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자격증정보

자넷 뉴스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이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전기 및 전자공학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교육기관으로는 특성화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전기·전자, 컴퓨터, 전산, 통신관련 학과가 있으며, 훈련기관으로는 가전 회사의 사내 직업훈련원과 전기·전자 및 컴퓨터관련 직업전문학교가 있으며 민간이 운영하는 학원도 있다.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입직이 가능하나 최근 전문대 이상 졸업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기기사는 기사시험 중에서도 몇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굉장히 어렵다. 전기기사는 필기든 실기든 문제를 푸는 데 있어 다른 공과 계열인 일반기계기사 등과 비교하면 복잡한 식이나 난해한 기하학적인 조건은 크게 요구하지 않지만, 용어의 종류가 비슷한 난이도를 가진 기사에 비해 몇 배 더 많다. 공기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선택이 아닌 필수 자격증이다.

 

(1) 필기시험

시험 전 2년간 전기 및 동일 분야의 다른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면 일부 또는 전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작년에 전기공사기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전기자기학만 응시하면 되고, 2년 이내에 전기공사기사와 전기철도기사, 혹은 전기공사기사와 전자기사를 한꺼번에 취득한 사람이라면 아예 필기시험 전체가 면제된다.

기출문제를 외우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제시된 조건 등을 바꾸거나 조건은 같아도 요구하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필기에서 기초가 부족하다면 전기기능사의 전기이론과 전기기기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이 좋다.

(2)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따로 회로를 구성하는 게 아닌 필답 서술형으로 이루어진다. 적게는 13문제, 많게는 19문제로 구성되며 어떤 문제는 하나의 큰 문제에 작은 여러 문제로 구성되기도 한다. 문제마다 배점이 주어진다. 풀이는 객관식 필기와는 달리 서술형, 단답형, 계산형 주관식이다. 합격점은 필기와 마찬가지로 60점 이상이며, 과락은 없다. 

또한, 10시에 시작하여 2시간 3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정보처리기사 필답형 실기와 마찬가지로 문제지가 곧 정답지가 되므로 문제풀이는 흑색 볼펜으로만 작성하여야 하며 연습란도 작게나마 제공된다. 따라서 연필로 우선 가답안을 작성한 후 볼펜으로 옮겨 적고 가답안을 지우는 식으로 답을 제출하면 편리하지만 지우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만만하지 않기 때문에 곧바로 쓰는 게 좋을 수도 있다. 

문제의 난이도는 타 기사시험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며 범위가 꽤 광범위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 자격증 관계도

전기관련기술사 :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전기관련 기술사에는 건축전기설비기술사, 발송배전기술사, 전기응용기술사, 전기철도기술사, 철도신호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가 있다.

전기안전관리자 : 전기기사는 전기안전관리자가 될 수 있고, 전기기사 + 실무경력 2년 이상의 전기안전관리자는 모든 전기설비의 공사 · 유지 및 운용에 관한 안전관리를 할 수 있다.

전기직공무원 : 전기기사는 7급, 9급 전기직 공무원 채용 시험시 5%의 가산점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전기직 공무원시험과목은 기사시험 과목중 일부 과목이 중복되어 시험공부에 유리하다.

 

• 진로 및 전망

전기기사가 되려면 고장 원인을 찾아내기 위한 꼼꼼한 성격과 분석적 사고가 요구되고, 맡은 일은 끝까지 수행하는 책임감과 성실함이 필요하다. 주로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일하기 때문에 친절하고 외향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다. 

또한, 전기·전자, 통신 분야에 흥미가 있어야 하며,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복잡한 구성부품을 검사해야 하기 때문에 시력이 좋고, 색상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발전, 변전설비가 대형화되고 초고속·초저속 전기기기의 개발과 에너지 절약형, 저손실 변압기, 전동력 속도제어기, 프로그래머블 콘트럴러 등 신소재 발달로 에너지 절약형 자동화 기기의 개발, 또 내선 설비의 고급화, 초고속 송전, 자연에너지 이용 확대 등 신기술이 급격히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전하게 전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전기사업법」 등 여러 법에서 전기의 이용과 설비 시공 등에서 안전관리를 위해 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하도록 하고 있어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 시 취업이 유리한 편이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 부천시 길주로 86 507 (상동, 해피플러스) |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주)나인커뮤니케이션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