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매거진

속기사자격증, 프리랜서도 될 수 있는 자격증, 취득과정 알아보기


 


공무원은 물론 프리랜서로도 전향할 수 있는 속기사라는 직업은 단순히 타이핑 실력만 될 수 있는 것이 아닌 빠른 속독력과 이해력을 요구하는 전문인력으로 본인의 사업까지 차릴 수 있는 전망 높은 직업입니다. 하지만 기술직의 전문분야인만큼 준비과정에서 연습을 거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노하우를 잘  습득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오늘은 속기사자격증 취득방법과 시험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속기사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1년에 정기시험 2회가 실시됩니다. 낭독실력에 따라 급수가 나눠지는데 논설체 낭독, 연설체 낭독 2가지 과목을 응시하여 낭독 별로 90%가 넘는 정확도를 받아야 합격할 수 있으며 띄어쓰기는 제외하고 숫자, 단위, 외래어를 한글로 표기할 수 있으며 급수별로 글자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평소 실력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시험 출제에 대한 모의테스트를 계속 훈련을 하는 것이 득점을 높일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또한 2021년부터는 정확도를 92% 합격기준이 올라가 미리 파악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출제 기준은 연설체와 논설체로 나뉘는데 연설체는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 회의록이고 논설체는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의 정기간행물이나 국내 출간 일간지 논설, 논평, 칼럼으로 출제됩니다. 오탈자는 1개당 1점 감점이며 첨자는 3자당 1점 감점으로 매겨집니다. 외래어, 숫자, 단위를 한글로 표기했을 때는 기존 차수로 해야 하며 띄어쓰기와 느낌표, 물음표는 미채점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우선 속기용 키보드를 구비해야 하며 속기용 키보드는 CAS, KS표준속기겸용 키보드, 소리자바 키보드와 같이 속기 프로그램이 내장되어있는 키보드만 허용됩니다. 속기용 키보드가 아닐 시 시험 자격이 박탈당할 수 있습니다. 속기사는 응시제한이 따로 없고 합격을 하기만 하면 갱신이 따로 필요 없이 평생 자격을 보유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기업에서 데이터 전문 속기사, 프리랜서, 창업까지 발굴해낼 수 있는 직업군으로 취득하면 법원, 검찰, 정부기관, 관공서 근무까지 가능한 공무원 분야도 취업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수험자의 역량으로만 자격을 부여하는 속기사 자격증은 기술직 중에서도 취업 전망이 높아 전문 인기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훈련을 거쳐야 합격을 부여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시험 전 반복 훈련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자넷에서 속기사자격증에 대한 취득과정을 알아봤는데요. 준비하고 있으시다면 꼭 합격 노하우와 연습, 잊지 말아 주세요!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2022년 국가기술 자격검정 시행공고