용을 거르는 것은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 자격증 관계도

토목산업기사 :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토목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토목기사: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토목기사와 토목산업기사 시험은 필기의 경우 시험과목과 검정방법은 동일하고, 실기의 경우 산업기사는 작업형인데, 기사는 필답형이다.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1)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 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토목기사와 토목산업기사 시험은 필기의 경우 시험과목과 검정방법은 동일하고, 실기의 경우 산업기사는 작업형인데, 기사는 필답형이다.

(2) 필기시험 합격자의 경우, 필기 시험 접수일 기준으로 온라인으로 알맞은 기간 내에 응시자격서류를 제출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응시자격서류 제출이 승인되지 않으면 실기 시험에 접수할 수 없다. 구체적인 응시자격 서류제출 안내는 한국 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 “자격정보 > 국가자격 > 국가기술자격제도 > 응시자격 > 응시자격 서류제출 안내 ”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진로 및 전망

건설회사와 토목설계 용역업체 등 일반 기업체의 설계나 시공·감리분야, 한국도로공사, 수자원공사, 토지개발공사, 주택공사 등 정부투자기관 및 건설교통부, 지방자치단체의 토목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 고속철도, 국제공학, 지하철 건설, 고속도로 건설 등 사회간접시설의 기반확충과 국가기반 산업으로서의 건설 및 도시설계와 관련된 각종 산업에 관한 투자가 지속 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이들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이라는 측면에서 신규 도로 건설이나 유지보수, 신규 철도 및 도시철도 건설, 기존 노후화된 철도에 대한 안전 및 시설개량, 소규모 공항 및 항공교통센터 건설 등에 대한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 외에 국토 경관개선 및 관리 부문에 대한 정부의 투자 확대가 예상되고,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내외의 신규 투자가 증가할 것이다.

정부와 민간에서의 건설기술 개발 투자 확대는 건설 엔지니어링과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인력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므로, 토목공사 기술자 및 토목구조 설계 기술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우리나라 SOC(체육시설, 도서관, 박물관, 복지시설 등) 건설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신규 건설 수주와 투자가 이전과 같이 크지는 않겠지만, 이전에 건설된 SOC 시설이 노후화됨에 따라 유지보수 업무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리나라도 지진이 잦아지고 강도가 커짐에 따라 건축물구조 진단 업무와 보강 업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구조기술자나 안전진단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정부와 민간에서 건설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엔지니어링과 연구개발 부문의 인력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3기 신도시 건설과 스마트시티 건설이 계획되어 있고, 건설업의 해외 진출 확대도 토목공학기술자의 일자리에 긍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토목구조물 설계에 3D 캐드(CAD)를 활용하여 설계를 하는 것을 넘어 빌딩정보모델링 (BIM)과 가상현실(VR)을 접목한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고, 건설사업 관리 및 안전진단에 드론과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남북경제협력이 본격 추진되거나 통일이 된다면, 건설업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낙후된 북한의 SOC 시설에 대한 시공관리 및 감리, 기술지도와 교육훈련 등의 업무에 많은 토목공학기술자 인력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 부천시 길주로 86 507 (상동, 해피플러스) |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주)나인커뮤니케이션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