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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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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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는 컨테이너크레인의 첨단화, 대형화에 따른 산업안전과 운영, 운점 및 관리에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시 현장감독자와 신호수를 통해 운반하며, 작업 전후 유지보수 및 관리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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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개요

    국가 간의 수출, 수입을 진행할 때는 그 거래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주로 해상운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해상운송은 컨테이너를 이용한 복합운송이 보편화 되어있는데, 해상운송의 경우 대량운송이 가능하며 운송경로가 보다 자유로우며, 운임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상운송을 통하여 컨테이너가 항만에 도착하면, 그 무겁고 커다란 수십, 수백 개에 달하는 컨테이너는 어떻게 옮겨야 할까? 바로 이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인력이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항만을 통한 컨테이너 화물의 증가에 따라 기계화 의존도가 증가 되어 왔으며, 항만물류산업은 항만의 물류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하여 컨테이너 생산성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 크레인의 첨단화와 대형화에 따른 운영 및 운전관리에 전문가 필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컨테이너크레인 종류

    대표적인 크레인으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과 갠트리 크레인(Gantry Crane, Container Crane)이 존재한다. 트랜스퍼 크레인은 항만에 들어올 컨테이너들을 56열 정도로 미리 정리해놓는 교형 크레인이며, 우리가 컨테이너 크레인이라 부르는 갠트리 크레인의 경우 컨테이너를 상,하역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컨테이너 크레인은 컨테이너의 하역 작업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장비로서 전 세계적으로 그 형태나 기능이 유사하다고 한다.

    컨테이너크레인이란? 하역 장비의 꽃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컨테이너 크레인은 현장에서는 갠트리 크레인(Gantry Crane)이라고도 불리는데,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전용부두의 안벽측에 설치되어, 컨테이너 선박에 실려있는 수입컨테이너를 내리거나, 반대로 야드에 적재된 수출컨테이너를 선박에 싣는 작업을 하는 대형 크레인을 말한다. 컨테이너 크레인은 컨테이너의 하역 작업에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써 전 세계적으로 그 형태나 기능이 대동소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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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인천항만공사 | IPA-해룡이

    컨테이너 크레인이 어떻게 생겼을까? 위의 사진을 보면 가로, 세로 길이에 대해 알 수 있는데 높이가 최대 81m(붐을 세우고 측정할 경우) 길이는 최대 83m이다. 컨테이너 선박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 추세에 따라, 컨테이너 크레인의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다. 가까운 장래에 개장예정인 인천신항에 투입되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경우, 아웃리치(Out reach, 바다쪽 작업가능 길이) 22열 규모로서, 길이 400m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접안하더라도 아무런 문제없이 하역작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되고 있다.

    그렇다면 컨테이너크레인을 이용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하역작업을 하는 것일까?

    우선 컨테이너 선박이 항만에 도착하면 컨테이너 크레인이 레일위를 주행하면서 위치를 정하고, 크레인 상부에 설치된 트롤리(Trolley) 레일을 타고 선박측에 접근하여 선박에 실려 있는 컨테이너 화물을 스프레더를 내려 핀을 고정한 후, 다시 트롤리 레일을 타고 육상측으로 되돌아와 하부에 준비된 이송차량인 야드트렉터(Yard Tractor)에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싣는다.

    이렇게 컨테이너 크레인을 이용하여 하역을 마치면, 야드 트랙터는 컨테이너 장치장(CY, Container Yard)이라는 곳으로 이동하게 된다. 컨테이너 장치장은 하역작업을 마친 컨테이너나 육상으로 반입된 컨테이너를 일시적으로 장치하여 보관을 하는 장소이다. 이곳에서 차량으로부터 컨테이너를 내리거나 올려주는 기능을 하는 장비를 트렌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이라고 한다. 

    이렇게 많은 하역 장비를 거쳐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이루어지고 운송과정을 거쳐 우리의 곁으로 물품이 배달되어져 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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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인천항만공사 | IPA-해룡이

    컨테이너크레인과 운전면허증

    컨테이너크레인을 운전하려면 운전면허가 있어야 한다. 2019년까지는 이동식 크레인이나 고소작업대 작업은 별도의 자격증없이 누구나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운전기능사의 자격을 보유하거나 해당 장비의 신규자 교육과정(20시간)을 마치고 수료시험에 합격한 사람만이 작업할 수 있다. 이동식 크레인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해당 분야의 기술자격을 취득하고, 적성검사에 합격한 후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아야 하고, 카고크레인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1종 대형(12톤 이상), 1종 보통(12톤 미만)으로 운전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AI가 크레인운전을 대신하는 스마트항만

    항만은 그동안 항만근로자들을 통해서 움직여왔지만최근 스마트 항만이 추진되면서 사정이 달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중국 상하이와 칭다오같은 항만 뿐만 아니라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항만을 모델로 부산항도 자동화가 도입된 스마트 항만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항만 자동화가 진행되면서신호수를 비롯한 항만 근로자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게다가 갠트리크레인 또한 무인으로 추진될 예정이며무인운송장비의 도입계획도 꾸준하게 추진될 전망인 것으로 나타났다따라서 인력을 재배치하기 위한 정부와 항만공사운영사항운노조의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종사 분야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자격을 취득한다면 대표적인 컨테이너 크레인 장비인 갠트리 크레인, 트랜스퍼 크레인의 운전 자격을 얻으며, 항만과 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운송장비운전 전문 인력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고부가가치 산업인 항만물류산업을 대표하는 각 무역회사에서 컨테이너 크레인 정규직 기사로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독학 취득 가능 여부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자격시험의 경우는 독학으로는 취득이 불가능하다. 필기시험과 같은 이론학습의 경우 준비하는데 큰 어려움이 존재하지 않지만, 실기시험의 경우는 직접 컨테이너크레인을 운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유사업종 현장에서 종사하거나 경력을 쌓아본 사람이라 하더라도 컨테이너크레인을 혼자서 운전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육기관을 통해서 경험을 쌓아보아야 한다. 실기시험의 경우 현장감독자 및 신호수와 호흡을 맞추어 운전하면서 컨테이너를 직접 옮겨야 하기 때문에 독학으로 준비하는 것은 사실상 불합격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취득 난이도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자격증의 경우 필기시험은 다른 기능사 필기시험과 유사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시험에서는 50~60%의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기시험에서 불합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테이너크레인을 직접 운전하며 조작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실기시험 합격률이 눈에 띄게 저조한 수준은 아닌 40~50%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관련 자격증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자격증 외에도 다양한 크레인 운전기능사 자격증들이 존재한다.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들이 존재한다.

    타워크레인: 건설현장, 조선소 등에서 줄걸이 작업자 및 신호수와 함께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 설치, 해제 작업 중 운전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천장크레인: 주로 제철소나 조선소, 철도공작창, 대형기계 제조업체 등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크레인이다. 천장에 위치한 크레인은 운전할 경우 화물 낙하로 대형사고가 날 가능성이 커서 안전운행과 기계 수면 연장과 작업능률 제고 등을 위해 숙련기능이 요구된다.

    기중기: 작업장치인 붐과 훅에 의해 중량물을 인양하고 운반하는 건설기계이다. 주로 공장이나 건설현장에서 자재 등을 운반하기도 하며 항만이나 생산작업현장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컨테이너 크레인 개론

    객관식

    60문항

    1시간

    실기시험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 실무

    작업형

    -

    15분 정도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합격기준

    필기 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 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응시료

    ■필기시험 : 14,500원

    ■실기시험 : 27,5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합격 TIP

    (1)필기

    컨테이너크레인개론

    컨테이너크레인과 트렌스퍼크레인의 개요, 기타 컨테이너 하역장비들의 개요를 잘 이해하며, 각 크레인들의 특성과 용도,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주요장치의 경우 각 장치들의 구조와 크레인에서의 용도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와이어로프의 경우 규격과 종류를 암기하는게 좀 버거울 수 있지만, 객관식 문제로 나올 가능성이 높기에 암기해놓는 것이 좋다.

    운전장치- 신호방법과 같은 기본내용의 경우 출제 빈도율이 높다. 따라서 신호방법의 경우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한다. 신호방법을 익혀놓으면 실기시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전기기초이론을 통하여 크레인에 있어 직류 및 교류 전동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다.

    크레인의 제어시스템이 각각 어떠한 원리로 작동되는지 알고 있어야 하며, 제어의 종류가 주행, 횡행, 권상, 봄 기복, 헤드블록, 스프레더 등 다양하기 때문에 각 제어시스템 종류별로 정리하여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압기본에서 유압에 관한 기본을 다지고 유압기기장치들을 공부하는 것이 흐름을 타며 공부하기에 좋다.

    터미널 실무의 경우 컨테이너 운송경로와 같은 기본적이며 실무에 있어 필수적인 내용이기에 반드시 암기한다.

    (2)실기

    계획서 확인 및 안전장치 점검하기

    작업계획서를 따라 시험을 어떻게 시작할지 머릿속으로 그려본다. 또한 개인 안전장구를 착용한 뒤 작업 관련장치를 점검하고 조종실을 점검하여 안전에 유의한다.

    플리퍼나 스프레더, 작업조종레버가 잘 작동되는지 상태를 점검한다. 점검하지 않을 경우 시험 조작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작업위치로 크레인을 이동한다. 레일 클램프를 먼저 해제하는 것을 잊지 말고, 컨테이너 크레인이 주행할 때 사이렌이나 경광등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붐을 하강할 때는 하강구간에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붐 호이스트 와이어로프의 정상풀림 여부를 확인하면서 붐을 하강시킬 수 있어야 한다.

    신호수의 수신호를 통해서 소통할 수 있어야 하며 신호수의 안전상태를 무전교신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지도 평가된다.

    컨테이너를 들어올린 뒤 선박에서 부두로 이동시키는데 구조물과 충돌없이 최단거리로 이동시켜야 한다.

    부두에 컨테이너를 내려놓을 때는 호이스트의 하강속도를 정밀제어하여 충격을 최소화 해야 한다. 

    실기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론적으로 연습하는 것보다는 이론을 머릿속에 그리고 실전으로 많이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기관에서 반복적으로 코스를 만든 뒤 연습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소방

    1%

    소방

    건설기계운전

    -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취득 시 부여 자격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지정검사기관의 검사자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는 것으로 밝혀졌다컨테이너운전말고도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자격이니활동 범위를 크레인운전기능사 말고도 다른 분야에도 발을 넓힐 수 있는 가능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현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의 전망은 밝지만, 마냥 밝다고 하기에는 어렵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바로 취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자격증을 취득한다 하더라도 대게 1년 정도는 조수 생활을 이어가면서 실무를 쌓아야 자리가 난다고 한다. 또한 크레인 기사의 일자리는 경기상태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데 최근 건설경기가 좋은 편은 아니라 크레인운전원의 경우 취업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또한 기존 기술자들도 조차 일거리가 많이 줄어든 상태이지만 앞으로 건설경기가 나아지면 일자리 사정이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채용정보와 연봉

    202212, 워크넷 기준으로 컨테이너크레인으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결과는 총 11, ‘갠트리크레인으로 검색하였을 경우 3건의 검색결과가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 검색결과는 항만 내 컨테이너 크레인, 항만 크레인 정비, 항만 하역장비와 같이 항만 크레인 관련 업무가 대다수인 것으로 밝혀졌다. 자격증의 경우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자격증을 필수로 취득해야 취업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은 보통 최소 1년 이상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크레인 정비는 경력이 있는 것을 선호하나 신입으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연봉으로는 경력이나 기업 규모에 따라서 차이가 존재하나 평균적으로는 월급 300~35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수행 업무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난 뒤, 컨테이너 크레인운전사로서 선적·하역할 컨테이너의 수량 및 규격을 확인한다. 컨테이너를 이동시키기 위해 갠트리 크레인의 조종장치를 조작한다.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기중기의 조정 레버와 스위치를 조작하여 컨테이너를 선박에 선적하거나 차량에 적재한다. 사고 예방을 위하여 작업 전, 작업 후 장비점검 및 유지보수, 관리를 통하여 상, 하역 장비의 안전운전을 지키기 위한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유효기간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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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223
  • 217
  • 6
  • 2018년도
    213
  • 208
  • 5
  • 2019년도
    273
  • 265
  • 8
  • 2020년도
    163
  • 162
  • 1
    • 0
    • 33
    • 66
    • 99
    • 132
    • 165
    • 198
    • 231
    • 264
    • 3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천공기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항만및해안기술사, 양화장치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자동차운전면허

직업정보

하역·적재종사원, 건설·채굴기계운전원, 소형트럭운전원, 건설기계운전원, 대형트럭 및 특수차운전원, 자가용운전원, 지게차운전원,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 크레인·호이스트운전원, 트럭운전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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