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조향사자격증취득, 단계별 난이도와 취득 과정 알아보기

통합관리자


 


향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은 종류의 향수를 가지고 계신 경우가 많죠. 향수뿐만 아니라 향 오일, 향기 나는 에스테틱 제품, 디퓨저, 비누까지 좋아하는 향으로 맞추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단 하나의 특별한 향들은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는 걸까요? 바로 조향사라는 전문인력들이 많은 향을 배합하여 만들어내고 이것을 상품화시키는 것이겠죠. 향 관련 제품뿐만 아니라 식품의 향까지 배합하여 만드는 작업을 조향사들이 할 수 있습니다. 이 조향사는 자격을 인정받으려면 자격증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조향사자격증취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조향사는 민간자격증 종목으로 구분됩니다. 상시적으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도전하실 수 있는데요. 이 조향사 자격증은 입문과정에서 심화과정까지 총 3급의 자격증으로 구분되고 1급 조향사(퍼퓨머), 2급 조향사(플래버리스트) 3급 조향사(퍼퓸디자이너)로 나뉩니다. 응시의 제한은 따로 없고 인터넷으로 접수를 신청할 수 있으며 필기와 실기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필기는 사지선다형 객관식, 실기는 블라인드 테스트로 시험을 보며 60점 이상일 시 합격입니다. 




 


1급(퍼퓸인스트럭터) 


1급 퍼퓨머는 시험항목으로 차향료학, 향로 각론(천연향료,합성향료,조합향료), 향로 화학조향학 조향개론, 향기의 분류, 조향용어, 향료의 조합이론, 향장품 제조향료학 항료추출법, 향료의 안전성, 향료 합성법향수학, 향수의역사, 향수의 분류, 유명향수 분석, 향수의 트렌드, 향수시장현황, + 향기평가 2차 실기 관능테스트까지 시험종목으로 선정됩니다. 




 


2급(플래버 리스트) 


2급 플래버 리스트는 차식향 향료학, 향료각론, 향료화학식향 조향학, 향기 제조공정, 조향용어, 식향의 조합, 이론식품, 향료학, 식품향료의 특성, 향료의 관련 법규, 안전성, 식향의 분류, 식향의 부향 응용, 식품향료의 부향과 응용, 향기시장 규모,향기평가 2차 실기 관능테스트까지 시험종목으로 선정됩니다. 1급 퍼퓸인스트럭터 자격증보다 시험 항목이 조금 적은 편입니다. 




 


3급(퍼퓸디자이너)

3급 퍼퓸디자이너는 차향료학, 향료각론, 향료 추출법조향학, 조향개론, 향기의분류, 조향용어, 기본 어코드이미지&테라피, 컬러이미지, 심리향수 아로마테라피향수학, 향수의 역사, 향수의 분류, 유명향수 분석, 향수의 트렌드, 향수의 시장현황, 2차 실기 관능테스트를 거쳐 시험을 합격하면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한국조향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증은 난이도별 3급, 2급, 1급으로 분류될 수 있고 보통 차례대로 취득하여
조향사를 준비합니다. 물론 이 자격증은 향에 관련된 모든 사업에서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이밖에 심리조향사, 화장품 관련 자격증, 디퓨저, 캔들 자격증과 같은 다양한 종목에서 직업을 발굴해나갈 수 있는 자격증으로 특수분야에서 전망이 밝으며 향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입문용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나갈 수 있는 자격증 코스입니다. 향에 대한 관심이 두터운 분이라면 자격증 공부로 향에 대한 기본지식과 전문지식을 더욱 넓혀나갈 수 있으니 자격증을 준비해 보시는 것도 좋은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도전하신다면 꼭 이루어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자넷 매거진배너

최신매거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