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종균기능사

자격증정보

자넷 뉴스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버섯종균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 진다. 일단 필기시험의 경우 다른 시험에 비해서 과목수가 적어 2과목 이기에 부담이 적은 편이다.

시험과목은 종균제조와 버섯재배로 버섯종균을 만들고 재배까지 이어지는 정말 꼭 필요한 알짜 과목들로만 딱 구성이 되어 있다. 60문제로 구성되어 있는 이 두과목을 딱 한시간동안에 걸쳐 시험을 본다.

기본적으로 실기합격률이 높은것에 비해 버섯종균기능사 필기시험 합격률은 30퍼센트 수준으로 낮은 편이다.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을 파악하는데 꽤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필기시험 강의를 보면 도움이 된다.

실기시험은 버섯종균작업으로 필답형 시험과 실제로 요구하는대로 작업을 해야하는 작업형 시험으로 구분을 하는데 필답형은 시험관이 간단하게 버섯 종균이나 버섯재배에 필요한 도구들의 사용법은 물론 방법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필기시험 준비 때 공부했던 내용들을 주관식으로 풀이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작업형의 경우 좋은 종균을 골라내고, 원균분리나 기구들의 살균작업, 실제 배양 등 여러 작업들을 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여러 실험기구들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름과 사용하는 방법들을 반드시 익혀두어야 한다.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1) 자영업에 종사하거나, 버섯재배업체, 버섯종균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종자산업법」 에 따라 종자관리사로 진출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버섯의 종류는 12종에 불과하나 일본에서는 25종이 대량 생산되고 있다. 버섯재배는 소득이 높아 농가 소득작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국민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버섯이 고급식품이면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기호식품인 버섯을 선호하게 되어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다. 버섯은 세계적으로 매년 12%씩 증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버섯 소비량이 외국 보다는 낮으나 생산, 소비가 매년 4%씩 증가되고 있어 앞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 

(3) 버섯재배지역은 전국적으로 분산되어 있고, 품목별로 조직체 육성이 미흡다고 대규모 농가도 부족한 실정이다. 재배방식도 종전까지 수작업 재배와 같이 하우스재배방식이 었으나, 최근에는 버섯재배사가 조립식, 블록식으로 바뀌고, 환경(온도, 습도)조절 도 자동화되는 추세이다. 

(4) 앞으로는 공장재배로 바뀔 것으로 예측되어 초음파가습기, 열교환기, CO₂측정 및 제어기, 냉동기를 이용한 과학적인 재배공법이 보편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5) 따라서, 우수한 종균보급의 필요성도 증가될 것이며, 많은 기술 개발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최근 응시자수가 크게 증가하고 합격자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2022년 국가기술 자격검정 시행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