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PT

자격증정보

자넷 뉴스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시험 TIP

JPLT기출문제를 통해서 출제 과목에 대한 영역과 공부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잡고 공부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시험을 준비하는데에 있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기타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집필된 교재를 활용하여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이론과 핵심 과목을 정리하여 공부기간을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SNULT와 비교했을 때 독해력이 요구되는 것 보다는 한자의 표기나 문법의 쓰임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문제은행이나 기존에 공부하던 일본어 관련 문제집을 계속해서 풀어보는 것이 유리하다. 취업 뿐만 아니라 대학교 입시에도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인 만큼 해당 자격증을 준비한다면 앞으로의 진로와 관련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 취득방법

(1) 지원서 작성 (고사장 선택)

(2) 응시료 결제 (지원서 제출)

(3) 수험표 출력

(4) 응시

(5) 성적발표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일본어 관련 자격시험>

1. JLPT (Japanese Language Proficiency Test)

가장 대표적인 일본어자격증으로 일본어능력시험이라고도 하며 취업이나 입시 활용도가 매우 높은 테스트이다. 일본에서 직접 주최하며 일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미국, 유럽, 아프리카 등 해외 각국에서 응시 가능하다.

 

-레벨 N1~N5

(가장 낮은 수준인 N5부터 가장 높은 수준인 N1까지 5단계 레벨로 나눠진다. 총 180점 만점으로 합격 기준 점수와 응시 시간은 급수 별로 상이하다.)

 

-출제영역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독해, 청해 

 

-시험 일정

연 2회 실시

 

2. JPT(Japanese Proficiency Test)

흔히 일본어 토익이라고도 하는 JPT는 실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국내 취업 및 승진, 대학 입시에서 JLPT 다음으로 활용도가 높고 인정받는 일본어자격증이다. 총 990점 만점으로 합격/불합격 여부를 따지지는 않지만 국내외 다양한 기관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기준으로 그 실력을 인정해준다. 또한 JPT는 일본 법무성 출입국재류관리청에서 일본 교육기관의 입학 비자 요건으로 공식 인정중이다.

 

-출제영역

청해 100문항, 독해 100문항 총 200문항 / 각 495점 총 990점 만점

 

-시험 일정

연 10회 이상 실시

 

​- 성적유효기간 

2년

 

3. SJPT(Spoken Japanese Profeciency Test)

학습자의 말하기 실력을 인터뷰 형식을 통해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테스트로 컴퓨터가 설치된 좌석에서 마이크가 장착된 헤드셋을 끼고 질문을 듣고 대답하거나 그림을 보고 보면서 대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SJPT는 문법, 어휘, 발음, 유창성 등을 평가하며 일본어에 대한 이해력 및 의사 전달 여부를 전반적으로 평가 받는다.

-레벨

가장 낮은 1부터 10까지 10단계의 레벨로 나눠진다.

 

-출제영역

자기소개, 그림 보고 답하기, 대화 완성하기, 일상 주제에 대한 설명, 의견 제시, 상황 대응, 스토리 구성 총 7개의 파트(26문항)이며 오리엔테이션 20분, 시험 30분 총 50분이 소요됩니다. 

-시험 일정

월 1회 실시

 

4. JSST (Japanese Standard Speaking Test)

일본 취업을 생각 중이라면 고려해 볼 만한 일본어자격증 이다. JSST는 전화로 진행되는 테스트라는 점이 다른 시험과 차별화되는 특징이다. 실질적인 일어 회화 능력을 보는 현지 취업 시 여러 기업에서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해당 시험을 참고해서 일본 등의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레벨

가장 낮은 1부터 10까지 10단계의 레벨로 나눠진다.

 

-출제영역

일어를 때와 장소에 맞춰 구사하는 능력과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 등을 단어와 문법, 발음 등과 함께 평가하며 특히 비즈니스 상황에서 필요한 언어 운용능력을 주로 평가한다. 문제는 총 10문항이며 시간은 15분 정도 소요된다.

 

-시험 일정

상시 진행으로 신청 시 메일로 안내 사항 전달이 온다.

 

5. SNULT (Seoul National University Language Test)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이 출제하고 TEPS 관리 위원회가 주관하는 어학테스트로서 중국어, 일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6개의 외국어로 시행되며 정부 및 공공기관을 비롯하여 은행이나 일반 기업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SNULT는 JLPT와 비교했을 때 한자의 표기나 문법의 쓰임보다는 문장의 내용을 깊게 읽어내는 독해력이 많이 요구되는 점이 특징이다.

 

-레벨

1+/1급, 2+/2급, 3+/3급, 4급으로 나눠지며 최고 등급은 1+급은 언어민에 버금가는 최상급의 언어 능력이 요구되며 모든 분야의 전문적인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만큼의 실력이 필요하다.

 

-출제영역

청해 50문항, 독해 50문항 각 100점, 소요시간은 각 50분씩 100분으로 총점은 청해와 독해 점수의 평균으로 계산한다.

 

-시험 일정

연 4회 실시 (변동 가능성이 크므로 TEPS 공식 홈페이지 참고)

6. FLEX (Foreign Language Examination)

한국 외국어 대학교에서 주관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는 어학 테스트로서 학습의 성취도와 실력 측정은 물론이고 외국어 우수 인재 선발을 위한 시험으로 공신력과 변별력을 인정받고 있다. 듣기와 읽기, 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는 테스트라고 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 및 준정부기관을 비롯하여 국내 기업과 외국계 회사, 학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된다.​

 

-레벨

1A~3C까지 총 9개 등급 

(듣기/읽기: 국가공인 민간자격, 쓰기/말하기: 비공인 민간자격)

 

-출제 영역

듣기/읽기 영역 기준으로 총 140문항, 1000점 만점이며 응시 시간은 120분이다.

짧고 긴 대화문이나 설명문을 듣고 답하기, 어휘 및 문법적인 질문, 다양한 지문을 읽고 답하기 등의 유형으로 출제된다.​

 

-시험 일정

연 4회 실시 (변동 가능성이 있으므로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참고)

 

 

7. BJT (Business Japanese Test)

일본의 공익재단법인인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에서 주최하는 테스트로 비즈니스 상황에서 필요한 일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본다. BJT는 일본 입국심사에서 유학 자격 인정 자료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일정 점수 이상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고도인재 포인트제도’에서 우대 조치를 부여받을 수도 있다.

 

-레벨

800점 만점으로 점수에 따라 J1+, J1, J2, J3, J4, J5 총 6등급으로 나뉘어진다.​

 

-출제영역

문법과 어휘, 한자 등의 지식을 갖고있다는 전제하에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일어 운용능력을 평가한다. 테스트는 청해와 독해, 청독해 총3부로 구성되어있으며 총 80문항, 응시 시간은 약 1시간 45분이 소요된다.

 

-시험 일정

상시 (온라인 예약 시스템으로 수험 가능한 센터의 홈페이지 참고)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2022년 국가기술 자격검정 시행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