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정보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독학으로 준비를 하는 분들이 많으므로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독학 후기를 본다면 이를 참고해 준비를 할 수 있다. 조리기능사 필기는 암기하여야 할 것이 많은 파트도 있기 때문에 이론 위주로 책 전체를 읽고, 각각의 문제를 풀면서 이해를 하는 방법이 좋다. 

자격증 시험의 공통된 공부방법이라면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것이다.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시험유형을 파악할 수가 있고, 틀린 부분을 암기를 하고 다시 한 번 더 풀어본다. 

기출문제를 통해 부족한 부분에 대한 파트를 한 번 더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오답을 정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기시험의 첫 시작은 조리대 위에 도구와 그릇을 세팅을 해야 한다. 해당 시험장에 지급하는 프린터물을 통해 필요한 도구, 그릇을 조리대 위에 세팅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 메뉴 별로 미리 필요한 도구를 무엇인지 미리 숙지를 하는 것도 정말 필수이다. 필요 없는 도구를 세팅하면 감점이다. 꼭 참고해야 한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과 달리 정해진 시간이 있어 그릇들을 구분이 없이 사용을 하면 설거지 할 거리들이 늘어나게 될 수밖에 없다. 시험 몇 주 전에 연습을 할 때에 그릇을 어느 것을 사용할지에 대해 미리 파악을 하고 연습을 할 때마다 헷갈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주의가 필요하다.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식품접객업 및 집단급식소 등에서 조리사로 근무하거나, 운영이 가능하다. 업체 간, 지역 간의 이동이 많은 편이고 고용과 임금에 있어서 안정적이지는 못한 편이지만, 조리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면 높은 수익과 직업적 안정성을 보장받게 된다. 식품위생법상 대통령령이 정하는 식품접객영업자(복어조리,판매영업 등)와집단급식소의 운영자는 조리사 자격을 취득하고, 시장·군수·구청장의 면허를받은 조리사를 두어야 한다. 

 

경제성장과 함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맞벌이가구의 증가는 외식문화를 이끌고 있다. 더욱이 최근 본격적인 고령사회의 진입,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는 혼밥족(혼자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사람)의 증가는 꾸준히 외식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식사를 아예 바깥에서 하는 사람이 늘면서 '집밥'을 대체하는 한식 음식점과 한식조리사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푸드트럭 등 새로운 형태의 음식점도 등장하고 있어 업역도 확대될 수 있다. 하지만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소자본으로 소규모 식당을 창업하다가 영업에 어려움을 느껴 폐업하거나 일명 김영란법에 의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외식업체가 생기는 것 등은 한식조리사의 고용에 다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또한, 최근 대형식품업체, 유통업체에서 가정에서 간단하게 조리가 가능한 간편식, 반조리식품을 출시하는 경우도 많아져 향후 외식문화의 트렌드 변화도 있을 수 있다. 

호텔이나 고급한식당의 경우 취업을 위한 경쟁이 다소 치열할 수 있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 부천시 길주로 86 507 (상동, 해피플러스) |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주)나인커뮤니케이션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