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기능장

자격증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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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Co2는 플럭스와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슬래그제거에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용접을 하고나서 시간에 쫒겨 바로 슬래그를 제거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제거 과정중에 비드부가 찍혀서, RT에서 감점이 되는 경우가 있다. 용접후에 바로 비드제거를 하지 말고 1분 정도만 있다가 제거를 하면 수월하게 제거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용접비드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끌개로 긁어야지, 망치로 때려버리면 RT에서 결함으로 나올 수 있다.

RT 오작이 다발로 나오는 자세는 수평이다. 먼저 1패스는 루트갭 상단면 안쪽을 겨냥하고 비드를 채우되, 점을 찍듯 누른다는 느낌으로 운봉을 해야한다.  그리고 위빙을 하면 안된다. 기공이 들어갈 수 있는 확률이 매우높아 RT에서 오작처리 될 경우가 많다. 수평은 1패스,2패스(2줄),3패스(3줄)로 했을 경우 가장 안정적으로 비드를 쌓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2패스(3줄)로 마무리를 하는데, RT에서 LF(융합불량)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기때문에 3패스로 마무리하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1패스를 제외하고는 2패스,3패스 모두 토치각도가 70~90도가 되게끔 해주시는게 슬래그 제거에 용이하다.

이론상으로는 170A/22V 정도가 좋다고 하지만, 용접을 정말 잘하지않는 이상 2패스시 1패스의 잔여 슬래그를 녹일수가 없기때문에 바로 여기서 RT 오작(2종결함)이 되는 경우가 대다수 이다. 방법은 1패스의 슬래그를 녹일수있는 전류/전압을 맞춰야되는데 200A이상/28V 정도까지 올려 용접을 하면 슬래그 녹는게 눈에 보일 정도가 된다. 다만 200A일 경우 와이어나오는 속도가 무지빠르게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전제조건 이다. 또한 1패스,2패스는 동일한 전류/전압으로 사용을 하시고, 3패스(표면)는 전류만 20~30A 낮춰서 용접을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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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1) 조선,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건설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진출하고 있으며, 이외에 도 행정분야, 학계, 연구소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2)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철도·궤도공사업, 가스시설공사업의 기술인력으로 고용될 수 있다.
(3) 용접의 활용범위와 소재가 날로 광범위해지고 자동화, 로봇화되면서 용접의 고강도화, 고탄성화, 고정밀화, 용접변형의 극소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극한 환경에서도 용접이 가능한 무인화가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도의 현장적용능력과 관리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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