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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푸는법, 반복 훈련을 통해 셀프 컨트롤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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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몸은 극도의 긴장상태가 되면 자율신경계가 자유자재로 움직이지 않고 활동량과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반복적으로 행동했던 익숙한 움직임도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평소에는 시험 점수가 높고 시험문제를 빠르게 풀어내는 사람도 긴장상태에 들어가면 어려울때가 많죠. 하지만 긴장상태에서 아무런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이 많을 수 있죠. 이럴때 어떤 방법으로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오늘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안구심장반사  


가슴두근거림이 심해질 때 하는 긴장푸는법입니다. 심장박동이 빨라지면 검지와 중지를 잡고 한쪽 눈을 지그시 압박 시키는 방법입니다. 안구를 누르면 삼차신경에서 연수, 말초신경을 통해 부교감신경이 항진되고 심작박동수가 진정이 되어 점차 낮아집니다. 대신에 꼭 한쪽 눈만 번갈아 가면서 해주시고 렌즈를 착용하신 분은 눈에 손상이 가하지 않게 주의해주시고 깨끗한 손으로 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2. 심호흡하기 


가슴이 두근거리고 긴장이 심해지면 호흡이 불안정해져서 과호흡이 오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때는 호흡을 가다듬어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호흡을 들이마실 때는 코로 4초, 입으로 7초간 천천히 내뱉어 주시면서 호흡법에 집중하시고 배는 들이마실 때 내밀며 내쉴 때 들이미는 복식호흡법으로 심장박동수가 천천히 될 때까지 반복하여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3. 긴장완화 운동 


몸이 긴장을 하면 근육을 극도로 수축하기 마련인데 이때 목에 담이 오거나 근육경련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몸의 이완을 위해 호흡을 가다듬었다면 반대로 근육에 힘을 주어 몸을 웅크린 후에 힘을 한번에 빼듯이 이완을 시켜주세요. 우리 몸은 수축을 일부러 크게 한 후 이완을 시키면 더 큰 이완이 다가와 부교감과 교감신경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급하게 사용하기 딱 좋은 방법입니다. 




 


4. 혈자리 자극 


면접이나 시험을 준비할 때 긴장하지 않기 위해 혈자리를 자극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손바닥 정중앙이라는 노궁을 계속 자극시키면 심장을 안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손끝으로 계속 주무르면서 자극을 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자극을 시켜주면 괜찮아 질거라는 마음의 안정만으로도 충분히 효과가 있는 방법입니다. 




 


긴장상태에서는 안구의 움직임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눈을 감고 최대한 호흡법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많은 방법을 알려드렸지만 현재상태를 집중하기 위해서는 주변이 의식되지 않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죠. 오늘은 자넷에서 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긴장 푸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물론 긴장이 안되게끔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긴장될때 완화 방법을 습관화해주면 나중에는 아예 긴장이 잘 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다스리는 방법을 잘 알아 두시고 계속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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