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기능사

자격증정보

자넷 뉴스

내용편집

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1) 필기

2020년도부터 시행되는 출제기준 개정에 따라 필기시험에 변경사항이 생겼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철저하게 확인하며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는, 출제기준 변경에 의거 제과기능사와 제빵 기능사 필기시험이 기존 “완전공통(상호면제)”에서 “분리자격”으로 변경된 것이 있다. 이에 따라 20년도부터는 제과기능사 자격은 제과 직무 중심의 문제가 출제되며, 제빵기능사 자격은 제빵 직무 중심의 문제가 출제된다. 다만, 제과와 제빵의 직무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출제기준의 내용은 “일부공통”으로 출제될 수 있음을 참고해야 한다. 이 경우에도 상호면제는 되지 않는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의 시험이므로,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문제와 답을 암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교재를 활용하여 공부하는 방법이 있는데, 가장 유명한 교재로는 크라운 출판사의 “완전합격 제과제빵기능사 필기시험문제 ”가 있다. 기출문제의 경우 최소 4회분은 풀어보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되며, 개인에 따라 10회분 이상을 풀고 암기하는 것도 추천한다. 기출문제를 공부할 때에는 오답을 따로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오답을 정리할 때에는 틀린 답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 이 선지가 답이 될 수 없는지를 이해하도록 하자. 계산문제는 자주 나오는 문제만 나오므로, 포기하지 않고 유형을 암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튜브로 ‘제과제빵 필기’ 검색 후 강의를 필기하며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실기

실기 시험시간에는 재료 전처리 및 계량시간, 제조, 정리정돈 등 모든 작업과정이 포함되며, 감독위원의 계량확인 시간은 시험시간에서 제외된다.

제빵기능사 실기 시험의 경우 작업형으로 2~4시간 동안 시행된다. 정해진 시간 내에 출제된 빵 품목을 만들어야 하는 시험이며,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서 수험자 지참 준비물 목록을 공지한다. 큐넷에서 공식적으로 공지한 수험자 지참 준비물, 그리고 시험장 구비 품목 외에도 여분의 일회용 그릇, 슈가파우더채 등등 추가적으로 필요한 준비물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비해가도록 하자. 

 

한편, 실기시험 제조품목의 경우 2020년부터 25개에서 20개로 변경되었으며, 폐지된 5개의 과제는 ‘브리오슈, 블란서빵, 데니시페이스트리, 쌀식빵, 페이스트리식빵’ 이다. 관련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 > 고객지원 > 공지사항 ’ 페이지의 “2021년도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실기시험 안내 ” 게시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기시험 대비의 경우에는, 실제 도구를 가지고 직접 빵 품목을 만들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거주지와 가까운 학원을 선택하여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기시험시간은 2~4시간인데, 최근 5개년(2019~2015) 실기합격률이 모두 40% 내외였으므로, 꼼꼼히 열심히 연습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평가되며, 제빵 품목별로 난이도가 다르므로 어느 정도 운이 필요한 시험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모든 품목에 대해서 충분한 연습을 해놓는 것이 좋을 것이다. 추가적으로 아무리 난이도가 낮아도 시간배분을 잘못하면 다 잘해놓고 굽는 시간을 못 챙겨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제조 시간배분을 잘 해야 한다.

 

• 필요기술 및 지식

예전에는 제과점에 취업하여 기술을 배우는 사람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관련 학원, 제과학교 등에서 배운 후 제과제빵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입직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제과제빵 관련학과, 조리 관련학과 등에서 제과제빵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실습을 통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사설교육 기관에서는 6개월~1년 과정으로 실습 위주의 수업을 하고 있으며, 기초과정을 배운 후에 과자, 케이크 등 분야별로 나뉜 반에서 좀 더 전문성을 쌓기 위한 교육을 받기도 한다. 일부는 제과제빵 기술이 발달한 프랑스나 일본, 호주 등으로 유학을 가서 기술을 배우기도 한다.

내용편집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서구화된 생활과 식습관으로 쌀 소비량은 감소하는 반면, 빵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식사대용으로 빵을 먹는 사람이 많아졌고, 특히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한 것이 아닌 갓 구워낸 즉석 빵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대형마트, 백화점, 카페 등 지역 곳곳에 다양한 형태의 제과점이 들어서고 있다. 또한, 빵, 과자, 케이크를 함께 파는 기존의 제과점에서 탈피하여 케이크전문점, 샌드위치전문점, 초콜릿전문점, 도넛전문점, 파이전문점처럼 특화된 제과·제빵 분야 전문업장이 생기고 있다. 제과점업이 2013년 2월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제과점 창업이 늘고 있는 추세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2022년 국가기술 자격검정 시행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