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증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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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출제기준: q-net.or.kr/cst006.do?id=cst00601&code=1202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 파일 출처는 큐넷의 '고객지원 → 자료실 → 출제기준' 자료실이며, 최신 출제기준은 큐넷의 출제기준 자료실 방문 후 '기중기운전기능사'를 검색어로 검색한 후 확인 또는 내려받기하면 된다.

대부분의 운전기능사 필기는 비슷비슷하다. 대부분 건설기계 분야나 기중기에 대해서 문제가 많이 나온다. 기중기운전기능사 필기 출제기준에 나오는 것만 공부하면 딸 수 있다. 실기는 코스 운전은 주어진 장비를 운전하여 운전석 쪽 앞바퀴가 중간지점의 정지선 a와 b사이에 위치할때 일단 정지한다. 뒷바퀴가 도착선에 도착할 때까지 전진주행을 한다. 전진 주행이 끝난 지점에서 후진하여 앞바퀴가 종료 선을 통과할 때까지 중간 정지 없이 후진 주행하여 출발 전 장비 위치에 정지한다. 크람셀 작업은 지면 A에 있는 크람셀로 흙을 평적이상 굴착하여 장애물 사이를 통과하여 C 안에서 흙을 쏟지 말고, 지면에서 약 50cm 높이를 유지하여 5초 정도 일시 정지한 후, 다시 장애물 사이를 통과하여 A에 흙을 쏟고, 크람셀을 완전히 펼쳐 지면에 내려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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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부품판매업체, 정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운반용 건설기계는 주로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많이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서도 활용되고 있어, 건설업, 제조업 및 산업전반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최근 IMF관리체제 편입 이후 경기하락에 따른 고용상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점차 회복세를 보이면서 고용도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건설부문은 다른 업종에 비해 경기회복이 더디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 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 등에 의하여 꾸준히 발전할 전망이다. 

또한, 수출 부문도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만하역 분야에서의 고용증가가 기대된다.  매년 해당 면허를 취득하는 인원에 비하면 적은 편이지만, 이와 더불어 가동률이 점차 상승하고 있어 고용증가가 기대된다.

 

건설기계운전원의 고용은 건설경기 전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100%를 상회하는 주택보급률,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신규건축 수요 감소, 가계대출 억제와 신규 분양물량 조절 정책 등으로 민간 건축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더불어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반면에 국내 건설 산업이 2020년을 전후하여 본격적인 성숙 단계에 진입하면서 기존 건축물에 대한 리모델링과 재건축 시장이 성장할 것이고, 침체된 도심을 되살리는 도시재생 사업도 본격화할 것이다. 문화와 여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각종 박물관, 미술관, 체험관 등의 문화시설, 숙박시설, 레저시설 등에 대한 건축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무엇보다 건설기계운전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것은 건설기계장비의 활용성이 더욱 커지게 되면 일반 기능직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지만, 건설기계장비를 운전 또는 조종하는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다. 건설기계운전원들이 일거리 확보 차원에서 조종사면허를 중복하여 취득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일거리가 줄고 높은 건설기계 구입비 부담으로 조종사면허를 취득한 후 활동을 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즉, 노동시장 진입을 위한 대기인력이 많은 편으로 인력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고 있는 상황으로 일자리 경쟁이 심할 것이다.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에 대한 수급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향후에도 높은 일자리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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