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자격증정보

자넷 뉴스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시험은 1년에 1번만 있으며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 2차 모두 같은 날에 본다. 이는 타 자격시험과 달리 응시인원이 많아 채점 인원이 부족 하여 주관식 시험을 시행할 수 없어 모두 객관식으로 보기 때문이다. 

1차 시험은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에 대해서 평가하고 2차 시험은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그리고 부동산 공시에 관련된 법령과 세법에 대하여 평가한다. 중개사무소 개설 등록을 위해서는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후, 한국공인중개사협회나 대학에서 위탁·시행하는 실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한 해에 1, 2차를 모두 합격하면 최종 합격되며, 한 해에 1차만 합격하고 2차는 떨어진다면, 다음 1회에 한해 1차는 면제된다. 만약 한 해에 1차에 떨어진다면 같은 해 2차 합격 여부와 관계없이 다음 해에 처음부터 다시 봐야 한다.

매년 8월 중순에 접수해 10월(마지막 토요일)에 시험이 있다. 1차, 2차 모두 각 과목 40문제(총 200문제)이며 과락(40점 미만) 없이 평균 60점 이상(즉 120문제 이상 정답)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1차 시험의 경우 부동산학개론에서 80점을 받았을 경우 민법에서 40점만 받아도 평균 60점으로 1차 합격이 가능하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에서 가장 어려운 과목은 민법과 민사특별법이다. 민법을 공인중개사의 꽃이자 지옥이라고 부르는 만큼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을 독학하기보다는 검증된 민법 교수님의 인강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 2차 시험의 꽃, 부동산공법도 마찬가지다. 

동차합격후기, 합격수기, 시험 난이도 이런 글만 찾지 말고 내가 1년 동안 시험 준비에 많은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사람인지부터 잘 생각해야 한다. 

당장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민법 강의를 보거나 서점에서 공인중개사 수험책을 펴서 목차부터 내용까지 조금씩 읽어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많은 수험생들이 동차 합격을 목표로 하는데 2차 시험공부의 핵심은 암기력이다. 난이도를 비교하면 공법>세법>공시법>중개사법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1) 공인중개사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나이 제한이 없다. 10대 학생도, 70대 노인도 모두 가능하다.

(2) 다양한 업무 가능: 2005년 하반기부터 아파트, 빌라 등 부동산의 매매와 임대만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고 중개를 하는 1차적인 업무에서 변호사나 법무사만이 할 수 있었던 경매, 공매 행위를 공인중개사가 대행할 수 있게 되었다.

(3) 평생 자격증으로 노후 보장: 한번 따놓으면 대한민국의 부동산 거래를 중개할 수 있는 국가 자격증으로 평생 사용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퇴직 통보로 인해 먹고 살 걱정이 많을 때, 요식업/자영업보다는 상대적으로 초기투자비용이 적고, 진입장벽이 있는 사업이므로 어느 정도 메리트가 있는 직업이다. 실제로 중개소는 사무소 비용과 책상 등 간단한 비품, 간판 비용을 뺀다면 어느 요식업보다 창업비용이 낮은 편이다. 게다가 다른 중개사와 사무실을 같이 사용하는 공동 사무소로 운영한다면, 운영비용은 더 낮아질 수밖에 없다.

(4) 부동산 자산가치의 특수성: 대한민국은 타 국가와 달리 자산증식에 있어 부동산이 핵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례로, 독일의 경우 공용 임대주택제도가 발달되어 있어 소유보다는 임차의 개념이 더 많이 발달한 국가이다. 

이유는 수도/지방 간 산업이 고르게 발달되어 있고, 인구도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설사 수도권에서 직장을 옮긴다고 하더라도 지방에서 동일한 수준의 직업을 구하는 데 큰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은 수도권과 지방의 발달 격차가 큰 불균형한 국토 발전으로 인해 수도권에 대한 니즈가 매우 강하다. 모든 산업과 일자리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으로 분포되어 있고, 지방의 경우에도 지방의 주요도시 외에는 다른 지역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매우 힘든 상황이다. 수도권 지역에 대한 주거 수요의 집중화는 필연적으로 부동산이라는 자산의 가치를 더욱 희소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2022년 국가기술 자격검정 시행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