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회계사

자격증정보

자넷 뉴스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합격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등

먼저 경영학에서는 문제 푸는 순서를 정해야한다. 경영학 부분에서 신속하게 정확하게 풀어 시간을 확보해야 난해한 경제학 파트 문제풀이 때 시간이 부족하지 않게 된다. 재무관리 공부에서는 이론 이해 후 문제 풀이 방식 보다는 ‘문제 유형, 문제 풀이 암기 후 이론 이해로 더 깊은 공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원론은 난이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 과목이다. 객관식 강의를 잘 수강하고 그 문제풀이 감각을 시험직전까지 잃어버리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계산문제가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안배에까지도 미리 연습해놓아야 한다.

상법에서는 자주 출제되는 법문구에 익숙해지고, 헷갈리는 지문은 그대로 암기하기 방식으로 준비두어야 한다. 또 조문 하나하나와 이에 수반된 예외사항과 특정판례가 나오게 된 배경 및 논리를 이해하면서 암기하면 효과적이다. 

세법은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본인이 공략할 파트를 선택하고 그 집중공략파트를 100%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고, 많은 법문구들이 계산문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파악하면서 공부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그리고 본인에게 맞는 강사님과 교재를 잘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회계학은 시험시간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재무회계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르게 답을 찾아내는 과정이 중요하다.

여러 합격자들의 합격 후기에 따라 1차 시험준비는 ‘가로풀기’ 방식을 채택하여 매일 전 범위를 복습하는 방법도 권해본다. 처음에는 시간이 오래 걸려 포기하고 싶겠지만, 같은 문제를 계속 반복하다보면 시간이 점점 줄어들어 수월해지고 복습량이 누적되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2차 시험은 1차와 달리 서술형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하므로 문제풀 때 유형마다 구체적인 답안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작성할 것인지 준비해야 한다.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을 고려하면서 암기할 것은 암기하고 모의고사도 많이 풀어보며 준비해야 한다. 특히 세무회계, 재무회계는 2차 주관식 문제를 풀다보면 이론을 전체적인 틀에서 이해하게 되기 때문에 1차 시험용 객관식 문제를 공부할 때 이해가 안 되던 부분도 명확해진다. 그래서 객관식 문제로 다시 돌아가 공부할 때 처음보다 접근이 훨씬 수월해지고 이론이 문제에 녹아드는 과정을 더 꼼꼼히 확인하게 되고 문제를 보는 눈이 더 정확해질 수 있다.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1) 제2차시험 합격자가 「공인회계사법」 제2조에 따른 직무를 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같은 법 제7조에 따른 실무수습을 받아야 한다.

(2) 실무수습에 관한 사항은 한국공인회계사회(http://www.kicpa.or.kr)가 관리하고 있으며, 제2차시험 합격 후 실무수습기관을 정할 책임은 합격자 본인에게 있다.

(3) 실무수습(Tel. 02-3149-0324, 0326) 및 합격증서(Tel. 02-3149-0206)에 관한 사항은 한국공인회계사회에 문의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2022년 국가기술 자격검정 시행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